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 거래대금 상위종목 매일 모니터링 하라!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수많은 지표들이 존재합니다. 이동평균, 거래량, 거래대금, MACD, PIVOT, 볼린저밴드, 매물대, 이격도 등 정말 셀수도 없을정도로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핵심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이 이동평균과 거래량/거래대금입니다. 가장 이해하기 쉽고,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지표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중에서 이번에 설명하고자 하는 거래대금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며, 자주 언급드렸던 바와같이 거래량보다 거래대금의 중요성은 더욱 큰 관심의 척도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봐야할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거래대금 상위종목 매일 모니터링 하라!

 

내가 매수한 주식종목은 왜 이렇게 체결량이 없지?

 

주식투자를 하면서 이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내가 매수한 종목이 왜 이렇게 주가가 등락이 없지? 왜이렇게 조용하지? 이런 종목들을 보면 대부분 하루에 거래대금이 1억원도 되지 않는 종목들입니다.

주린이중에 주린이가 매수하는 종목입니다. 주가가 바닥이군 매수하자!! 그렇게 해서 매수를 하게된 종목은 몇개월이 지나도 반응이 없습니다.

사업도 괜찮고, 실적도 나쁘지 않은데 주가도 바닥인것 같은데 왜 이렇지? 대부분 이렇게 주가가 움직이지 않고 반응도 없는 종목들을 보면 거래대금도 바닥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래대금이 1억원정도밖에 되지 않는 아센디오와 에스피시스템스

 

거래대금 = 투자의 관심척도

거래대금 상위의 종목들을 중심으로 투자를 결정해봐야한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꼭 거래대금 상위에 랭크가 된 주식종목이 아니더라도 어느정도의 적정 거래대금이 형성된 종목을 매매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기준을 어느정도로 삼는게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는 뒤에 하기로 하고 거래대금이 많은 종목을 골라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조금더 설명해보겠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거래량이 100만주가 거래되었다고 하더라도 실제 주가가 1000원 수준이라면 거래대금은 불과 10억원밖에되지 않습니다.

동전주라고 하면 아무리 100만주라고 하더라도 실제 거래대금은 10억원이 되지 않습니다. 거래대금이 10억원미만이라는 것은 주식인구 1천만명기준으로 봤을때 100원씩밖에 안샀다는 이야기입니다. 

10만명이라고 한다고 해도 1만원씩밖에 매매를 안했다는 것이며, 이런 종목은 그냥 재미삼아 조금 넣어다고 생각할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거래량에 현혹되지 말자!! 거래량은 수량일뿐 투자금이 아니다.

 

활발한 거래가 없다면, 투자자가 모두 떠나고 없는 것

 

시가총액규모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거래대금은 유통물량의 10%이상은 되어야 한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서 시가총액이 1,000억원이고, 유통물량은 대주주 지분 등을 제외하고 500억원이 있다면 적어도 거래대금이 50억원은 되어야한다는 것입니다. 

거래대금 순위 (미래에셋대우 HTS 0173화면)

주식투자를 하면서 HTS를 활용하거나 MTS를 활용하거나 할 때 항상 챙겨서 보는 화면이 바로 거래대금 상위 화면입니다. (미래애셋대우 기준 0173 화면)

시장에서 가장 관심있는 종목들이 나열된다라고 생각하고 매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중에서 우량주들은 당연히 기본 시가총액이 있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하는구나 알수가 있습니다.

눈여겨볼 것은 바로 우량주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거래대금을 분출하는 종목입니다. 위의 화면을 기준으로 본다면, 하림, 동양, 진원생명과학, 쌍방울, 이루온, KG ETS 정도가 되겠네요.

이런 종목들이 처음 시세를 분출해서 등장한 것인지 이전에도 분출을 했었는지 보면서 최초 분출이라고 한다면 어느정도 조정기를 가진 이후에 주가가 다시 급등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