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레버리지는 무슨 뜻?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레버리지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됩니다. 여러 종목명에서 붙게되기도 하고 혹은 레버리지 몇배라는 형태의 야이기를 듣기도 하고 말이죠.

그렇다면 투자를 하는 사람입장에서 레버리지가 무슨 뜻이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기본적인 개념정도는 이해를 하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자! 그러면 최대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버리지의 뜻
레버리지의 뜻 - 마약과도 같은 존재

 

 

목  차

     

    레버리지의 뜻

    빚을 내서 투자하는 모든 방식을 의미

    레버리지는 우리가 흔히 지렛대 효과라고 이야기를 하며, 지렛대라는 것이 적은 힘으로 무거운 것을 들어올릴때 쓰는 개념을 빗대어서 하는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수익이 10%날 것을 돈을 빌려서 100%가 날 수 있도록하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투자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레버리지와 관련된 키워드 들만 좀 나열을 해보면 미수, 신용거래, 위험투자, 대출투자 등으로 표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 레버리지 투자 방식 원리

    일단 의미에 대한 것은 이정도로 하고 조금 이해하기 쉽게 특정한 상황을 가정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투자를 할 때 자기돈만 가지고 투자를 하죠. 하지만 여기서 레버리지가 더해진다면 10%의 수익이 아니라 100%의 수익이 날 수 있다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내 돈 100만원으로 50%의 수익을 내면 수익금은 50만원
    • 내 돈 100만원 + 레버리지(빚, 부채) 100만원으로 50%의 수익을 내면 수익금은 100만원
      • 부채 상환시, 실제 수익률은 100% (수익금 100만원 ÷ 내 돈 100만원) >> 대박

    위 처럼 같은 수익률을 낼 때 추가적인 자본금(투자금)의 증가로 인해서 내가 가진돈으로 얻기 힘든 추가적인 수익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말합니다. 

    빌린 돈은 갚아야하니 다시 상환을 한다고 생각하면 잠깐 빌려쓰는 방식으로 원금을 늘리는 투자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위와 같이 좋은 경우만 이야기 해서 그런데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라고 말하는 이유도 아시겠지요? 

    • 내 돈 100만원으로 -50%의 수익을 내면 손실금은 -50만원
    • 내 돈 100만원 + 레버리지(빚, 부채) 100만원으로 -50%의 손실을 내면 손실금은 -100만원
      • 부채 상환시 실제 수익률은 -100% (손실금 -100만원 ÷ 내 돈 100만원) >> 깡통

    위에 보시는 것처럼 신용과 미수거래를 사용하실 때 엄청 주의를 하셔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특히나 미수거래의 경우 강제적인 반대매매도 일어나기 때문에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주식 ETF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이해

    제가 과거에도 몇몇 ETF 레버리지 종목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코덱스 코스닥 레버리지,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레버리지 등 레버리지라는 명칭이 붙은 다양한 주식종목들이 있는데요.

    이런 종목들이 바로 내가 투자한 금액에 빚이 붙어서 투자가 되는 종목들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의 종목들은 ±1%의 손익이 날 때 레버리지 2X종목은 2배(±2%), 레버리지 3X종목은 3배(±3%)의 변동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KODEX 150 레버리지 2X라는 종목을 매수를 한다고 가정했다라고 하면 KODEX 150에 등록되어져있는 주식종목들의 종합평가가 1%가 상승하면 2X는 2%의 상승률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정확하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알고쓰면 약, 모르고 쓰면 독이 되는 레버리지

     

    레버리지 투자에 대한 의견

    주식을 하면서 레버리지 투자는 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개인(개미)투자자들은 자신이 확실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방식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절대로 하지 않으셨으면 하는게 레버리지 투자입니다. 

    내돈 100만원 + 미수 900만원으로 20%의 수익을 내면 200%수익이 되네? 라는 생각은 어느순간 원금은 모조리 없어지고, 추가적으로 -100%의 빚 덩어리가 생기는 상황으로 바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를 계속해서 하면서 재테크를 하려고 생각하는 분이라고 한다면, 절대로 한탕주의 성격의 운만 가지고서는 지속적인 수익을 내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확실한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Visitor : 2,125,441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