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시가총액이란 무엇?

반응형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접하게되는 용어중에 하나가 바로 시가총액이란 단어가 아닐까합니다. 그런데 시가총액 의미를 알고서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아주 기초적인 경제용어이기 때문에 주식을 하는 분이라면 대략적인 개념만이라도 알아두는 것이 기본이 아닐까합니다. 

뉴스기사만 보더라도 매번 나오죠.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이 얼마를 넘어섰다느니, SK그룹/셀트리온 등이 어떤 이슈로 시가총액이 2배가 되었다느니 등등 말이죠.

 

 

목  차

     

    시가총액이란?

    주식시장에서 평가되는 기업의 가치
    발행주식수 X 주가

    일단 기본적인 의미는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로부터 평가되어진 해당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리고 기업의 시가총액은 발행주식수에 주가를 곱해서 산출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현재 형성되어있는 시가(현재가)를 의미하며, 발행주식수는 기업이 주식회사가 됨에 있어서 정관에 규정된 기업의 주식수를 의미합니다. 

    좌)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TOP10,    우)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TOP10    (20. 6. 16일 기준)

    삼성전자의 경우, 현재가는 51,900원이고, 발행주식수는 5,969,782,550주로 두수를 곱해서 시가총액이 309조8,317억원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삼성전자라는 기업의 100% 주주가 되고 싶으면, 309조8,317억원 만큼을 매수해야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현재 유통되고 있지 않은 오너나 최대주주들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죠 ㅎ)

     

    시가총액 ≠ 기업가치

    자! 그러면 시가총액만큼 매가 100% 주주가 된다라고 하면 기업을 온전하게 다 사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처럼 간혹가다가 시가총액을 기업가치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는 또다른 이야기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시가총액만큼의 돈이 있어야 기업을 온전히 내것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가치만큼의 자금을 가지고 있어야 온전히 내것으로 만들수 있다라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입니다.

     

    주가가 높으면 좋은주식? No!!

    가장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고 오해를 하고 있는 부분을 먼저 가볍게 언급을 해볼까합니다. 바로 눈에 보이는 주가를 바라보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거에 삼성전자가 1주당 250만원에 육박하는 상황이 있었고, 대부분 거대한 기업이라고 하면 주가가 100만원정도 하는 것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시가총액이 기업의 전체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며, 주가는 시가총액을 총 발행주식수로 나누어서 계산된 단위 숫자에 불과합니다. 

    간단한 예로 지금의 삼성전자 주가가 5만원인데, 그렇다면 삼성SDI가 37만원이면 삼성SDI가 더 좋은 기업일까요? 그렇지 않다라는 것이지요. 주가는 투자자의 유동성(자금 확보)의 목적으로 액면분할을 하기도 하는 등 달라지는 것입니다.

     

    기업가치(Enterprise Value)란?

    기업의 총가치로 기업의 매수자가 지불해야하는 총금액
    기업가치 = 시가총액 + 부채 - 현금성자산

    나는 온전하게 주식시장에 있는 100%를 모두 매수를 했는데 왜 내 회사가 되지 못하는 것일까요? 부채는 무엇이며, 현금성자산은 왜 계산해야하는 것일까요?

    쉽게 생각해보면 기업이 사업을 하기 위해 빌린 돈(부채)을 모두 갚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근데 회사가 가지고 있는 현금성자산이 있다라고 하면 이것은 매수자의 것이기 때문에 부채에서 제외를 시켜준다는 개념입니다. 

    • cf) 시가총액 100억원, 부채(단기+장기 차입금) 20억원, 현금성자산 10억원
    • 인수시 필요한 금액은 110억원(시가총액 100억원 + 부채 20억원 - 현금성자산 10억원)

     

    시가총액 = 주식시장(투자자)가 바라보는 기업의 미래가치
    기업가치 = 기업 성장성/수익성 등을 고려한 재무적인 실질적인 가치

    시가총액이 해당 기업의 미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그 시가총액이 해당 기업의 실제 가치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시장(투자자) 관점에서 평가한 가치일 뿐이며, 실질적인 가치는 기업의 성장성/수익성을 고려한 재무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다른 개념의 용어임을 상식으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차트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제 블로그에서 다루기 조금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지만, 알고계시면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될듯하여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포스팅을 연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가

    jjisso.tistory.com

    기업가치평가 Study 2탄 - EV/EBITDA Multiple

     

    기업가치평가 Study 2탄 - EV/EBITDA Multiple

    기업가치평가와 관련해서 연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개인투자자들과 같이 단기수익을 노리면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큰 도움이 아닐수도 있지만 장기투자를 생각하시��

    jjisso.tistory.com

     

    출처: https://jjisso.tistory.com/notice/692 [[찌쏘]'s 주식차트분석]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