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투자 실전 매매 - 차트유형분석 2편(개미물량털기)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다양한 투자방법이 있는데 저는 주식차트분석을 중점적으로 하면서 단타와 스윙을 목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차트라는 것이 유기적인 생명체와 같고 수많은 사람들의 수많은 심리가 반영이 되다보니, 한결같이 같은 모양을 차타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차트유형이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개미털기라고 부르는 차트유형은 여러가지 종류가 존재하는데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최근에 많이 보여지는 차트유형을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지난번에는 고점돌파매매에 대한 유형을 알아봤다면, 최근 주가급락세를 연출하면서 개미털기, 물량매집을 보여주고 있는 차트는 어떤 유형의 모양을 형성하는지 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 실전 매매 - 차트유형분석 2편(개미물량털기)
주식투자 실전 매매 - 차트유형분석 2편(개미물량털기)

 

목  차

     

    주식투자 실전 매매 - 차트유형분석 2편(개미물량털기)

    개미털기 왜 할까? 일단 왜 개미털기를 하는지에 대해서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미털기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부터 생각을 해봐야겠지요. 주가가 급락하면 무조건 개미털기다? 라고 인식하는 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말입니다.

    주가가 급락하면 무조건 개미털기다?

    일단 개미털기는 세력이 매집을 위해서 시행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럼 세력은 매집을 왜 할까요? 모든 종목은 정해진 주식수만큼 발행되어 있으며, 유통되는 물량에 따라서 주가의 움직임이 달라집니다.

    삼성전자 현재가창 삼성전자 60억주, 시가총액 475조원
    삼성전자 현재가창 삼성전자 60억주, 시가총액 475조원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 같은 경우에 상장주식수가 약 60억주가 됩니다. 현재의 주가가 8만원정도이니, 시가총액이 480조원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내가 삼성전자의 주식을 전부 매수하려면 480조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예로 최근에 급등한 카스라는 주식종목을 보면 상장주식수가 약 2,400만주이며, 현재주가는 4천원정도이니 시가총액은 960억원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같은 기준으로 카스라는 회사의 주식 전체를 매수하려면 960억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자 내가 세력이라고 했고,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이 500억원이라고 한다면, 카스와 삼성전자중에 어떤 주식종목이 주식을 움직이는 것이 쉬울까요?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일수록 세력의 타겟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카스 현재가창 주식수 2,400만주, 시가총액 955억원
    카스 현재가창 주식수 2,400만주, 시가총액 955억원

     

    주가로 개미를 흔드는 세력 & 견딜수가 없는 개미

    개미털기의 유형
    1. 주가의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면서 고점에 물린 개미의 손절물량 받아먹기
    2. 지지부진한 주가흐름을 보이며, 털고나가는 개미의 물량 받아먹기

    주가의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면서 개미털기 시도하는 세력이 가장 일반적인 행보일 것입니다. 사실 이와 같은 현상은 분봉에서 나타나거나 일봉, 주봉, 월봉 등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제가 이번에 알아보고자 하는 차트의 유형은 바로 진원생명과학과 같이 급등을 한 이후에 주가가 횡보하다가 갑자기 급락후에 반등을 시도하는 케이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위와 같은 차트의 흐름은 의외로 많이 나오는 차트유형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차트분석매매를 하다보면 보통은 주가가 급등하다가 급락을 짧게해서 물량을 털게하고 바로 급등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트렌드가 변한건지 이에 익숙해진 개미들이 많아진건지 모르지만, 변형된 개미털기 차트가 많이 보입니다.

    급락이후 빠르게 회복후 급등하는 진원생명고학 일봉 주가 차트
    급락이후 빠르게 회복후 급등하는 진원생명고학 일봉 주가 차트

     

    급등이후 횡보 - 이유를 알수없는 급락 - 더 많은 매집 가능?

    아무래도 급등을 한이후에 주가가 횡보를 하는 모습은 세력이 더 올리고 싶은데 아직 추진력이 부족해서 못올린 경우라고 추측해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어떤 호재성 기사가 있을수도 있지만 단발성인 경우도 많습니다.

    호재성 기사라면 단기간 급등하고 이전 주가로 회복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급등을 하고 횡보하면서 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고 유지가 되는 차트의 유형을 나타낸다면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에는 서서히 주가가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하면서 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주가가 조금씩 내려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미털기유형의 차트는 정말 이유도 모르는 급락세가 연출됩니다.

    진원생명과학의 차트 일봉을 보면 불과 2~3일사이에 주가를 20%이상 하락을 시켜버립니다. 그리고 하루이틀 불안감을 조성하고 2~3일사이에 다시 이전주가로 돌려놓습니다. 일주일사이에 벌어지는 어마어마한 일입니다.

     

    급락전 주가회복(돌파)이 매수타점

    주식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이런 유형의 차트를 공략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20%의 주가 폭락이 끝이 아니라 더욱 내려갈수도 있을 것입니다. 

    매수타이밍은 하락세가 멈추고 반등을 시도하면서 급락세 이전 주가를 회복해주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락을 한 이후에 저점이라고 생각해서 매수가 들어가면,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보장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항상 주식투자는 상승흐름에 편승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상승흐름을 허리에서 탑승을 했건, 무릎에서 탑승을 했건 가슴에서 했건, 머리와 어깨사이에 팔아서 수익을 낼수가 있다면 그것이 최고의 방버인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주가의 폭락과 급등이 단시간안에 발생을 했다면, 해당종목은 개미털기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으며, 유통물량을 조금더 끌어모아 급등세를 연출하기 위한 세력이 보여주는 차트 신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2,125,441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