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차트유형 분석 - 1. 캔들볼륨(CandleVolume)차트는 무엇이며, 활용 방법은?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고, HTS를 사용하면서 차트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차트유형이 다양하게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보려고 하는 차트유형은 바로 캔들볼륨차트(CandleVolume)입니다.

말그대로 캔들에 거래량(Volume)이 더해져서 만들어진 차트유형이라고 하는데, 조금 더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고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봉차트(캔들차트)는 말그대로 시가와 종가, 저가, 고가를 기준으로 주가를 음봉과 양봉으로 표시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캔들차트입니다. 여기에 거래량이 더해졌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목차 - contents

     

    차트유형 분석 - 1. 캔들볼륨(CandleVolume)차트는 무엇이며, 활용 방법은?

    캔들볼륨차트가 적용된 차트유형의 예

    MTS에서는 위와 같은 차트유형을 보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HTS(홈트레이딩시스템)을 활용하면 차트에서 위와 같이 차트유형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차트가 있는데 사전적으로 설명이 되어져있는 내용을 살펴보자면, 단순하게 같은 폭으로 되어있는 캔들에 거래량 규모가 더해져서 넓이가 반영된 차트라고 보면 이해가 쉬을 것입니다.

    거래대금 상위 종목 주식매매 방법

     

    거래대금 상위 종목 주식매매 방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오랜만에 주식투자와 관련된 글을 작성하는 것 같네요. 요즘 주식시장은 정말 핫하다고 밖에 볼수가 없습니다. 코스피나 코스닥이나 조정기간을 거치고 시세를 분출

    jjisso.tistory.com

     

    캔들볼륨(CandleVolume)차트는 무엇?

    일단적으로 우리가 바라보는 봉차트의 모양과 비교를 해서 보겠습니다. 차트분석을 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바로 거래량(volume)인데, 수급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세력의 유입/유출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좌) 봉차트,    (우) 캔블볼륨차트

    일반적으로 보는 봉차트로는 거래량이 높낮이로 표현되는 것과 달리 봉차트에 반영된 거래량이 넓이로 차트상에 표현이 됨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많은 수급(거래량)이 유입된 시점을 가시적으로 볼륨감 있게(?) 확인할 수 있도록 표현해준 차트가 바로 캔들볼륨차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봉차트로 볼 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며, 항상 봉차트와 거래량 보조지표를 같이 띄워두고 봤던 차트보다 확실히 어느지점에서 거래량이 크게 움직였으며, 주가의 변동이 얼마나 생겼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들볼륨차트 활용 방법 - 주봉과 함께 활용하라

    문제는 이렇게 아무리 차트유형을 바꾸면서 차트를 쳐다본다한들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유용하게 사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물론 정답은 아니겠지만 제가 분석해본 방법으로 캔들볼륨차트 활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답일수는 없지만 제가 몇가지 주식종목들의 차트를 띄워놓고 급등이 발생했던 종목들을 중심으로 바라보자면, 단순히 일봉으로 비교해서 바라보았을때보다 주봉으로 바라보았을때 더욱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아무래도 주봉은 일봉보다는 큰 흐름을 좌우하는 지표이고, 추세를 단발성으로 만들기보다 흐름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봉보다 월봉이 더욱 확률이 높을 수도 있겠지만 제 기준에서는 주봉도 캔들볼륨차트에서 효력이 있어보입니다.

    일단 아래는 제가 모니터링을 위해서 한달간 몇가지 종목을 찾아서 캔들볼륨차트 기준으로 주가가 급등할 것이라고 추정한 2개의 종목을 기준으로 공통점을 뽑아보았습니다. 일승(333430)과 베셀(177350)이라는 주식종목입니다.

     

    캔들볼륨차트 활용 사례 - 일승

    일승 주봉 캔들볼륨차트 적용 모습 - 기준선 모습

    제가 선을 그어놓은 것은 캔들의 넓이가 넓은(=거래량이 많이 발생한) 봉을 기준으로 시가와 종가의 라인을 하나씩 그려넣은 것입니다.

    20.1월에 발생한 장대양봉과 21.12월, 22.2월의 두꺼운 양봉의 유입은 분명 유사한 주가 구간에서 형성이 되었고, 해당 부분을 노란색 박스로 표기를 해놓은 것입니다.

    해당 노란색 박스부분은 사실 우리가 쫒아서 들어가기 위험한 구간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캔들볼륨 박스 구간(노란색박스)을 지지를 하고 상승흐름으로 돌파가 진행된 이후에 강한 수급(거래량=volume)과 함께 주가가 급등을 한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캔들볼륨차트 활용 사례 - 베셀

    마찬가지로 다른 종목도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거래량이 적더라도 캔들볼룸 차트를 활용한다면 수급이 많이 유입된 지점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베셀 주봉 캔들볼륨차트 적용 모습 - 기준선 모습

    위 차트를 보면 베셀은 3천원부근에서 유독 강한 수급(거래량)이 유입이 되면서 장대양봉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19.10월경에도 그랬으며, 20.6월경에도 그러했습니다.

    그리고 어김없이 해당 볼륨캔들이 나타내는 상한박스를 잘 지지해주거나 돌파했을 경우에 강한 상승흐름일 발생했던 사례가 있고, 22.4월에 30%의 강한 상승흐름 캔들을 보여주었습니다.

     

    캔들볼륨 차트유형을 활용한 실전매매 활용 사례 - 남해화학

    물론 모든 주식투자에 100%의 확률이란것이 있겠냐만은 최근과 같이 하락장이 지속되는 과정속에서도 위와 같은 차트유형을 활용해서 최근에 매매를 한 번 진행해 봤는데 나름 성공적이긴 했습니다. 

    남해화학 주봉 캔들볼륨차트 적용 모습 - 기준선 모습

    대상은 남해화학이였으며, 캔들볼륨차트를 기준으로 나름의 주가 대응구간을 만들어보았고, 4월초에 매매를 진행했습니다.

    노란색박스구간 10,000원~11,500원구간에 거래가 몰리면서 주가구간을 형성하였고, 15,000원부건에서 강한 하락세가 연출되는 것을 보고

    손절라인은 대략 10,500원, 익절라인은 13,000원으로 10% 내외의 수익을 챙기면 좋겠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연습하듯이 매매를 진행하였고, 결과는 성곡적이긴 했습니다.

    일봉으로 대응하면 수시로 변동되는 거래량과 주가의 변동폭때문에 불안감이 증폭되는 반면에 캔들볼륨으로 특정주가구간에 몰린 수급을 확인하면서 매매를 진행하는 한결 마음이 편해지는 느낌이긴 했습니다.

    남해화학 주식 매매수익 인증

    물론 모든 주식투자를 성곡적으로 하기는 어렵지만, 캔들볼륨차트를 활용해서 나름 성공확률을 높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