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은 가치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경험담

반응형

사실 저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차트롤 보고 거래량을 보고 단타를 중심으로한 투자를 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버릇을 못버리고는 있습니다. 일확천금을 노려보겠다는 마음이 컸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찌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활비나 목돈을 가지고, 혹은 빚투, 영끌투자로 단기간에 큰 돈을 벌어보겠다고 이 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10년이 넘은 지금에서야 가치투자를 하는 것이 더욱 성공률과 수익률을 높일수 있다라는 깨달음을 얻게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경험담을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 contents

     

    주식은 가치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경험담

    예전에도 비슷한 내용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 내용인데, 단타를 통해서 수시로 사고 팔고 하면서 이슈가 되는 종목을 노려서 단타를 하는 투자방법과 적당한 종목을 골라서 묻혀두는 투자에 대한 비교분석 이였습니다.

    주식투자방법 단타 vs 장투, 승자는?

     

    주식투자방법 단타 vs 장투, 승자는?

    매번 주식투자를 하면서 궁금했었던 것이 있습니다. 존리나 워렌버핏이 나와서 가치투자 장기투자를 이야기하고, 유명한 전업투자자들이나 유튜버들은 단기간에 엄청난 금액의 수익을 올리는

    jjisso.tistory.com

    당시에 6개월가량 투자를 단타형태로 진행한 삼성증권의 계좌와 카카오뱅크를 통해 한국투자증권에 이벤트로 받은 주식 소액을 통해서 가치투자를 진행했던 계좌의 수익률을 비교하는 내용이였습니다.

    당연히 결과는 한국투자증권의 계좌 수익률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당시에는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묵혀두는 것에는 소액의 금액만 넣었기에 그랬겠거니 하고 치부해버렸었습니다.

    일확천금을 노리면 큰 수익을 얻기 어렵다.
    일확천금을 노리면 큰 수익을 얻기 어렵다.

     

    단타는 가치투자수익률을 이기기 어렵다?

    그런데 최근 제가 암호화폐투자를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상대적으로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소홀해졌습니다. 그리고 24시간 움직이는 암호화폐와 달리 주식은 주가의 시세변동이 그렇게 크지도 않아 굳이 매일 볼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단기적인 이슈종목보다는 재무제표가 좋고 사업적 모멘텀이 있고, 경제적으로나 미래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기업을 고르게되었고,(가치투자를 시행한 것)

    사실 방치에 가까운 수준으로 있었는데, 주식시장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혹은 손실도 크지 않았습니다.

    지금 생각햅면 주린이나 개인들이 단기간에 투자를 한다는 것 자체가 전업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에 불가능에 가까운 투자방법인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전문적으로 방송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업투자자들이며, 이를 따라할 수 있는 환경조차 되어있지 않은 사람들이 수익률만 보고 급급해서 따라하는 격이였던 것이였습니다.

    기업을 분석하고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경제의 흐름을 읽는다면 수익은 따라 올 것이다.기업을 분석하고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경제의 흐름을 읽는다면 수익은 따라 올 것이다.
    기업을 분석하고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경제의 흐름을 읽는다면 수익은 따라 올 것이다.

     

    1년6개월전 예측한 미래 수혜주 및 기업분석 - 지금은 어찌되었나?

    제 자신이 추구하던 주식투자에 대한 관점이 변곡점을 맞이하는 순간이 10년만에 찾아온 것입니다. 그러던 중에 제가 과거에 만들었던 콘텐츠(포스팅 or 유튜브 영상)들 중에서 가치투자를 기반으로 한 분석영상을 다시 찾아보았습니다.

    그중에 코로나시기에 유가하락과 관련되서 분석을 하다가 어떤 주식종목들이 수혜를 향후에 받게될 것인가 분석한 영상이 있었습니다. 

    정말 공을 들여서 분석을 했던 영상이며, 항공주가 앞으로 좋을 것이다 라고 '20.3.30일에 영상을 게시를 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폭락은 일시적이고, 유가의 하락은 기업이익을 좋게 만들것이며 등등의 이유로 기업가치의 일시적인 하락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당시('20.3월)에 경제분석과 함께 관련 수혜주들의 기업가치를 분석하고, 향후 수혜가 예상될 것으로 저는 분명히 항공주를 꼽으면서, 재무제표도 보고 대한항공 및 여러 항공사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경제상황과 기업가치 분석 결과 - 대한항공 1년3개월만에 약 3배 올라

     

    대한항공 주가 주봉 차트
    기업분석이후 3배의 주가가 상승한 대한항공의 주봉 주가변동 흐름 차트

     

    당시 대한항공의 주가는 12,000원정도였으며, 21.6월 1년 3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최고가는 35,000원으로 약 3배가량이 상승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지금 제가 아무리 단타를 치고하더라도 1년간 수익률이 100%도 되지 못한 것과 비교해본다면 어마어마한 주가 상승률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경제분석과 시장흐름분석, 기업분석은 필수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경제분석과 시장흐름분석, 기업분석은 필수다.

     

    경제를 보고 시장흐름을 읽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아가며 단타를 하기보다 경제와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기업분석을 제대로해서 가치투자를 했다면 저는 지금 아주 좋은 수익을 거두면서 자산을 상당히 많이 불릴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내가 뉴스를 자주 보고 경제의 흐름을 읽고 앞으로 오르게될 산업에 대한 투자, 그리고 기업에 대한 분석이 이어진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라는 교훈을 얻었고, 워렌버핏이나 존리 등 여러 가치투자자들의 말들이 왜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이 블로그를 시작하면서도 주식투자를 할 때 시장분석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드리면서 경제기사를 보고 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드렸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어느순간 변질된 것 같다는 생각이 문뜩들면서 스스로 부끄러워 지네요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