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주식 가치투자의 비밀 - 2. 나이벡 주가 급등 사례

반응형

주식시장이 코스피/코스닥 할 것없이 연일 급등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불안감만 증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주가지수가 하락을 하면 하락하는대로 불안하고, 너무 상승을 해도 불안하고, 적당히 움직이는 시장이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트레이딩 매매를 중점적으로 연구를 하면서 공부하고 있지만, 간혹 가치투자에 대해서도 공부를 틈틈히 해두려고 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위해서 이기도 하고, 사실 가장 안전한 투자가 가치투자가 아닐까라고 생각을 합니다. 

 

카카오그룹 전략의 대단함과 주가

전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져는 카카오톡(kakaotalk)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최초에 등장했을 때부터 메신져 화면에 '1'이 없어지는지 남아있는지 정말 단순한 사람의 심

jjisso.tistory.com

과거에 제가 카카오에 대한 성장성에 대해서 의심의 여지없이 매매를 진행하였고, 주가가 오르건 떨어지건 그와 상관없이 돈이 생길때마다 매수를 했었기때문이고, 이런 기업은 그 성장성을 인정받아 수익도 반드시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기업을 찾는일이 쉽지는 않습니다. 저도 내용을 정리를 할 겸 이번에는 나이벡(138610)의 주가 급등 사례를 중심으로 가치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스터디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며, 과거 우수 AMS 사례와 마찬가지로 저평가 가치주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연재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저평가 가치주/성장주 - 우수AMS "좋은 기업은 언젠가 주가가 급등한다"

저는 2년간 주식투자를 공부하고 블로그를 통해서 기록관리를 하고, 나름의 투자방법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주식매매기법을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주식투자에

jjisso.tistory.com

제약바이오주 급등전 보내는 신호 찾기
제약바이오주 급등전 보내는 신호 찾기

 

주식 가치투자의 비밀 - 나이벡 주가 급등 사례

목  차

     

    나이벡 '20년 주가 연초 대비 약 430%(4.3배) 상승

    일단 해당 기업을 분석하기 전에 나이벡이라는 기업의 주가는 도대체 얼만큼 상승률을 기록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벡은 연초에 10,700원으로 주가가 시작하였으며, 연말 해당 글을 작성하는 시점의 최고가 45,500원입니다. 무려 4배이상 급등을 한 케이스죠.

    나이벡 주가 주봉 차트 흐름('20년)
    나이벡 주가 주봉 차트 흐름('20년)

    우리는 연중에 무슨일이 벌어지더라도 이렇게 꾸준하게 상승률을 보여주는 기업을 찾아야만 하는 것입니다. 나이벡은 코로나19 1차 대유행 시기(3월)원 6,780원까지 하락세를 기록했던 것을 제외하면 연중에 특별한 이슈 없이 꾸준히 상승하였고, 7월부터는 수급과 함께 탄력을 받으면서 수직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작년에 분석한 우수AMS라는 기업도 이와 같은 주가의 흐름을 어김없이 보여주었었습니다. 이런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아마 몇가지 사례를 포함해서 연재를 하겠지만 나이벡 뿐만 아니라 가치투자를 하기 좋은 기업은 유형이 정해져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제표가 우수한 기업, 성장세를 기록중인 기업에 투자하라

    우리가 기업을 바라볼 때 정말 1차원적으로 바라보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매출이 많네', '이익이 나고 있네' 딱 이정도의 관점으로 기업을 바라본다면 그냥 숫자만 바라본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조금더 나아간다면 예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재무제표, 현금흐름표를 봐야하고, 최소한 3~5년치의 흐름을 함께 바라봐야합니다.

    나이벡은 성장성과 재무구조 개선이 눈에 띄게 보이는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나이벡은 바이오기업입니다. 약물전달시스템, 조직재생용 바이오소재기술, 펩타이드 공학기술에 기반한 제품개발을 하고 있는 회사이며, 조직재생용, 단백질공학기술, 구강보건제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이오기업을 바라볼 때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조금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바라봐줘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영업이익입니다. 물론 나이벡은 임상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기술기반 공학제품을 개발하는 곳이라서 상대적으로 일반 바이오산업군보다는 아니긴 하지만 보통의 바이오기업은 임상의 대박을 기대하는 경우가 많아 영업이익이 적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종의 장기 투자인 것이지요.

    재무구조 바라보는 Tip.
    1. 영업이익의 증가세인지 체크 (바이오기업의 경우, 적자라도 투자때문이겠거니..)
    2. 매출이 성장세인지 체크 (적자라도 갑자기 매출이 늘었다면 관종)
    3. 유동자산의 증가를 유심히 체크 (적자인데 현금/재고자산이 늘었다면 관종)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중인 나이벡 영업이익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중인 나이벡 영업이익

     

    그런데 나이벡 기업 실적이 좋지 않은데??

    나이벡을 위의 관점에 대입해서 한 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영업이익은 바이오기업답게(?) 꾸준하게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상했던 바이지만 여기서 중점으로 봐야할 것은 영업이익의 질(Quality)입니다. 결산실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최근 3년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이벡 최근 3년 영업이익 >

    구분 '17년 '18년 '19년
    매출액 63억원 52억원 93억원
    증감   -11% +41%
    증감률   -17% +79%
    영업이익 -11억원 -34억원 -9억원
    증감   -23억원 +25

    나이벡의 재무구조를 보면 일단 첫번째 두번째 요건에 모니터링 되기에 충분한 요건을 갖추었습니다. 매출액은 무려 79%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바이오기업들이 보통 한번 터지면 기존 매출 추이는 무시할 정도로 터지기때문에 작아보일 수는 있지만 상당히 큰 성장세를 기록을 했습니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도 큰 개선폭을 보여주었죠.

     

    나이벡 미래의 성장가치 나타나나?

    자! 그렇다면 이러한 나이벡과 같은 급등하는 성장세가 차후의 연도에도 이어질지 아니면 재무적으로 어떠한 개선포인트들이 이루어졌는지를 바라봐야 해당 기업에 투자를 결정할 수가 있게되겠지요. 가치투자는 기업의 실적과 산업 등을 바탕으로 미래가치를 바라보기 때문에 지금부터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기업들을 보면 사업실적이 안좋기 때문에 연말에 밀어내기식 영업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성장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부분은 익년도 분기단위로 발생하는 재무제표를 본다면 사업의 연속선상에서 바라볼 수가 있게 될 것입니다. 

    <나이벡 1분기 사업실적 & 전년동기 대비>

    구분 '19.1Q '20.1Q 증감
    매출액 16.7 13.4 -3.3
    매출원가 14.8 7.6 -7.2
    영업이익 -6.6 -2.4 +4.2

    나이벡의 사례를 보면 1분기에 실제로 매출액이 빠지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연말에 밀어넣었다면 대부분의 기업은 1분기 매출액이 상당히 많이 빠지게되는데 나이벡은 일단 그런상황은 아니고, 변동성은 적정한 범위에서 움직인  것으로 보입니다. 

    눈여겨볼 것은 바로 매출원가부문입니다. 나이벡의 1분기 매출액이 크게 차이가 없는 반면에 매출원가가 대폭 조정된것은 공정상의 이슈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구조가 되었거나, 작업효율성이 상당부분 개선되었거나 전녀말 생산된 재고의 판매 판매가 이루어졌거나 입니다.

    전년도에 대규모의 매출이 발생하여 제품이 출고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은 일단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영업이익이 개선된 것을 볼 수 있고, 재무구조가 좋아지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반기실적으로 보더라도 상당부분 매출이 줄어들기는 했으나 재무구조는 상당히 개선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자! 일단 이런 기업은 적어도 한해는 버틴다는 가정하여 매집을 들어갈 수 있는 요건이 충족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갑작스런 투자의 증가 = 주가 급등 임박?

    그리고 이런 제약바이오 업종에 있는 회사들 중에서 주가가 급등했었던 종목들을 보면, 나이벡을 포함해서 바이오니아, 아이큐어, 제테마, 녹십자엠에스의 현금흐름표를 보면 공통적인 특징이 보입니다. 물론 모든 기업이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갑작스럽게 투자현금이 증가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나이벡의 투자규모가 갑자기 증가를 했다.
    나이벡의 투자규모가 갑자기 증가를 했다.

    제약/바이오주에서 투자현금이 갑작스럽게 증가한다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견되기 때문에 공장을 증설하건 설비에 투자를 하건 어떤형태로건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라는 것이고, 기업의 이사회나 경영진이 승인을 했기때문에 지출이 일어난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제약/바이오주에서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고, 일반기업들도 동일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이 영향을 바로 다음년도 혹은 당해년도에 받게되는 것이 나이벡과 같은 제약바이오주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종목명 투자규모
    (전년대비)
    연초대비
    최고가 증가율
    나이벡 97억원
    (전년 24억원 대비 404%)
    약 570% 상승
    바이오니아 최근 2년 225억원
    (2년 58억원 대비 387%)
    약 600% 상승
    아이큐어 최근2년 1,228억원
    (2년 123억원 대비 1,047%)
    약 430% 상승
    제테마 최근2년 370억원
    (2년전 97억원 대비 381%)
    약 780% 상승
    녹십자엠에스 최근2년 321억원
    (2년전 5억원 대비 6,420%)
    약 620% 상승

     

    수급 신호와 소재까지 더해진 나이벡 > 주가 급등

    보통 기업가치를 판단함에 있어 매출액도 중요하지만 기업가치 산정이 영업이익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스만 받쳐준다면 수급만 더해준다면 연중에 폭득을 기록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요건이 갖추어진 바이오기업이 된 것이지요.

    나이벡 주요 기업공시 내용 - 단일계좌 거래집중 + 중국 의료기기 품목허가 획득
    나이벡 주요 기업공시 내용 - 단일계좌 거래집중 + 중국 의료기기 품목허가 획득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 주식작전세력(작전주)가 보여주는 신호 #2

    주식투자를 하면서 세력(주포) 만드는 작전주(이하 주식작전세력)이 있다라는 이야기를 안들어보신 분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역시나 실체를 구경해본적은 없지만 건너건너 어찌

    jjisso.tistory.com

    나이벡은 일단 대규모 수급이 발생을 했고, 수급은 어떤 종목이든 발생할 수 있으나, 특정 계좌를 중심으로한 대규모 수급이 발생했습니다. 아직까지 영업이익이 적자인 기업에 대규모 수급이 발생하면서 주가를 끌어올리려는 시도가 있었다는 점은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게다가 시가총액이 1,000억원정도인 기업에서 일주일에 200억~ 1000억원 혹은 그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을 했다면 더욱 의심해볼만한 신호가 됩니다. 주가를 누군가 움직이는 주체가 있다면 시가총액이 1조원인 기업을 흔드는 것보다 1천억원 규모의 기업을 흔드는 것이 수월할테니까요.

    나이벡은 아무래도 먼저이야기를 들은 그 누군가에 의해서 매집이이루어졌을 것이라 판단하는 것은 11월에 발생한 중국품목허가 획득 공시입니다. 이렇듯 호재기사는 후발주자로 나오게됩니다. 사전에 소식을 듣게된 누군가가 매집을 선행하는 것이지요. 

    나이벡 관련 호재기사가 나오고 있다.
    나이벡 관련 호재기사가 나오고 있다.

     

    맺음말 : 가치투자를 하는 방법을 알아둔다면, 몇년은 평안할 것

    가치투자를 한다는 것은 기업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진행되지 않으면 정말 어려운 투자입니다. 트레이딩 매매방법은 주가의 등락과 수급으로 인해서 좌지우지 된다면, 가치투자는 주가가 엄청나게 떨어지더라도 인내할 수 있는 마음가짐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트레이딩 매매처럼 매일매일 가슴졸이면서 떨어지면 어쩌지 이걸 어떻게 대응한다 하는 등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치투자는 '세월아 내월아'  적금을 부어넣듯이 투자하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좀 더 쉬운 예로 든다면, 내 자식의 성장가능성을 믿고 투자하는 돈처럼 기업을 믿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가치투자는 위의 나이벡 사례처럼 재무적인 변화의 신호가 생기고, 차트상에서 공시 등을 통해 2차적인 신호가 잡히며 마지막 소재(뉴스 등)으로 주가 급등이 마무리하는 3단계를 거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기업을 발굴해서 연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