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 차트 매매방법 - 4. 삼각형(Triangle Pattern) 수렴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것이 바로 차트매매방법입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주식투자 책들이 이와 같은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가치투자보다도 차트분석에 대한 내용이 많은 이유는 차트속에 사람들의 심리가 담겨있다고 보는 전제조건 때문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매매하건 100%의 확률이 없는 것이 사실이며, 사업적 성과에 기대어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가치투자와 다른 방법이지만 둘다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삼각형(Triangle Pattern) 뿐만 아니라 차트분석을 통한 매매방법은 가치투자와 달리 일봉, 주봉, 월봉, 심지어 분봉까지 여러가지 상황에서 짧은기간 매매를 위해 적합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분명 도움은 될 것입니다. 

주식 차트 매매방법 - 4. 삼각형(Triangle Pattern) 수렴
주식 차트 매매방법 - 4. 삼각형(Triangle Pattern) 수렴

 

주식 차트 매매방법 - 4. 삼각형(Triangle Pattern) 수렴 

단타는 테마주를 노리는 것과 차트매매를 하는 것으로 크게 구분이 가능한데요. 이번에는 지난번에 말씀드린 3가지 방법에 이어서 트라이앵글 패턴매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 연구 - 1. 눌림목 매매 기법

주식 차트 연구 - 2.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주식 차트 연구 - 3. 최고점 돌파매매 기법(노바렉스 사례)

 

삼각형 패턴이란 무엇? 수렴은 무엇?

말그대로 주가의 등락을 보이는 하루하루 차트의 모양이 아니라 흐름속에서 형성되는 차트의 모양이 삼각형과 비슷하다고 하여 삼각형매매방법이라고 부릅니다. 

특정기간 동안의 주가 등락의 상황에서 고점과 고점을 연결하고 저점과 저점을 연결하게 되며, 이렇게 연결해서 만나서 형성된 모양이 삼각형과 같다하여 트라이앵글 수렴패턴이라고 합니다.

고가와 저가의 변동폭이 줄어들면서 어느순간 만나게되기 때문에 이를 수렴이라는 용어로 표현하며, 수렴 이후의 방향에 급등이냐 급락이냐의 확률로 나뉘기 때문에 신호를 포착할 기회가 왔다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일종의 매수기회인 것이지요.

사실 글로만 표현을 하면 어렵기 때문에 아래의 실제 차트에서 바라본 트라이앵글 패턴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21년초부터 급등하기 시작한 네이버의 차트입니다. 

네이버의 삼각형 수렴 패턴 이후, 주가가 급등 했다.
네이버의 삼각형 수렴 패턴 이후, 주가가 급등 했다.

고점과 고점을 연결하고, 저점과 저점을 연결한 사이에 주가가 등락폭을 줄이면서 삼각형 모양으로 수렴을 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급등방향으로 전환을 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을 노리는 매매방법입니다.

 

3가지 유형의 삼각형 차트매매방법

삼각형 매매방법이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마름모꼴의 대칭형삼각수렴, 역직각삼각형모양의 어센딩 트라이앵글, 디센딩 트라이앵글이 바로 그것입니다. 어떤모양으로 수렴을 하느냐에 따라서 부르는 명칭이 다른 것일 뿐이며 원리는 동일합니다. 

  1. 대칭형 트라이앵글 수렴 : 전전고가에서 이전고가가 하락하고, 전전저가에서 이전고가가 상승중이면서 만나는 형태
  2. 어센딩 트라이앵글 수렴 : 전전고가에서 이전고가가 동일/유사하고, 전전저가에서 이전고가가 상승중이면서 만나는 형태
  3. 디센딩 트라이앵글 수렴 : 전전고가에서 이전고가가 하락하고, 전전저가에서 이전고가가 동일/유사하면서 만나는 형태

말그대로 위아래가 같이 줄어드냐, 위 고가는 저항에 부딧히듯이 못올라가지만 저가가 상승중이냐, 저항은 단단하게 유지되지만 고가가 하락중이냐로 이해하시면 더욱 편할 것입니다.

트라이앵글(삼각형) 수렴 패턴의 종류
트라이앵글(삼각형) 수렴 패턴의 종류

조금더 풀어서 해석을 해보자면 저가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해당 가격이 이전보다 높더라도 매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라는 것이며, 고가가 낮아지고 있다라는 것은 해당 가격이 이전보다 낮더라도 털고 나가려는 사람들이 많다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승 신호는 어떻게 알죠? 거래량에 답이 있다

어떤 유형의 트라이앵글 수렴차트건 수렴한 이후의 주가 향방을 결정짓는 것은 꼭 이런 매매방법이 아니라도 대부분 거래량에 답이 있습니다.

수렴이 되었고 수급이 줄었다는 이야기는 더이상 해당 종목의 매매에 붙는 이들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의역해보면 세력의 입장에서는 매집이 완료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후 주가는 거래량을 수반하면서 흔들기를 시도를 하는데 강한 상승을 동반한 양봉이 나오면서 전고점을 돌파할 경우, 상승흐름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수렴시점 부근 상향이든 하향이든 거래량을 동반한 대규모 수급이 한번쯤은 온다

거래량이 대규모로 동반되지만 음봉이 나온다면, 이는 하락추세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일단 수렴을 한 주식종목을 모아놓고 추세를 지켜보다가 상향돌파 시점에 매매가 들어가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수렴이후에 강한 흔들기가 나온 후 상한선을 강한 거래량과 함께 돌파하는 모습
수렴이후에 강한 흔들기가 나온 후 상한선을 강한 거래량과 함께 돌파하는 모습

이런 매매법도 시중에 책으로나 너무 많은 설명이 나와 있기 때문에 100% 수렴이후에 급등을 하게 원하는데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제는 이런 사실을 알기 때문에 수렴 시점에 강한 흔들기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는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의 사례인데요. 수렴이후에 강한 급락세를 연출하고 바로 회복을 시켜주면서 급등을 연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렴이후의 주가 움직임을 잘 관찰하고, 반등이 나오는지를 꼭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등이 있은 이후에 매수를 들어가도 늦지 않기 때문에 괜히 선매집을 했다가 위와 같은 흔들기 상황에 마음고생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트라이앵글(삼각형) 수렴 차트매매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주식차트트라이앵글(삼각형수렴) #주식차트매매기법 #주식차트분석방법 #주식투자공부 #주식공부 #주가수렴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