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인공지능 로봇 관련주,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반응형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로봇은 하루이틀 이야기가 나온 것이 아니며, 4차산업혁명이 화두가 된이래 지속적으로 그 발전가능성을 높이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의 주가는 하루이틀만 보고 말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의 혁신 기술로 빅데이터가 주목받았고, 알파고로 인해서 한동안 화재가 되었기도 합니다. AI는 딥러닝 기술, 자연어처리기술, 챗봇, IoT 등의 단위기술이 복합적으로 만들어진 고차원적인 기술입니다. 

지속적인 투자가 진행중인 로봇산업 - 인공지능 업계 활성화 시작?

국내에서도 가장 먼저 로봇자동화 기술에 대해 실험적인 논의의와 투자가 진행된 곳은 바로 스마트팩토리라는 이름하에 제조공장에서 활발하게 시작되었습니다. 자동화된 로봇으로 공장내 사람은 거의 볼수 없이 자동화되어 움직이는 공장을 이야기합니다. 심지어 무인점포에 바리스타로봇, 서빙로봇 등 간간히 눈에 띄기도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현실화 되는가?

핀테크(fintech) 디지털 금융혁명의 시대가 도래한다

 

제가 과거에 4차산업혁명과 그와 관련된 기술로 진화하는 산업의 관련주와 수혜주들을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해당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제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인공지능 중에서도 로봇산업과 가장 관련도가 높은 주식종목을 나열해보고 어떤 주식종목이 그중에서도 대장주가될지 나름의 의견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인공지능 로봇의 미래
앞으로 다가올 인공지능 로봇의 미래

인공지능 로봇 관련주 (AI Robot)
로보로보, 로보스타, 유진로봇, 휴림로봇, 현대모비스, 스맥

사실 인공지능의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로봇산업(자동화로봇) 산업이 호황이라는 것을 의미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을 하며, 서로 같이 움직이는 테마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빅데이터, AI, 로봇, 딥러닝 등의 기술은 모두 모태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해서 움직이는 기술들인지라 하나의 세부테마가 오르면 함께 움직이는 경우가 있으니, 함께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로봇 위주의단위 테마 종목을 보려고 합니다.  

제가 인공지능 로봇 수혜주로 뽑은 주식종목은 총 4개입니다. 주식종목 이름(회사이름)에 모두 알기 쉽게 로봇(로보)라는 단어가 들어갑니다. 로보로보, 로보스타, 유진로봇, 휴림로봇, 현대모비스, 스맥입니다. 

 

로보로보 : 교육용 로봇 제조/판매

로봇과 관련된 사업은 꼭 공장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보로보의 경우에는 교육용 로봇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며, 교육용 콘텐츠/교재 제작까지 진행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사실 회사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보면, 로봇 장난감 정도로 보여지는 제품들이 보이며, 공학적인 기술이 녹아들어가 있는 교육용 제품을 공급하는 것으로 봉입니다. 인공지능과는 아주 크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회사이름이 로보(로봇)이라는 이유만으로 테마에 들어가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로보로보 홈페이지 : 교육용 로봇 제품
로보로보 홈페이지 : 교육용 로봇 제품

요즘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 언어(코딩) 교육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로보로보에서 이야기하는 코딩의 개념과는 조금 다른 것 같기는 합니다. 일반적인 교육보다도 공학적인 느낌의 만들고, 조립하고, 생각하게 하는 구성의 교육으로 보입니다.

사업분야를 살펴보면 연관성을 조금 찾을 수 있습니다. 자율조립형 로봇, 소프트웨어공학, 창의공학설계 등은 인공지능 로봇분야의 지식분야로 이곳에 경쟁력이 있다고 하면 미래에 다른 포트폴리오 산업군으로도 역량을 펼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다만 실적이 좋지가 못합니다. '19년까지는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이어갔지만 '20년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감을 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서 온라인 교육시장에 붐이 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영어/수학이 아니라서 그런지 환영을 받지는 못한 모습입니다.

로보로보 주가 월봉 차트 흐름
로보로보 주가 월봉 차트 흐름

 

로보스타 : 자동화 로봇 생산/판매

'인공지능와 가장 관련이 높다'라고 한다면 대부분 자동화 로봇을 생각할 것입니다. 로보스타는 바로 자동화 설비를 제조/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인공지능 기사가 나온날에도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인공지능 로봇 테마주가 아닐까합니다. 추가로 반도체 장비, 공정장비 등까지 생산을 하고 있는 기계산업에 속해있는 기업으로 설비측면에서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보입니다.

로보스타 홈페이지 및 주가 월봉 흐름로보스타 홈페이지 및 주가 월봉 흐름
로보스타 홈페이지 및 주가 월봉 흐름

사실 주가는 18년도에 급등을 한 이후에 지속적인 하락세를 이어가다가 20년도를 기점으로 다시 상승하려는 움직임을 가져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이후에 자동화 설비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진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로보스타는 15,000원 부근이 전략적인 주가 대응 구간으로 보이며, 12월에 폭등한 주가에 대한 추이를 본다면 '21년도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령화 인구와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드는 것을 고려한다면 장기적인 흐름으로 볼 때 투자할 가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 - 1. 왜 발생했나?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문제 - 1. 왜 발생했나?

저출산은 우리나라 경제나 삶에 아주 심각한 상황을 초래합니다. 이런 문제의식을 아무도 갖지 않고 너무 안일하게 넘어가고 있는 것 같아서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만이라도 아셨으면하고..

jjisso.tistory.com

 

유진로봇

유진로봇은 자동화 공정 설비뿐만 아니라 기반 센서가 되는 제품, 그리고 자율주행네비게이션 솔루션, 생활가전인 청소로봇 등 다양한 제품에 연관이 되어진 기업입니다.

유진로봇 홈페이지 (주요 생산 제품)
유진로봇 홈페이지 (주요 생산 제품)

지능형 로봇의 기반이되는 센서(스캐닝)과 자율주행과 관련된 시스템도 갖추고 있으며, 자동화 설비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 기업입니다. 사실 테마로만 본다면 가장 많은 분야에 사업을 갖추고 있다고 봐도 좋아보입니다.

특히나 이번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유진로봇이 자율주행과 관련된 사업부문에 네비게이션, 로봇플랫폼 등 여러테마에 걸칠수 있는 가능성이 있느 ㄴ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유진로봇의 주가를 보면 그렇게 상승흐름이 좋게만 이어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데, 최근에 거래량이 밀집해 있는 못습을 본다면, '21년은 조금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진로봇 주가 월봉 차트 흐름
유진로봇 주가 월봉 차트 흐름

 

휴림로봇

계속 알아보다보니 로봇과 관련된 산업을 영위하는 업체의 대부분은 공장 내에 자동화 설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번에 알아볼 휴림로봇 역시나 자동화 로봇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휴림로봇는 유진로봇, 로보스타와 마찬가지로 자동화 설비와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며, 생산공정상에 특정 ㅅ니호를 받아서 자동화되는 부품을 전략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휴림로봇 홈페이지
휴림로봇 홈페이지

뿐만아니라 제품군을 들어가서 살펴보면 마스크 생산설비 및 방역과 관련된 자동화 설비가지 제조공급을 하면서 신규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공지능 수혜주 순위 및 대장주는?

하지만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로봇과 관련된 기업들의 실적이 그닥 좋지는 못합니다. 보통 이런 제조설비 생산기업들은 공장이 신규로 건설이 되지 않는 이상 설비의 수주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로봇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기업들이 AI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처럼 테마가 형성되어 움직이고는 있지만, 진정한 AI는 데이터에 기반한 지시의 자동화에 목적이 있기때문에 그에 맞게 얼마나 설비가 잘 움직이냐는 2차적인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빅데이터/AI 등에 의해 동작을 수행해야하는 로봇기술이 중요한 변수이기도 하기 때문에 AI 로봇 관련주로 역인 것이 아닌가 합니다. 

 

로보스타 > 휴림로봇 > 로보로보 > 현대모비스/스맥/로보로보

대장주는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로보스타와 휴림로봇 일 것 같습니다. 게다가 현재 제조생산설비 자동화 부문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는 것으로 보이며,

현재 로봇과 관련된 주식종목들 중에서 가장 주가가 매력적인 구간이고, 저평가된 구간이 아닐까 생각해서 위 2개의 종목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