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매매방법 2탄-매도타이밍


정말 요즘같은 장에 주식투자하기 쉽지 않죠.. 제가 과거를 돌이켜보면 차라리 ±15%일때였데는 변동폭은 적었지만 그래도 가지고 있으면 재미좀 보는 종목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30%가 되다보니 적정선에서 타협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생긴것같습니다.

특히나 요즘같은 장에서는 조금만 올라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크게 먹기보다는 조금씩 먹고 장을 빠져나오는 분위기입니다.

이유는 아시겠지만.. 아무래도 시장이 조금 무섭게 변했으니까요. 언제 어떤 뉴스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일단 현금화시켜놓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이야기 이겠지요

*읽어두면 도움될만한 시장흐름관련 포스팅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급증시브리핑 - 대북관련주 2차 폭락 - 매주금요일 이게 뭐니?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미중 무역분쟁 어찌될것인가? 차이나워치포럼 참석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대북주 개폭락.. 어쩌나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JJISSO의 증시현황 브리핑(19.2월)

[주식투자/시장의흐름] - 미국 셧다운.. 우리나라 증시영향은??

 

지난번에 제가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매매방법 1탄으로 매수타이밍에 대해서 한번 짚어보았습니다. 복습하는 의미에서 보자면 주가를 지지해주는 라인들이 있으며, 해당라인을 기준으로 분할매수를 들어가야한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이전글 1탄 보러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매매방법 1탄 - 매수타이밍

 

저역시나 공부하고 정리해놓자는 차원에서 포스팅을 하고 있으니 투자하시는 분들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매수타이밍을 봤으니 매도타이밍도 한번 봐야겠죠?

적정매도가는 어디인가?적정매도가는 어디인가?

 

얼마전에 제가 관심종목으로 등록해놓고서, 수익댓글달았던 종목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화인베스틸”, “흥국” 2개의 종목을 예로 들면서 보도록할게요

첫 번째 화인베스틸입니다. 화인베스틸은 제가 2월3일경에 관심종목으로 등록했고, 구정제외하고 약 2주정도 경과시점에 최고가기준으로 23%가량 수익권으로 들어갔습니다.

[주식투자/관심종목] - 화인베스틸! 박스권 형성?

 

아래의 차트를 보시면 제가 2개의 라인을 그어 놓았는데요. 한 개의 라인은 바로 저항선라인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제가 그냥 아주 입이 닳도록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굳이 언급은 안하겠습니다.

*지지선 관련글

[주식투자/hot이슈종목] - 로스웰 차트분석(지지선, 저항선)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 지지선과 저항선!! 주식투자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한다

 

화인베스틸의 매도포인트화인베스틸의 매도포인트

 

두 번째 파란색라인인데요 이는 이전에 최고점과 최근의 최고점을 연결한 라인입니다. 해당 라인이 지나는 지점이 어찌보면 1차 매도구간입니다.

주가는 주파수와 같아서 차트모양도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는데요 하방추세의 주식에서 이전 고점라인을 연결한 선이 나름의 저항선 역할(일명 고점저항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제가 노란색으로 표시해놓은 지점)

고점라인 저항선모습고점라인 저항선모습

 

해당 라인을 돌파할 경우, 동일 주가를 연결한 저항선(가격 저항선)까지 올라갈 확률이 높고 그 이후에는 다음 가격 저항선까지 기대해 볼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흥국입니다. 흥국은 제가 1월17일경에 관심종목등록 포스팅을 올렸고, 역시나 구정제외하고 약 4주정도 경과시점에 최고가기준으로 27%가량 수익권으로 들어갔습니다.

[주식투자/관심종목] - 흥국 주가 발목인가요?

흥국 매도포인트흥국 매도포인트

 

흥국은 2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제가 관종으로 넣어서 포스팅올릴 시점은 하락추세였고, 쉽사리 들어가기 힘든 종목이였습니다.

거기에다가 테마주이기까지 했고, 변동성마저 심했기때문에요. 이런 종목은 좀더 철저하게 볼 필요가 있어서 2개의 라인을 그었습니다.

흥국의 일봉차트를 보면 앞에 2개의 봉우리가 있는데요. 해당 고점을 기준으로 이전 산봉우리와 연결하여 3개의 매도포인트를 형성하였습니다.

저지점이 1,2,3차 매도포인트가 되겠네요. 모두들 나름대로의 매도전략을 가지고 계시겠지만 사는것만큼이나 파는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전략을 잘 세우셔서 최고가 바라보면서 아쉬워하지 마시고 일정한 본인만의 매매기법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매매기법을 익히자매매기법을 익히자

 

저같은 경우에는, 2가지를 자지고 있는데요 10% 달성할 경우, 투자금의 70%매도, 30%보유하면서 2차매도를 노리는 방법과 해당 지점을 기준으로 50%매도 30%매도 20%매도 3분할 매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때그때 종목마다 달라요 ^^ ㅎㅎ 제가 수익률을 정리해서 올릴때는 1개월 기간내에 최고가로 올리기 때문에 많아보일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해당 가격에 매도를 하면 얼마나 좋겠냐만은.. 더오를것같은 느낌에 가지고 있다가 되려 똔똔에 파는 경우도 허다하죠.. ^^;

아마 책을 통해서 제시된 매도타이밍이 주사하시는 분들에게 머리에 박혀있어서 그런게 아닐까싶은데요. 그렇다면 안정적으로 수익을 챙겨서 나오기 위한 가격대는 어디일까요?

이 역시나 지지선과 저항선과 비슷한 케이스 이긴한데요. 하염없이 오르는 종목들은 그 끝을 알수 없지만 어느정도 범위에서 움직이는 주식들은 찾아볼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Visitor : 2,124,941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