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반응형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요즘은 참 스마트한 시대입니다. 굳이 자리에 앉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시대이죠. 

강남역에 퇴근하고 돌아다니다 보면 개인 핸드폰을 이용해서 실시간 방송을 하는 사람도 찾아볼 수 있을정도입니다. 

그만큼 이제는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필요로하면 언제든지 나의 갤럭시폰이건 아이폰이건 스마트폰을 가지고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세상인 것이지요

제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면서도 설명드렸지만.. 우리 생활에 자리잡은 이 문화는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아직 4차산업혁명이 모두 발현된 것은 아니니까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1일 1포스팅"이라고 해서 굳이 내가 매일 pc에 앉아서 작업을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1일1포스팅은 블로그를 최적화 또는 활성화한다는 측면에서 매일 어떤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꾸준히 유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건 중에 하나입니다. 


블로그 1일 1포스팅을 위한 팁&노하우블로그 1일 1포스팅을 위한 팁&노하우


스마트폰을 통해서 이제는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너무나도 잘 조성되어져있습니다. 저 역시나 출퇴근시간 약 2~3시간 정도를 활용해서 버스나 지하철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남들은 음악듣고 게임하고 즐기는 시간에 저는 무언가 생산적인 일이 없을까 하다가 블로그를 하게된 것이죠. 물론 영어공부를 위해서 영어도 듣고 있습니다. 이처럼 멀티태스킹도 가능한 시대가 되었죠


예약발행하기 활용하자

제가 지금부터 하려는 이야기는 이런 이동중에 포스팅을 할 때 어떤 것들을 활용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예쁘고 정리된 블로그를 잘 작성할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1일 1포스팅은 여유시간을 잘 활용해야하는게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키(key)라고 생각이 됩니다. 매일 같이 포스팅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죠.. 그리고 여행을 갈 수도 있고 갑자기 무슨일이 생길수도 있고요.

찌쏘는 예약발행글이 항상 10개 이상 등록되어 있다찌쏘는 예약발행글이 항상 10개 이상 등록되어 있다티스토리의 예약발행기능티스토리의 예약발행기능


저는 블로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예약발행하기를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제공하고 네이버에서도 제공하고 아마 대부분의 블로그 app에서 제공을 할텐데요. 

이를 잘 활용하면 여유가 되는 시간에 2~3개의 포스팅을 작성하고 발행은 하루에 한개씩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예약발행된 포스팅 글들이 쌓이고 쌓인다면.. 여유가 생기고 좀더 여융시간을 활용해 고품질의 글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자! 그럼 이런 여유시간이 되면 정말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게됩니다. 그렇게되면 어떤 글을 쓸 때 양이 방대해지고 정보가 너무 많아서 한 번에 정리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다시 없어지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생각정리 어플을 사용해 생각을 정리하고,
포스팅을 연재(1편, 2편.. 100편)하자

이럴 때 "생각정리 어플"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pc용인 알마인드를 사용해서 다양한 생각과 키워드를 정리하는데요. 어플로도 엄청나게 많은 종류의 어플들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어플로 다운 받아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각의 키워드들과 그 연관성을 따져서 나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식의 자식으로 확장시켜서 계속 펼쳐나갈 수도 있고요. 보통 메모어플들을 많이 활용하시는데.. 실제로 생각을 정리할때는 마인드맵(Mind Map)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찌쏘의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 구조도찌쏘의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 구조도


그렇게 정리가 끝나고나면, 각각의 키워드 별로 연재를 하시기 바랍니다. 1편 2편 3편으로 해서 말이죠. 제 블로그에 주식차트의 각종 지표에 대해서 1~3편으로 연재해 놓은 것과 같이요. 그러면 더욱 풍성한 블로그를 만드실 수가 있을 꺼에요

위에 이미지는 제 블로그 메뉴를 구조화 시킨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포스팅을 발행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들어가 있죠

포스팅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떤 키워드에 대한 글을 발행했고, 앞으로 어떤 글을 쓸것인지.. 그리고 관련도가 있는 글은 묶어서 연재형식으로 발행을 하면 더욱 많은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되실꺼에요

위 2가지만 잘 활용하셔도 1일 1포스팅하시는데 크게 무리는 없으실듯합니다. (혹시 임시저장을 활용하신다면, 임시저장이 이쪽 pc, 저쪽 pc 다르고, 현재 티스토리가 모바일에서는 연동이 안되기 때문에 예약발행을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문자수 메모장 활용하자

그리고 포스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신경쓰이는 것이 저는 요즘 글자수 입니다. 몇 글자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자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최소 1,000자~ 2,000자 이상 쓰는 것을 권고하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특히나 구글은 글자수가 많을 수록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우리는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을 블로그 최적화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냥 무작정 글자수만 많이 쓰는 것이 아니라 내용 측면에서도 검색엔진은 검증을 하고있죠

이렇게 작성된 수많은 글(포스팅)이 모여서 하나의 블로그를 이루게 되어져있습니다.


제일 상단에 글자수가 표시되고 있다.제일 상단에 글자수가 표시되고 있다.앱스토어에 문자수 메모장을 검색하면 다운받을수있다.앱스토어에 문자수 메모장을 검색하면 다운받을수있다.


근데 포스팅을 작성할때 내가 작성한 포스팅의 글자수가 몇글자인지 에디터만으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 

PC로 작성을 하면 한글이나 워드를 띄워놓고 작성을 하면 글자수를 알 수있어서 도움이 되는데.. 모바일로 작성할때는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그래서 어플을 찾아보니 역시나 있었습니다.

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은가봐요 ㅎㅎㅎ 앱스토어에서 "문자수 메모장"을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글자수를 표기해주느 메모장 어플이 참 많이 나와있습니다.

물론 억지로 글자수를 늘리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만큼 방문자들에게 피로도를 줄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잘 정리해서 핵심적인 내용을 많이 담아서 글자수가 풍성해지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스팅 사진(템플릿) 편집어플
Canva

그리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면서 그 다음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이 바로 이미지(썸네일 포함)편집일 것입니다. 아무래도 포스팅이 검색포털에서 보여질때 이미지가 보여주는 시각적 효과가 해당 포스팅으로 유입되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요즘에는 워낙 이미지편집 어플들이 많이 나와서 도대체 뭐를 써야할지 잘 모르겠는 상황이긴한데요. 저역시나 그랬는데.. 포스팅에 최적화되어져있는 어플들이 있어서 2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 블로그에 보면 썸네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플은 바로 Canva 입니다. 해당 어플은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해당 템플릿 내에 이미지나 글자만 교체해서 쓰면 너무 예쁜 썸네일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Canva 이미지 편집 어플Canva 이미지 편집 어플6만개의 템플릿을 제공한다6만개의 템플릿을 제공한다템플릿을 활용해 쉽게 제작가능템플릿을 활용해 쉽게 제작가능


이미지(템플릿) 편집 어플2
PicsArt

다음으로 소개시켜드릴 어플은 PicsArt입니다. 해당 이미지편집 어플은 위에 소개해드린 Canva와 유사한듯하면서 조금 다른 어플입니다.

유사한 것은 바로 템플릿을 SNS에 맞게 제공한다는 것은 동일한데요. 조금 다른 점이라고 하면 약간의 자율성이 좀더 부여된 어플이라고 할까요? 

비어있는 도화지에 제가 원하는 사진과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이 차이점이라고 하면 차이점일것 같습니다. 

템플릿은 상대적으로 Canva가 많이 제공하고 편집이 아주 용이한 반면에, 그림을 그린다거나 할 때는 PicsArt가 유리한 것이지요


이상으로 블로그 1일1포스팅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 팁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1.  예약발행 활용하기
  2.  생각정리 어플 사용하기
  3.  문자수 메모장 활용하기
1. 썸네일 이미지 편집어플(Canva, PicsArt) 활용


이상이네요. 많은 블로거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운영팁 #1. 꾸준함으로 승부하라, 그러면 혜택이 따라온다

 

블로그 운영팁 #1. 꾸준함으로 승부하라, 그러면 혜택이 따라온다

블로그 운영팁 #1. 꾸준함으로 승부하라, 그러면 혜택이 따라온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수십수백만명에 육박하는데요.. 흘러넘치는 정보들과의 경쟁을 이겨내서 검색사이트의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

jjisso.tistory.com

블로그 운영팁 #2. 티스토리 블로그에 카페24 개인 도메인 연결하기

 

블로그 운영팁 #2. 티스토리 블로그에 카페24 개인 도메인 연결하기

블로그 운영팁 #2. 티스토리 블로그에 카페24 개인 도메인 연결하기 여기저기 한참을 뒤적여도 카페24 도메인을 티스토리와 연결하는 것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와있는 포스팅을 못찾다가 결국엔 제가 직접해보고..

jjisso.tistory.com

블로그 운영팁 #3. 티스토리 백업 프로그램 활용

 

블로그 운영팁 #3. 티스토리 백업 프로그램 활용

티스토리 백업 프로그램 공유 (thx 티스토리블로거 taeho)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갖게되는 고민이죠. 내가 올린 글들에 대한 백업인데요. 200개.. 1,000개까지 포스팅 글이 늘어가면 다..

jjisso.tistory.com

블로그 운영팁 #4.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오류 해결

 

블로그 운영팁 #4.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오류 해결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오류 해결 티스토리는 이래저래 참 손이 많이 갑니다. 왜냐하면 사이트구조가 조금 바뀌면 각종 검색엔진에 최적화를 위해서 각각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서 사이..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