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쿠팡 미국 상장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특히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테마주에 울고 웃는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실적이 아무리 좋아도 단기적인 변화가 크지 않으며, 대부분이 관련주 수혜주라는 이름으로 변동성을 이어가고 있어서 항상 관련주로 묶인 종목들은 관심있게 바라봐야할 것입니다.

사실 쿠팡의 미국상장과 관련해서 수많은 종목들이 수혜주로 부각이 되면서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주식시장에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이라도 쿠팡과 조금이라도 연관이 된다면 주가가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쿠팡은 어떤 주식종목들과 관련이 있을까요? 실제로 아마존의 아성을 넘어설수 있을까요? 로켓배송, 로켓프레쉬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며 온라인 시장의 강자가 된 쿠팡 어떤 관련주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미국 상장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쿠팡 미국 상장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쿠팡은 기업가치가 70조원에 달할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3/11일 미국 공모가 35달러보다 40%이상 높은 49달러로 마감을 하면서 관심도를 보여주었고, 장중에는 60달러이상 치솟는 등 서학개미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습니다.

 

쿠팡의 '화려한 데뷔'…美상장 첫날 40% 뛰어 시총 '100조'

쿠팡의 '화려한 데뷔'…美상장 첫날 40% 뛰어 시총 '100조', 종목 코드 CPNG…공모가 35달러로 입성 시초가 81% 뛴 63.5달러 49.52달러로 마감…시총 100조 찍었다

www.hankyung.com

 

쿠팡 미국 상장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쿠팡 관련주 (18개 종목)
동방, 다날, 한국전자홀딩스, KCTC, 대영포장, 영풍제지, 서울식품, 쇼박스, 갤럭시아머니트리, 태경케미컬, 한솔로지스틱스, 무림페이퍼, KG모빌리언스, 지어소프트,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인터지스, 미래생명자원, KTcs

쿠팡 관련주는 쿠팡의 물류를 담당하는 기업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 그리고 온라인 결제와 관련된 종목들이 대부분 수혜주로 포함되어있습니다.

 

동방은 쿠팡의 물류 전담하는 계약을 체결하면서 4년간 약 520억원의 매출을 발생시킬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쿠팡과의 계약으로 강한 연결고리가 있으며, 미국증시 상장에 따라 수혜를 받으며 주가가 3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동방 홈페이지)

동방 3연상 행진…쿠팡과의 계약 내용 살펴보니 - 헤럴드 경제

동방 주가 일봉 차트 흐름
동방 주가 일봉 차트 흐름

쇼박스는 쿠팡플레이라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영화 도둑들, 내부자들, 관상 등의 영화를 쿠팡에 공급하게되었고, 쿠팡이 미디어사업까지 진행하며 사업포트폴리오가 넓어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쇼박스 홈페이지)

뉴·쇼박스, 쿠팡플레이와 콘텐츠 공급계약 - 연합뉴스

다날은 쿠팡 뿐만아니라 급격하게 늘어나는 온라인 결제서비스에 따른 수혜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실제로 다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수혜주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날 홈페이지)

다날, 숨겨진 쿠팡 미국 상장 수혜주 - 조선비즈

한국전자홀딩스는 쿠팡의 물류센터 전담 공사업체로 알려지 있으며, 물류센터 계약뿐만 아니라 쿠팡의 미국상장에 따른 호재가 아중으로 작용을 하면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한국전자홀딩스 홈페이지)

한국전자홀딩스 '상한가' - 아주 경제

한국전자홀딩스 주가 일봉 차트 흐름
한국전자홀딩스 주가 일봉 차트 흐름

KCTC는 동방과 마찬가지로 쿠팡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KCTC 홈페이지)

KCTC 주가 일봉 차트 흐름
KCTC 주가 일봉 차트 흐름

서울식품은 쿠팡의 자체 식품 브랜드 '곰곰'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서울식품 홈페이지)

KTH는 쿠팡과 협업을 통해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선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KTH 홈페이지)

대영포장은 쿠팡의 투자 확대가 됨에 따라서 택배에 사용되는 골판지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대영포장 홈페이지)

KCTC, 서울식품, KTH, 대영포장...로켓 배송 쿠팡 테마주 주목 - 매일경제

갤럭시아머니트리는 종ㅎ압금융플랫폼 회사입니다. 전자결재 고객사의 TOP 5중에 쿠팡의 결제액이 급증을 함에 따라서 수혜주로 선정되었으며, 그 이외의 코인사업 역시 미래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갤럭시아머니트리 홈페이지)

갤럭시아머니트리, 쿠팡 결제액 증가, 가상화폐 가치 UP - 아시아경제

갤럭시아머니트리 주가 일봉 차트 흐름
갤럭시아머니트리 주가 일봉 차트 흐름

태경케미컬은 역시나 물류와 관련이 있으며, 로켓프레시와 같이 신선제품 냉동제품 등의 드라이아이스를 공급하는 회사로 쿠팡과 마켓컬리 등에 신규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사업이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태경케미컬 홈페이지)

태경케미컬, 쿠팡의 드라이아이스 공급사로 강사

한솔로지스틱스는 종합물류회사로 해상, 항공, 트럭운송 등 종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하게 사업법인이 진출해있는 등 계속 성장중인 기업으로 동방, KCTC와 함께 물류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 홈페이지)

쿠팡 등에 업은 한솔로지스틱스 - 뉴스투데이

한솔로지스틱스 주가 일봉 차트 흐름
한솔로지스틱스 주가 일봉 차트 흐름

무림페이퍼는 태림포장과 마찬가지로 골판지를 제조/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역시나 물량이 늘어날 것에 대한 기대감에 수혜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무림페이퍼 홈페이지)

KG모빌리언스는 쿠팡에 이어 티몬까지 미국시장에 상장할 것으로 기대가 됨에 따라서 티몬의 휴대폰 결제서비스를 맡고 있는 KG모빌리언스가 수혜주로 분류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KG모빌리언스, 쿠팡 이어 티몬도 연내 코스닥 상장 기대감 - 시사뉴스

지어소프트는 쿠팡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기보다 오아시스마켓(새벽배송)을 운영하는 업체 중 손꼽히는 흑자기업으로 쿠팡과 마켓컬리의 유기농 신선제품 사업과 연장선상에서 수혜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지어소프트 홈페이지)

새벽배송 지어소프트, 쿠팡 상장효과에 급등 - 머니투데이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쿠팡에 여행상품을 공급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주가가 급등을 기록하였습니다. 크루즈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소셜커머스(쿠팡)과의 연계로 사업 확장이 기대됩니다. (팬스타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여행상품 쿠팡에 직접 공급 부각 - 아시아경제

인터지스는 쿠팡과의 직접적인 관련보다 미국 애틀란타와 맥시코 몬테레이에 물류사업강화를 위한 합자법인이 설립되었고, 쿠팡의 상장과 더불어 국내기업으로 수혜가 예상됨에 따라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인터지스 홈페이지)

미래생명자원는 쿠팡에 자체브랜드를 공급하고 있는 회사로 반려동물 건강식품 '탐사'을 공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미국진출에 따른 소식에 주가가 급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래생명자원 홈페이지)

미래생명자원, 쿠팡 펫사업 공략 동반자 - 아시아경제

KTcs는 쿠팡의 고객센터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회사로 수혜주로 분류되어있습니다. (KTcs 홈페이지)

 

쿠팡의 대장주는 무엇?

쿠팡 관련주와 수혜주로 분류한 주식종목을 찾아본 봐로는 총 18개의 주식종목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쿠팡과의 직접적인 계약관계를 맺고있는 물류회사 혹은 결제서비스, 쿠팡 자체브랜드 생산 등의 기업들이 대부분이며,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도 물류기업의 성장세, 그리고 물류가 늘어남에 따라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포장재 등의 기업들이 주요 관련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미국시장에 쿠팡이 일단 상장을 했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일이며,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등 다양한 전략을 선구적으로 시도를 하고 시장에 안착시킨 국내 온라인 소셜 커머스의 강자가 미국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미래에셋대우에 분류된 쿠팡 관련주
미래에셋대우에 분류된 쿠팡 관련주

사실 제가 분류한 종목들과 달리 쿠팡관련주는 HTS에서 별도로 구분을 지어놓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바라보는 관점과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고, HTS에서는 어떤 기준으로 관련주/수혜주/테마주를 선정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함께 언급되었던 모든 종목들이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제 기준으로 가장 기대가 모아지는 대장주를 꼽아보자면 아무래도 물류/쿠팡브랜드/결제서비스입니다. 그중에서도 쿠팡의 반사이익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도 탄탄한 기업을 대장주로 골라야 뒷탈이 없을 것 같습니다.

 

쿠팡 관련주 중 대장주 : 동방, KTCT, 갤럭시아머니트리, 한국전자홀딩스, 한솔로지스틱스

너무 많은 종목이 있긴 하지만 제 나름대로 4가지 종목만 선정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주관적인 선정이기는 하지만 앞으로 물류쪽과 결제서비스쪽의 상승폭이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아무래도 현지에서 소비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되거나, 현지의 제품으로 대체가 될 것으로 보이는 골판지 같은 경우는 제외를 시켰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출처: https://jjisso.tistory.com/notice/692 [[찌쏘]'s 주식차트분석]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