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 차트 연구 - 3. 최고점 돌파매매 기법(노바렉스 사례)

반응형

주식투자에는 정말 많은 투자방법(기법)들이 존재를 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것들을 정말 다 외워서 하기도 어렵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설명드릴 주식투자방법은 이전에 설명드렸던, 눌림목 매매와 이동평균 골든크로스의 방법보다는 조금은 접근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바로 최고점 돌파매매 기법입니다.

사실 이에 대해서 과거에도 조건검색식이나 다른 방법을 통해서 시도를 해보거나 연구를 해본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어찌보면 가장 안정적일 수 있는 차트이고 투자방법이 아닐까합니다. 

다른 여러가지를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노바렉스라는 주식종목이 딱 이번 연구 사례에 부합이 되는 것 같아서 해당 종목의 주가 차트를 보면서 설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목  차

    주식차트 고점 돌파매매1
    주식 차트 연구 - 3. 최고점 돌파매매 기법(노바렉스 사례)

     

    주식 차트 연구 - 3. 최고점 돌파매매 기법은 어떤 원리인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듣게되는 말이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아라> 일 것입니다. 저도 수없이 들었고, 어찌보면 과욕을 부리지 말라는 이야기를 저렇게 표현할 것일텐데요.

    최고점 돌파매매는 완전 다른 개념의 이야기입니다. 지금까지 해당 종목이 경험해보지 못한 주가구간을 뚫어서 올라가면 얼마나 주가가 더 올라갈 수 있을지 모른다는 이론에 근거한 것 같습니다. 

    이것도 어느정도 일리가 있는 것이 시중에 나와있는 수많은 책들이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야기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70~80%의 사람들은 이를 기준으로 주식 매매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근데 끝없이 올라가서 위에 저항선이 없다면? 그 누구도 어디에서 팔아야할지 모르는 상황이 되었다면? 이 상황에서는 그냥 너도나도 들고 있게되는 것입니다. 속된 말로 쫄리는 사람이 먼저 수익털고 나가게되는 구조인 셈이지요.  

     

    최고점 돌파매매 사례 연구(노바렉스)

    이런 차트(노바렉스)에서 매수 가능?

    말보다도 조금더 쉬운 설명을 위해서 제가 노바렉스의 주식 차트를 보면서 이론에 대해 연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노바렉스가 최근에 보여준 주가 일봉차트의 흐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노바렉스는 초급등을 하면서 최근 100일 기준으로 신고가를 기록을 했습니다. 

    주식차트 고점 돌파매매2
    노바렉스 최근 주가 일봉 차트 흐름(100봉)

    제가 위에 표시를 해둔 노란색선에 대해서는 뒤에가서 설명을 드리기로 하고 만약에 지금 내가 투자자라면 4월 말경에 25,400원의 주가를 돌파할 때 매매를 할 수가 있었을까요?

    솔직히 저는 자신은 없었을 것 같습니다. 이미 과거 3월초에 부딧혔던 저항선이였기때문에 최고점이라고 판단하고 하락을 하겠다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노바렉스는 최고점(25,400원)을 돌파를 하고 27,300원에서 약간의 조정을 받은 뒤, 5월중순에는 32,500원까지 올라가버렸습니다. 고점을 기준으로 하면 무려 28%(32,500원÷25,400원)가 상승을 한 것입니다. 

    여기서의 시사점이라고 한다면, 아~ 고점을 뚫어주면 이렇게 많이 상승할 수 있구나~라는 것입니다. 물련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최고점 돌파 매매 - 역대급 신고가라면 가능!!

    이와 유사한 차트를 많이 보다보니,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역대급 신고가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껏 보지못했던 신고가를 말하는 것이지요. 

    노바렉스의 25,400원의 주가 구간을 잘 기억해두고 아래의 주봉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바렉스는 2018년 11월에 처음 상장을 했습니다. 25,400원은 당시의 시가입니다. 

    주식차트 고점 돌파매매3
    노바렉스 주가 주봉 차트흐름(상장후 전체)

    그리고 노바렉스가 역대급 신고가를 달성하기 전 2019년 3월에 기록한 최고가가 27,300원입니다. 상장후 1년반이 경과하는 동안 단 한번도 노바렉스는 27,300원 뚫어본적이 없습니다. 

    2020년 3월에 좋은 흐름으로 상승을 하였찌만 역시나 역대급 저항선(상장 시가)를 넘기지 못하고 다시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노바렉스의 주가가 탄력을 받기 시작한 것은 신고가 주가 구간을 붕괴시키고 상승흐름을 타고, 역대급 최고가까지 주가가 상향돌파를 해버리면서 초급등을 만들어 내기 시작한 것입니다.

     

    유사한 최고가 돌파 사례 - 케이엠, 알서포트 

    주식차트 고점 돌파매매4주식차트 고점 돌파매매5
    좌) 케이엠 역대급 최고가 돌파후 주가 변동 흐름,    우) 알서포트 역대급 최고가 돌파 후 주가 변동 흐름

    위에는 노바렉스와 유사한 사례의 주식종목을 가져와 봤는데요. 케이엠과 알서포트 입니다. 2개의 주식종목은 상장이후에 고점을 돌파한 기록이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20년에 들어와서 역대급 최고가를 돌파를 하더니 이후에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기 시작하면서 주가가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모습입니다. 

     

    맺음말 : 머리 꼭대기(최고가) 돌파 흐름이 중요

    사실 역대급 최고가를 돌파를 한다는 것은 앞서 이야기한 무릎에서 매수하는 개념하고는 전혀 다른 매매방법입니다. 한마디로 머리 꼭대기에서 매수를 하는 것이지요. 

    옥상에서 매수를 하면 그 위에 아무것도 거칠것이 없기 때문에 더욱 큰 변동성이 만들어지고, 어쨌거나 모든 사람이 수익인 상태로 매도물량을 내놓는 것이 적기 때문에 조그마한 매수물량만으로도 급등이 나와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모든 종목이 이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최고가 돌파매매는 분명 주봉이든 월봉이든 조금 큰 흐름을 함께 보면서 연구를 하고 매수가 들어가야 될 것입니다. 

    만약 아래 좌측에 보여드린 경농의 주식차트 일봉를 보는 것처럼 짧은 기간의 차트흐름만 보고 최고가가 돌파되었구나 들어갔다가, 하락세로 전환된다면 급락도 나올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측의 경농 월봉 주가 차트를 보는 것과 같이 일봉 기준으로는 최고가를 돌파했을지 모르지만 월봉을 기준으로 보면 최고가는 아니기 때문이지요.

    주식차트 고점 돌파매매6주식차트 고점 돌파매매7
    좌) 경농의 일봉 주가 흐름 차트,     우) 경농의 월봉 주가 흐름 차트

    주식 차트 연구 - 1. 눌림목 매매 기법

     

    주식 차트 연구 - 1. 눌림목 매매 기법

    과거에 일부 종목에 대해서 주식차트를 보고 눌림목 구간이여서 매매를 진행했다라고 말씀을 드리면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 필요가 있음을 느끼고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jjisso.tistory.com

    주식 차트 연구 - 2.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주식 차트 연구 - 2.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정말 한번쯤은 골든크로스 혹은 데드크로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골든크로스는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길래 이렇게 뉴스기사에 까지 언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