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주식 차트 연구 - 2.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정말 한번쯤은 골든크로스 혹은 데드크로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골든크로스는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길래 이렇게 뉴스기사에 까지 언급이 되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서 한번 연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라는 용어는 주가나 차트를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하나의 지표이며, 이를 특정 신호처럼 받아들이고 매수매도를 하기도 합니다.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1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매매법에 대해 연구해보자

주가와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간에 교차(크로스)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상승흐름의 교차 모양이 나타날 때를 '골든크로스', 하락흐름의 교차 모양이 나타날 때를 '데드크로스'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현재의 주가가 10,000원이고, 5일 이동평균선 주가가 10,500입니다. 그런데 다음날 주가가 11,000원이 되고 5일 이동평균선 주가가 10,700이 되었다면, 이를 두고 골든크로스가 발생했다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반대로 주가가 5봉이평아래로 뚫고 하락한 상황을 두고 우리는 데드크로스가 발생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연구1 : 주가와 5봉이평의 크로스의 의미

좌) 주가와 5봉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우) 주가와 5봉이동평균선 데드크로스

그런데 말입니다. 보통은 골든크로스를 좋은 징조라고 말하고, 데드크로스를 안좋은 징조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위의 차트 그림에서도 보듯이 이미 상승한 이후에 떨어지고, 떨어진 이후에 오르고 하는 흐름을 반복합니다.

따라서 꼭 해당 지표가 맞지는 않습니다. 그냥 일종의 긍정적일 수 있다. 부정적일 수 있다 정도의 신호로 받아들인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이 좀 더 긴 기간을 두고 차트를 한 번 바라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주가와 5일 이동평균선의 크로스가 발생하는 지점을 노란색으로 표시해두었습니다. 

위의 상승흐름과 하락흐름의 신호라고 한다면 두번째 노란색 데드크로스가 나왔을 때 주가는 빠졌어야 합니다. 하지만 더욱 올라갔죠.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3

그리고 4번째 노란색 동그라미의 골든크로스 상황을 본다면 주가는 올라갔어야 하는데 떨어졌습니다. 이렇듯 주가와 5봉이평과 같이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크게 의미를 가지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어떤 종목을 보면서 연구를 해보더라도 위와 같은 현상은 너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식차트에서 의미가 없습니다. 

 

연구2 : 이동평균선 간의 크로스의 의미

하지만 주가와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닌 이동평균선 5봉과 20봉의 크로스, 20봉과 60봉의 크로스는 조금은 큰 흐름에서의 추세선으로 나름의 의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이렇듯 추세의 전환을 요구하는 신호는 대부분 이동평균선의 크로스를 동반합니다. 특히나 5봉이평이 강하게 상승을 하면서 20봉 이평을 상승흐름으로 전환시킨다던지, 

급락(하락세)를 연출하면서 상승하던 추세가 꺽이고, 5봉이평이 20봉이평 밑으로 하락을 한다던지 하는 형태로 이동평균간의 크로스는 추세의 전환을 예고하는 신호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좌) 5봉이평과 20봉이평의 골든크로스,       우) 5봉이평과 20봉이평의 데드크로스

위의 5봉 이동평균선과 20봉 이동평균선이 단기적인 흐름의 용도로 많이 사용이 된다라고 하면, 아래에 설명드릴 20봉이평과 60봉이평은 조금 큰 흐름의 추세 전환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가장 바랍직하게 해당 지표와 부합하는 차트를 발췌를 해와봤는데요. 왼쪽은 20봉 이동평균선이 60봉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서 골든크로스를 만들고, 그에 따라서 주가가 지속적인 상승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반대는 우츳과 같이 주가가 하락세로 지지를 받지 못하고 20봉이평이 60봉 이동평균선 밑으로 하향 돌파를 하면서 주가가 계속해서 빠지는 모양의 추세를 나타내게 됩니다. 

좌) 20봉이평과 60봉이평의 골든크로스,     우) 20봉이평과 60봉이평의 데드크로스

개인마다 단타냐 스윙이냐 장기투자냐에 따라서 어떤 이동평균선을 선호하고, 활용할지는 각각 다를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20봉 이동평균선과 60봉 이동평균선을 의미있게 생각하지만 지지선이나 저항선의 개념으로 많이 활용을 할 뿐, 이렇듯 추세가 변할 것이다라는 1차원적인 생각으로 접근하지는 않습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들, 그리고 주식차트를 분석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주가는 항상 등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수도 없이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이동평균선은 주가에 기반해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지표중에 하나이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확률적으로 그렇게 효용가치가 높은 지표는 아니라는 것이지요.

만약 활용을 하려면 거래량이나 다른 수많은 지표들을 함께 활용해야 의미있는 신호를 추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나 지금 위와 같이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와 같은 지표만을 가지고서 투자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시고, 상당히 위험하고, 확률적으로 그렇게 높지 않은 지표기 때문에 참고정보로만 쓰시기 바랍니다. 제 경험상 그렇습니다. ^^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2,129,476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