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 운영팁 6.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와 경쟁강도를 알아보자

반응형

블로그 운영팁 #6.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와 경쟁강도를 알아보자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검색엔진에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잡아서 어떻게 써야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물론 대부분들이 잘 작성은 하고 계실듯한데.. 너무 많은 키워드 남발은 아마도 검색엔진에서 어뷰징으로 잡아내서 상위에 노출되기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저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이 주식투자와 관련된 글을 쓰기때문에 주식이라는 용어가 안들어갈수가 없는 상황인데요.. 그것도 거의 매일말이죠 

저같은 경우에는 아마도 어뷰징에 걸릴 확률이 높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검색엔진 로봇(robot)에 대한 내용을 접하실텐데요. 그친구가 매일 같이 저를 감시하고 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이상 스스로 제 발목에 발찌를 채운것과 같죠. 그래서 매일 동일한 키워드가 반복되고 있다면, 갑자기 이녀석이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고 너 뒤로 밀꺼야 합니다.

(본인의 글을 검색해봤을 때 상위에 노출되어 있다면, 괜히 유사한 키워드 남발해서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검색량 상위 키워드는 무엇?블로그 검색량 상위 키워드는 무엇?

하지만 다양한 주제로 유입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은 그만큼 동일한 단어가 수없이 매일 반복되는 일은 거의 없으실듯한데요. 

그렇다면 포스팅을 쓸 때는 어떻게 써야하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어떤 키워드를 공략해야 내 블로그에 유입되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질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가 무엇이며, 그와 연관된 키워드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알아야 제가 글을 쓸때 그것들 위주로 글을 쓰게될텐데요. 

바로 이런 키워드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시켜드릴까합니다. 2군데가 있습니다. 한군데는 네이버 광고사이트이며, 다른 한군데는 키자드라는 곳이 있습니다. 

두군데 나름 각자의 장점이 있기때문에 한번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일단 네이버 광고사이트는 저희같은 블로거들 보다는 광고주들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거기서 본인들이 경쟁하게되는 광고키워드를 가지고 광고를 등록할 수 있도록 해놓은 사이트인데요

광고주들을 위한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광고주들을 위한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


저희가 광고를 하는 것은 아니고 받을 것이기때문에 여기서 정보를 취할 것만 취하면 됩니다. 

네이버는 우리나라 검색엔진의 절대지존이기때문에 막대한 정보량을 가지고 빅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일단 해당 사이트에 가입을 하는 것은 필수 입니다. 

가입을 하시고, 광고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니다. 파란색으로 보이시죠? 그러면 광고주들을 위한 사이트로 이동을 하게됩니다. 

광고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한다광고시스템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거기서 저희가 캠페인을 만들어서 등록할 것은 아니고요 메뉴에 보시면 도구에 키워드 도구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로 이동하시죠

도구 > 키워드도구를 클릭한다.도구 > 키워드도구를 클릭한다.


그러면 키워드를 넣고 조회해볼 수 있는 화면이 있는데요 본인이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쳐서 조회를 해보면 연관키워드들이 쫘~~~악 나오면서 검색량이 얼마나되고 월평균클릭수가 얼마나되고 경쟁강도가 얼마나 되는지 아주 상세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키워드에 원하는 검색어를 넣고 조회하기를 누른다키워드에 원하는 검색어를 넣고 조회하기를 누른다


물론 검색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그 주제를 가지고 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상위에 노출될 확률은 적어지겠죠

신기한 것은 검색이 많이 된다고 해서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량도 어느정도 되면서 클릭률이 높은 키워드를 잘 잡아서 포스팅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합니다. 

월평균검색량과 경쟁강도를 확인할 수 있다.월평균검색량과 경쟁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아시는 분들은 아실텐데 키자드라는 곳입니다. 티스토리 운영하시는 분들이 백링크 등록을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곳인데요

여기는 가입은 필요 없습니다. 그냥 들어가서 키워드 마법사로 들어가고, 본인이 원하는 검색어 넣어서 조회하면 끝입니다.

키자드에서 키워드 마법사로 이동한다키자드에서 키워드 마법사로 이동한다


키자드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 구글 등에서도 조회사는 연관검색어를 같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하나는 해당 키워드를 통해서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의 숫자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TOP 10 자동완성 키워드를 제공한다.네이버 TOP 10 자동완성 키워드를 제공한다.

다음 TOP 10 자동완성 키워드를 제공한다.다음 TOP 10 자동완성 키워드를 제공한다.


본인의 블로그가 네이버 보다는 구글이나 다음에서 많이 유입이 된다면 해당 키워드를 참고해서 작성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정보가 돌고 잘 활용하시는 분들은 이를 활용해서 많은 유입을 이끌어 내실듯한데요. 사실 해당 검색어만을 사용한다고 해서 유입이 늘어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좀 더 고민을 해본다면,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다른 키워드가 어떻게 퍼져나가는지를 보고 그와 관련된 내용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특히나 연관검색어의 경우, 트렌드성을 가진 것들도 있으니 이를 잘활용하면 순간적인 유입도 많이 늘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냥 글만 쓰는것보다는 내 블로그가 퍼져나가서 다른 블로그나 SNS에 링크되서 백링크가 많아질수록 더욱 좋은 블로그라고 평가를 받겠지요. (저는 이런 블로그 한다는게 지인한테 알려지는게 꺼려져서 쉬쉬하고 있지만요 ㅎㅎㅎ)

제 블로그도 최고 1,000명 방문자를 찍고 700명~800명 선에서 지지부진 한데요. 신경써서 상위에 노출되고 유입이 1만명까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 꿈은 아니겠죠?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