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차트 유형 기본 - 0. 봉차트(Candle Chart)는 무엇? 활용 방법은?

반응형

이번에 알아볼 차트 유형은 기술적 분석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봉차트(candle chart)입니다. 용어 이름도 아주 직권적입니다. 제가 만든 조건검색식의 모든 내용은 봉차트에 기초한 지표를 중심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가볍게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번에 캔들볼륨차트를 먼저 알아봤습니다. 거래량에 기반한 시각적인 차트유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모든 차트가 그렇듯이 주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추세를 어떠한 통계적 기법으로 표현했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 거의 유사합니다.

 [차트유형 관련 포스팅]

차트유형 분석 - 1. 캔들볼륨(CandleVolume)차트는 무엇이며, 활용 방법은?

차트 유형 기본 - 0. 봉차트(Candle Chart)는 무엇? 활용 방법은?

 

잘은 모르지만 많은 투자자분들의 글과 내용을 보면 차트를 활용해서 나오는 각종지표를 중심으로 투자에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지표를 나오게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의 차트 유형이 바로 봉차트이고, 봉차트가 그리는 가격변동의 흐름을 보면서 투자하는 방법을 체득한 분들일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저 역시나 투자를 할때나 조건검색식을 만들 때 항상 참고를 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를 만들어서 투자를 했고, 나름 나쁘지 않은 성공률을 기록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나쁘지 않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봉차트 용어 설명

봉차트(candle chart)에 대한 설명을 HTS에서 보면 매우 단순합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시가와 종가, 저가, 고가를 기준으로 봉을 만들고 이러한 봉이 매일, 매주, 매월 쌓여서 하나의 그래프를 만드는 형태가 바로 봉차트입니다. 시가보다 종가가 크면 양봉, 시가보다 종가가 작으면 음봉, 그사이에 저가와 고가 꼬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봉차트 기본 모양

 

봉차트(Candle Chart)
일, 주, 월, 분을 기준으로 시가/종가/고가/저가가 만들어내는 캔들의 집합

봉차트(candle chart)은 주가의 변동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우리가 봉(Candle)이라고 하는 것은 시가와 저가, 고가, 종가를 기준으로 상하로 움직이는 등락을 표현한 것이고, 이런 봉이 하루이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쌓이고 도식화해놓은 것이 봉차트 그래프인 것입니다.

 

봉차트(candle chart) 매매법 유형
HTS 종합종목검색의 캔들패턴 활용

봉차트에서 만들어지는 여러가지 유형의 봉에 조합으로 상승지속형, 상승반전, 하락반전, 하락지속 등 수많은 책들에서 소개하는 봉의 조합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우리에게 익숙한 상승 봉차트 유형이라고 하면 바로 적삼병일 것입니다. 양봉 3개가 연속해서 상승흐름으로 나오는 봉차트를 이야기합니다. 

사실 모든 투자에 100%는 없듯이 봉차트(candle chart)의 다양한 패턴 유형 역시나 확실한 활용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확률이 높다라는 뜻일 것입니다.

HTS 종합종목검색에서 제공하는 캔들패턴 유형들

일단 봉차트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보이는 수많은 봉차트 유형을 기준으로 다양한 종목들을 실제로 돌려보고 실제로 주가가 상승반전을 하는지 지속상승을 하는지 확인하면서 추가적인 보조지표를 함께 활용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이는 방법일 것입니다. 

 

봉차트는 주가변동의 흐름을 익히는 용도로 사용
매수와 매도는 감각이 필요하며, 
추가적인 기술적매매방법을 함께 활용해야

제가 수많은 글을 쓰고 연구를 하고 무엇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지 연구를 하지만 그 어느것 하나 100%는 없습니다. 특히나 기술적 분석으로 활용하는 봉차트(candle chart)는 아주 기본적인 사항이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주가 변동만 보여줄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차트의 모양과 흐름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매수매도는 기본적으로 거래량을 같이 보아야하며, 다양한 이슈들과 주가 상승 소재를 파악하는 것이 기술적분석에 더욱 큰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