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애플카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반응형

조정을 받는 기간에도 주가가 급등을 하는 주식종목들이 있습니다. 바로 테마주입니다. 그리고 테마주 중에서도 정치테마주들과 다르게 사업기반으로 형성된 테마주(자율주행차, 수소차, 전기차 등)은 단기적인 주가급등도 있지만 앞으로를 더욱 기대하게 만드는 기업들입니다.

물론 관련주로 편입이 되어져있다가 초기에 주가가 급등을 한 이후에 조정을 크게 받고 장기적으로 조금씩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테마주를 너무 고가에 진입하게되면 장기간 회복이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관련주는 바로 최근에 가장 핫하게 움직이고 있는 바로 애플카 테마입니다. 당연히 최대 수혜주는 현대차와 기아차인데, 현대차/기아차는 완성차업체이고 이를 구성하는 부품/솔루션 업체는 더 큰 수혜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애플카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美 CNBC “애플·현대기아차, 애플카 협상 마무리 단계”

 

www.chosun.com

기아차,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의 메인 완성차 회사인 현대기아차 그룹을 포함해서 구영테크, 아진산업 등 다수의 기업이 연계가 되어져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시죠

애플카 관련주
기아차,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구영테크, 아진산업, 동원금속, 삼원강재, HRS, 뉴인텍

목  차

     

    테마의 메인 대장주 : 현대기아차 그룹

    일단 애플카를 최종 생산해서 납품을 시행하는 현대기아차 그룹이 최대 대장주이며, 현대기아차의 주가가 그 외의 재하청, 협력업체 등에 수혜를 동시에 입힐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기아차그룹 :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차 기아차 월봉 주가 변동 현황현대차 기아차 월봉 주가 변동 현황
    현대차 기아차 월봉 주가 변동 현황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월봉 주가 변동 현황

    이미 뉴스기사가 나오기 전부터 애플카에 대한 기대감때문에 현대기아차그룹의 주가는 급등을 보여주었고, 뉴스가 나오고 나서 애플과의 협력이라는 단어 하나만으로도 엄청난 기대감을 보여주며, 시장의 모든 수급이 몰리는 것처럼 보일정도로 주가가 급등을 이어갔습니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조지아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협력을하며 생산을 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고, 기사에 나온 디자인만 보더라도 미래지향적이며, 애플의 상상력이 담겨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이를 얼마나 현실화시킬수 있느냐가 관건일 것으로 보이며, 최대한 현실화 시키기 위해서 현기차 역시 아낌없는 노력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미래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는 중요한 변곡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네요.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현대차보다 기아차에 협력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의 디자이너 영입 등 좀 더 깨어있는 사고를 하고 있는 기업분위기에 무게감이 더욱 쏠릴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구영테크 - 현대기아차(미국조지아 공장)에 변속기용 브래킷 납품

    구영테크 홈페이지
    구영테크 홈페이지

     

    [종목이슈] '애플카 이슈'에 구영테크 上...車 부품株 '신고가'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기아차와 애플이 '애플카' 협력에 나선다는 소식에 자동차 부품주 구영테크가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 관련 자동차 부품주들도 동반 상승해 신고가 랠리를 펼쳤

    m.newspim.com

    기사에 따르면 구영테크는 미국공장을 보유하고 있어서, 기아차가 애플카 위탁생산을 맡게될 경우 협력이 용이하다는 얘기가 돌면서 주가가 올랐습니다. 

    구영테크의 경우, 미국 알라바마에 위치한 자동차부품회사이고, 현대자동차 및 협력업체들에 납품하는 회사로 전해졌으며, 미국법인을 100% 소유하고 있는 회사이며, 변속기 브래킷을 생산하고 있어 자동차의 주요 제품이라는 영향으로 수혜주로 꼽힌 것으로 판단됩니다.

    구영테크 주봉 주가 변동 흐름
    구영테크 주봉 주가 변동 흐름

     

    아진산업 - 현대기아차(미국조지아 공장) 엔진가동 무빙벨트 납품

    아진산업은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이며, 애플카 생산라인이 만들어질 경우, 현지대응이 가능한 국내 업체일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아진산업은 구영테크와 마찬가지로 엔진가동에 필요한 무빙벨트를 납품하고 있는 회사이고, 역시나 미국 내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아차에 납품 중인 것으로 홈페이지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아진산업 홈페이지
    아진산업 홈페이지
    아진산업 주봉 주가 변동 흐름
    아진산업 주봉 주가 변동 흐름

     

    동원금속 - 현대기아차(미국조지아 공장) 범퍼 등 차체 부품 납품

    동원금속 역시나 차체 부품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이며, 범퍼빔, 캐리어, 도어 인너 어셈블리 등 차량의 외관 골격이 되는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애플카가 현실화 되어 디자인이 양산된다면, 많은 수혜를 받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으로 상승을 이어갔슨비다. 실제로 현대차, 기아차, 포드, 닛산, 도요다 등을 고객사로 두고 글로벌 사업도 함께 영위해나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동언금속 홈페이지
    동언금속 홈페이지
    동원금속 주봉 주가 변동 현황
    동원금속 주봉 주가 변동 현황

     

    삼원강제 - 현대기아차(미국조지아 공장) 부품 납품

    삼원강제 역시나 부품기업이며, 삼원강제는 차량용 판스프링을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미국에 알라바마주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원아메리카)

    뿐만아니라 자동차의 현가장치인 스테빌라이저바와 토션빔의 소재도 가공 양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하청의 하청의 부품인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특징주] 삼원강재, 애플-기아 생산 협업 소식에 ‘강세’

    [데일리한국 견다희 기자] 현대·기아차 미국 공장에 열강압연제품을 납품하는 삼원강재가 장초반부터 강세를 보이고 있다. 애플과 기아의 ‘애플카’ 생산 협업 기대감 영향으로 풀이된다. 5일

    daily.hankooki.com

    삼원강재 홈페이지
    삼원강재 홈페이지
    삼원강재 주봉 주가 변동 현황
    삼원강재 주봉 주가 변동 현황

     

    HRS - 현대차 전기차의 배터리 파워케이블 납품

    HRS는 실리콘 제조기업입니다. 퍼스널케어 실리콘 사업도 영위를 하면서, 차량에 들어가는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모델 배터리 파워케이블을 양산/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수혜주로 꼽혔습니다.

    전기차 = 배터리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곳에 사용되는 주요부품이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와의 파트너십으로 강한 연결고리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특징주] HRS, 애플·기아차 4조원 투자발표에 현대차 파워케이블 공급사로 강세

    기아자동차와 애플이 이달 중 '애플카' 생산을 위한 4조원 규모 정식계약을 체결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모델에 들어가는 배터리 파워케이블을 양산·공급하는 HRS

    biz.heraldcorp.com

    HRS 홈페이지 제품정보
    HRS 홈페이지 제품정보
    HRS 주봉 주가 변동 현황
    HRS 주봉 주가 변동 현황

     

    뉴인텍 - 현대기아차 전기차에 케패시터 납품

    뉴인텍 역시나 전기차수소차와 관련이 많이 있으며,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개발에 강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커패시터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장기 생산계획에 따른 커패시터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하는데요. 23년까지 120만대 물량을 확보해 놓은 상태라고 하네요.

     

    [특징주] 뉴인텍, 애플 기아차에 4조원 투자..전기·수소차에 독점 부품 공급 '강세'

    뉴인텍이 강세다.애플이 기아차에 애플카 협력을 위한 4조 원 규모 투자설이 전해지면서다.3일 오전 9시 25분 현재 뉴인텍은 전일 대비 15.06% 오른 4

    www.etoday.co.kr

    뉴인텍 주봉 주가 변동 흐름
    뉴인텍 주봉 주가 변동 흐름

     

    상신브레이크 :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 공급

    상신브레이크는 회사이름에서도 보여지듯이 브레이크를 제조납품하는 회사입니다. 부품제조 회사이고, 국내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해외시장개척에 노력중인 것으로 보이며,

    미국에 판매법인을 두고 있기 때문에 애플카 사업기회를 잡는다면 적극적으로 미국내 양산공장을 둘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특징주]상신브레이크, 애플카 수혜 기대감에 급등

    국내 브레이크 마찰재 점유율 1위 기업 상신브레이크가 급등하고 있다. 22일 오전 9시24분 기준 상신브레이크는 전일 대비 16.89% 오른 5640원에 거래됐다. 상신브레이크는 조지아에 생산공장을 가

    www.asiae.co.kr

    상신브레이크 홈페이지
    상신브레이크 홈페이지
    상신브레이크 주봉 주가 변동 흐름
    상신브레이크 주봉 주가 변동 흐름

     

    만도 : 현대기아차의 가장 우량한 협력사

    만도는 한라그룹의 모기업인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이고, 큰 대기업입니다. 애플카로 언급이 크게 되고 있지는 않았지만 자율주행, 전기차 등 부품업체를 인수하면서 해당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을 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하고 ADAS(운전자지원시스템)과 관련된 사업투자를 적극적으로 이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글로벌 시장의 본격화를 선언한 만큼 현대차 기아차의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만도, MHE 인수...글로벌 ADAS 시장 본격진출

    [파이낸셜뉴스] 만도가 자율주행·전장부품 전문기업 'MHE(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하고 본격적으로 글로벌 ADAS(운전자지원시스템)시장에 진출한다고 3일 밝혔다. 인수 금액은 1650억원으로

    www.fnnews.com

    만도 주봉 주가 변동 흐름
    만도 주봉 주가 변동 흐름

     

    자동차 부품주 변동성 심하겠지만, 옥석가리기 필요할 것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자동차 부품주는 정말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상 하청에 재하청 등 가지가 수없이 펼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당 산업이 부각될 때 모든 종목이 들썩입니다.

    애플카와 관련된 수혜주들의 진정한 옥석가리기는 전기차 산업을 바라보고 대응을 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친환경차에 대한 니즈는 끊임없이 있기 때문에 일부 조정은 받을 수 있겠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실적과 다르게 주가가 테마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관련주나 수혜주라고 해도 변동성이 없을 수 있씁니다. 제가 이번 애플카 관련주에서 가장 대장주로 꼽는 종목은 일단 메인인 기아차와 HRS, 뉴인텍으로 압축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부품 관련주 HTS
    자동차부품 관련주 HTS

    애플카 협상 중단? 재개? 어떻게 될까?

     

    현대차·기아, 애플카 타나 못 타나

    애플이 개발을 검토하고 있는 자율주행 전기차, 이른바 ‘애플카’ 관련 뉴스가 연초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biz.khan.co.kr

     

     

    "애플과 협의 안 해"…현대·기아차 장중 급락세

    [서울=뉴시스] 류병화 기자 = 현대차가 애플과 자율주행차량 개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는 소식에 8일 개장 초반 급락세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날 오전 9시13분 현재 전 거래일

    news.naver.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