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메타버스 (VR)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반응형

오랜만에 테마주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테마주/수혜주로 주식시장이 움직인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누가 수혜주를 적기에 발견해서 최적의 타이밍에 매수하느냐가 투자수익을 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비대면) 생활이 보편화됨에 따라 하위 이슈로 나온 메타버스와 관련된 주식종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메타버스는 (Meta = 추상적)와 (Universe = 현실세계)의 합성어입니다. 한마디로 온라인에 가상현실로 구현된 세상을 이야기 합니다. 

그렇다면 투자를 하는 주식투자자 입장에서 메타버스 관련주들 중에서 대장주는 누구일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많은 주식종목들이 있지만 메타버스 관련주(테마주) 중에서도 몇가지 종목만 딱 찝어 보겠습니다. 대부분이 AR(가상현실), VR(증강현실)과 관련이 있으며, 교육플랫폼과 관련있는 종목들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봅시다

 

메타버스 관련주는 너무도 많습니다... VR, AR, 교육플랫폼 등 관련 기술과 콘텐츠에 해당하는 주식종목은 모두가 해당된다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핵심은 어쨌거나 가상의 공간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술플랫폼(AR, VR)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산업이야 워낙 많으니까 일부만 언급하고 기술 보유기업들 위주로 나열을 하겠습니다.

 

 

코로나 시대 급부상한 ‘메타버스’, 들어보셨나요?

‘메타버스(Metaverse)’라는 용어가 ICT 업계 곳곳에서 화두다. 현실과 가상공간이 결합한 초연결 디지털 세계로 풀이되는 메타버스를 두고 인터넷 웹 이후의 플랫폼, ...

zdnet.co.kr

 

메타버스 VR, AR 관련주

VR 관련주 : 아이엠, 에이트원, 칩스앤미디어, 엠게임, 와이제이엠게임즈, 에스코넥
AR 관련주 : 이랜텍, 위지윅스튜디오, 나노캠텍, 선익시스템, 한빛소프트, 드래곤플라이


사실 AR, VR을 구분하는게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AR과 VR을 동시에 사업아이템으로 진행하는 곳이 많기 때문인데요. 어쨌거나 메타버스가 이제 가상공간에서의 입학식으로도 활용이 되기 시작하면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가되기 때문에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으로 입학식/졸업식을하고, 이미 순천향대학교에서는 입학식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점프VR'을 구현하면서 실제로 운동장에서 입학식을 진행하는 것처럼 구현하여 아바타가 참석하는 등 가상현실을 구현하였습니다.

증강현실로 구현된 세상

아이엠은 VR에 필수 제품인 글래스에 들어가는 중요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글래스는 메타버스를 현실화하기 위해 생명과도 같은 장치죠. 카메라모듈 사업으로 시작했으나 최근 사업모델을 글래스쪽으로 전환하였고, 메타버스와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아이엠 홈페이지)

에이트원은 VR뉴욕스토리라는 AI+VR 플랫폼을 통해서 뉴욕을 배경으로한 영어 말하기 학습 솔류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음성인식을 통해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음성인식 뿐만 아니라 비대면 화상 솔루션까지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며, 메타버스 뿐만 아니라 비대면(언텍트)시대에 걸맞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에이트원 홈페이지)

칩스앤미디어은 가상현실에 필요한 영상 코덱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이며, 컴퓨터비젼(영상검출) 사업까지 미디어 분석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칩스앤미디어 홈페이지)

동운아나텍은 증강현실에 교감을 위한 Haptic Driver IC라는 부품을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사용자에게 힘과 진동을 느끼게하여 감각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보유한 회사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홈페이지)

엠게임은 메타버스 게임사인 로블록스가 3/10일 뉴욕증시에 상장한다는 소식과 함께 주가가 급등한 종목입니다.메타버스 최대 규모의 회사인 유니티와 협약을 체결한 것이 큰 수혜주로 부각이 된것으로 보입니다. (엠게임 홈페이지)

이제는 가상세계속에서 살게되는 날이 왔다

와이제이엠게임즈은 역시 VR게임을 개발해 전세계에 서비스를 진행중인 회사로 이슈가 부각이 된 것으로 보이며, 미국뿐만아니라 중국에서도 VR게임을 이미 서비스하고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와이제이엠게임즈 홈페이지)

에스코넥은 삼성전자 VR기기 공급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메타버스가 대두가 되면서 강세를 보인 종목입니다. 이미 갤럭시 노트, 기어VR 등 관련 부품을 납품중이며, 상장기업인 에스코넥 역시 눈여겨 볼만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코넥 홈페이지)

이랜텍은 스마트 글라스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 및 정보 제공을 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미션임파서블 같은 곳에서 안경을 쓰고 다양한 정보를 조작하고 모으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랜텍 홈페이지

위지윅스튜디오는 메타버스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기 보다 '승리호'라는 넷플릭스 영화를 통해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콘텐츠 제작기업입니다. SF영화의 3D 기술력이 증강현실을 구현하거나, 가상현실공간 등을 만드는데 기여하기에 수혜주로 연계되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

나노캠텍은 증강현실용 투명스크린을 만드는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어서 관련주로 연결되었습니다. 공상과학영화 등에서 많이 보게되는 유리판에 이것저것 터치하고 손을 흔들어서 만들어내고 하는 기판이되는 소재인 것으로 보입니다. (나노캠텍 홈페이지

현실로 다가온 증강현실 세상

한빛소프트는 한국판 뉴딜사업 이슈가 있을 때도 반짝 상승을 했었던 종목입니다. 게임개발회사로 댄스게임 오디션 시리즈 등으로 잘 알려진 회사이고, 텍스트 만으로 목소리와 감정을 아바타를 통해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비스인 AR 대화서비스 플랫폼도 개발하면서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소식에 이미 동일/유사기술을 활용중이기에 부각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빛소프트 홈페이지)

선익시스템은 증강현실, 가상현실 구현을 위해 필요한 OLED 클러스터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은 잘 모르겠지만 공간의 배치와 관련된 것으로 보입니다. (선익시스템 홈페이지)

드래곤플라이는 스패셜포스로 잘 알려진 기업이며, 스패셜포스 VR게임까지 만들어서 가상현실속에 1인칭 구현기술을 보유한 기업이기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였습니다. (드래곤플라이)

 

서두에도 말씀드리긴 했지만 메타버스라는 이름으로 테마가 형성되었지만 VR/AR 관련주가 메타버스라는 이름으로 수혜주로 분류된 것으로 보면 맞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기술주들은 하루이틀 반짝하기보다는 앞으로 수년간 성숙기에 접어들때까지 지속적으로 몇번은 등락을 반복해주면서 주가가 출렁일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수급은 일시적일지도 모르나 메타버스 관련주들을 모아두고 주가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지금 급등했을 때를 노리기보다 상승추세에서 저점부근으로 눌림이 형성되었을때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인 투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AI/빅데이터 관련주도 마찬가지 이고, 대부분의 메타버스와 같은 기술 테마주 관련주들이 이러한 주식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움직일때 같이 움직이니까요 ^^

 

메타버스는 VR/AR을 활용한 언택트 세상이 어떻게 바뀐다는 것을 보여주는 시작점이라는 생각이 들고 앞으로 해당 기술력을 어떻게 활용해서 우리 실생활에 점프VR처럼 녹일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VR/AR도 다양한 콘텐츠를 양산할 수 있는 플랫폼사업이라고 본다면 미래의 성장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보여지며, 해외여행을 VR로 대신한다거나, 원격교육을 시행한다거나 하는 등 다방면에 언택트(비대면)환경이 구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주관적으로 생각해보는 메타버스의 대장주는 VR/AR에 원천기술을 보유한 게임사와 콘텐츠 제작사가 될 것으로 기다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VR/AR 을 위한 주변기기 부품기업들도 빼놓을수는 없겠죠? 

최근 이슈가 된 종목들을 중심으로 제 나름대로의 주관적 의견으로 대장주를 꼽자면 VR로 이미 기술력을 보유한 엠게임/한빛소프트/드래곤플라이가 있을 것이며, 

메타버스 대장주는?

VR게임을 통해 기술력 입증 : 엠게임, 한빛소프트
VR/AR 주변기기 : 이랜텍, 선익시스템

메타버스는 4차산업혁명 중에 미래가 아주 기대되는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어찌보면 현실속에 VR, AR은 이미 게임장을 통해서 실생활에 가까워졌고, 오프라인의 많은 부분이 해당기술로 대체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 기반의 테마들은 사업의 확장이 기대되기 때문에 다른 테마와 달리 기사도 보고 공부도 하고 유심히 지켜보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간단히 핵심만 정리해봤습니다. 성투하세요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메타버스관련주 #메타버스수혜주 #메타버스대장주 #VRAR수혜주 #VRAR관련주 #증강현실 #가상현실 #메타버스메타주 #엠게임한빛소프트이랜텍선익시스템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