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

반응형

사실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을 제가 작성을 해도 되는지 모르겠고 조금은 부끄럽습니다. 왜냐하면 주변에 너무 대단하신 블로거님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태호님(http://blogger.pe.kr/), 스타일러스님(http://stylus.cc/), 짹짹남님(http://jack-jack.tistory.com/), 인생은Enjoy님(http://2ndlife-enjoy.tistory.com/), Avada님(http://avada.tistory.com/) 등등 이웃분들이 제 글을 보실텐데 부끄럽기도 합니다. ㅎㅎ 이미 그분들은 신의 경지에 계신분들이라고 보고, 그냥 저와 같이 초급자인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몇글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제대로 정말 잘~ 운영한다는 것은 일단 무엇일까요? 방법을 알아보기전에 여러가지를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왜냐하면 블로그를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시작했다가 그냥 접어버리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이 때문입니다. 

구체적인 준비가 필요한 블로그막연한 생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잘되기 힘들다


일단 본인이 블로거가 될 준비가 되어있는지부터 생각을 하는게 우선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블로그 만들어서 글쓰고 SNS에 올리고 홍보하면 지인들이 들어와 주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은 블로그를 한달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고 접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아마도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분들이 전업 블로거는 아닐 것입니다. 전업블로거가 되려면 더욱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고 그것을 생업으로 해야하기때문에 정말 많은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이죠.


운영을 잘 하고있는 블로거를 보면 대부분 본인의 생업(자주하는 일)과 연관성이 높다

일단 블로그를 전업이 아닌 상태에서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가 꾸준하게 할 수 있는 것(재미를 가지고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웃블로거님중에 신계에 계신 태호님을 보면 IT업무를 생업으로 종사하시면서 그와 관련된 스터디 글을 포함해서 부수적으로 생활에 대한 내용을 올리고 계십니다. 무려 이런것을 10년 넘게 지속해오셨죠.

스타일러스님의 경우, 본업이 제가 추정컨데 마케팅과관된일을 하시면서 정말 많은 관련 글들을 발행하셨고, 그렇게 다양하게 쌓은 지식과 경험을 포스팅하면서 얻어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짹짹남님의 경우, 저도 좀 생소하긴하지만 P2P투자라는 것을 개척하셔서 투자를 하시면서 다양한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로 본인의 영역을 꾸준하게 구축해 나아가고 계십니다. 

인생은Enjoy님은 저와같은 주식투자를 하시고 시황정보를 계속 체크하시면서 투자를 하시되 각종 세미나와 관련된 정보를 포스팅하면서 자신의 영역을 꾸준히 넓혀가시는 분입니다. 제 이웃분중에 가장 소통을 많이하는 분이기도 하고요.

Avada님은 워드프레스라는 주제를 가지고 관련 정보를 전문적으로 포스팅을 하면서 아마 워드프레스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가 블로그에 담겨질 정도로 그 양이 어마무시한 컨텐츠를 자랑하시는 분입니다.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하면서 차트연구를 하고 관심종목과 조건검색식의 검증을 하기위해서 제 나름대로의 목표를 가재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지요.

장황하게 설명을 했지만 즐기고 꾸준하게 내가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하고 있는 영역을 주제로 삼아서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주제선정의 중요성주제의 선정은 블로그운영의 질을 반이상 결정한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

블로그를 브랜딩하라 - 충성고객을 늘리자!

정보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주제를 정해야 운영하기 쉽다

두번째로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나름대로의 계획표 입니다. 이것저것 다 해볼려는 목표로 생활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블로그는 대부분 살아남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와 같은 생각으로 수년전부터 개설된 블로그들이 너무 많고,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대응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할 수 있는 만큼의 양을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증시현황처럼 매일매일 장이 열리고 내가 정리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주제를 가지고 있다면 너무 좋죠. 컨텐츠가 매일매일 생성이 되니까요. 

하지만 생활정보는 내가 노력해서 무언가를 찾아야합니다. 스타일러스님처럼 하루에 수십개도 포스팅을 할 수 있는 역량이 되지 않는다면 주변에서 정보가 자연스럽게 생겨날 수 있는지 여부를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콘텐츠의중요성자연스럽게 정보가 생성되는 주제를 해야 오랫동안 유지하기 쉽다.


실제로 포스팅을 하는데 1~2시간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짧게는 1시간이내로 끝이나지만, 그렇다면 정보를 검색하고 찾아서 포스팅을 해야한다면 그 시간은 더욱더 늘어나고, 생업이 따로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하루에 포스팅 1개를 작성하다가 그냥 지쳐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로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자 한다면 이런 방법을 잘 생각해봐야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연구를 해서 포스팅을 해야하는 메뉴는 전체 15개정도되는 메뉴중에 5개정도 밖에 되지를 않습니다. 

연구라는 표현을 해서 조금 거창하기는한데.. 정보를 찾는것부터 하나씩 다 알아봐야한다는 뜻인 것이지요. 그 외에 관심종목이나 기타 메뉴의 경우를 보면 처음부터 제가 전부다 찾지를 않습니다. 

관심종목을 예로 들어볼까요? 제가 구성해서 만들어놓은 조건검색식이 일주일동안 10개이상의 주식종목을 발굴해서 저에게 알려주게됩니다. 그러면 저는 특정종목을 선정해서 차트분석을 하고, 다양한 뉴스기사와 정보들을 취합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하면되기때문에 이런 포스팅은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출퇴근시간에 포스팅이 가능했을정도로 말이죠.

블로그 이웃에 대한 생각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결론적으로 블로그를 정말 잘 운영하시는 분들의 공통점이라고 하면, 첫번째로 본인의 생업과 무관하지 않은 주제의 글과 함께 본인의 지식창고로써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번째로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정보를 찾아서 정리하는 포스팅을 하는 것보다도 본인의 업무와 관련되어있건 생활과 관련되어 있건 지속적으로 정보의 공급이 일어나는 주제의 포스팅을 하시는 분들이 정말 잘 운영하시고 지속적으로 꾸준함을 유지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요즘 동영상 카테고리로 유투브나 네이버TV영역으로 옮겨가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블로그를 만들어서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만 꼭 생각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와 같이 글쓰는 제주가 없어서 주제가 필요하고 정보가 필요한 분이시라면 더욱더 심도있게 고민을 해보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