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 주식작전세력(작전주)가 보여주는 신호 #2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세력(주포) 만드는 작전주(이하 주식작전세력)이 있다라는 이야기를 안들어보신 분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역시나 실체를 구경해본적은 없지만 건너건너 어찌 진짜 세력이 만드는 주식종목이라고 작전종목을 이야기 듣고 쳐다봤을때 정말 엄청난 급등을 보여준 종목은 딱 한 번 귀동냥으로 들어본 기억밖에는 없는데요.

사실 이렇게 주변에 세력이라고 불리는 주포들이 정말 완전한 지인으로 있지 않는 이상 이들에 어떤 종목을 투자하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는 방법은 급등한 종목들을 역추적해서 그들이 보여주는 신호가 있지 않을까라는 추정에 근거하며 연구를 합니다. 

이번에 말씀드리려고 하는 주식작전세력이 보여주는 신호 두번째는 바로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당부말씀) 본 글에서 이야기한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의 공시에 대한 내용은 제가 대부분의 급등한 종목들의 공시를 보았을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에 의거한 것이며, 사실여부와는 상관이 없는 추정내용임을 사전에 말씀드리고 글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이야기한 주식작전세력(작전주)가 보여주는 신호 #1편에서 공시와 대한 내용을 언급하다보니 제가 공시에서 자주 의문을 가지고 바라봤던 점이 바로 특정계좌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큰 시가총액의 종목에서 얼마나 많은 돈이 단일계좌에서 나왔으면 이런 공시가 뜰까? 라는 것이죠.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 주식작전세력(작전주)가 보여주는 신호 #2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은 무엇?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일단 말그대로 어떠한 종목의 매매에 여럿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계좌를 중심으로 상당량의 물량이 많이 거래가 되었기 때문에 투기적인 종목으로 의심되어 주식투자자들에게 해당종목에 대한 주의를 요하면서 안내를 해주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공시는 무엇이고 왜 뜨는 것인지에 대해서부터 알아둘 필요가 있겠지요. 지도 이번에 주식공부를 하면서 알게된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해당 공시에 들어가서 왜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으로 지정되는지 지정요건을 살펴보았는데요.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지정요건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지정요건

3일전 대비 주가가 15%이상 상승

3일간 매수관여율이 5%이상인게 2일이상

3일간 일평균 거래량이 3만주이상

한 마디로 3일간 3만주이상 거래된 종목중에 어떤 계좌가 매수에 5%이상 관여해서 주가가 15%이상 올랐다라는 것이됩니다. 참 대단한 녀석 하나가 주가를 급등시켰다는 이야기인 것이지요. 

도대체 얼마나 많은 금액을 매수를 넣었길래 5%이상을 관여할 수가 있을까요? 1만원짜리 주식이 3만주이면, 3억원입니다. 거기에 5%이면 1,500만원이네요. (잉? 얼마안되네)

제가 심플하게 계산을 해서 그런데 뒤에 예시로 들어놓은 종목들을 보면,  하루에 50억이상이 거래되는 것들이고, 여기서 5%면 2.5억원이 됩니다. 

 

어떤 종목에 나타나나?? 일단 대충봐도 엄청나게 많은 거래량이 수반되는 우량주에서는 보기 힘든 공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전자만 보더라도 하루의 거래대금이 1조원에 육박하는데 누가 여기에 500억원을 하루에 매수를 넣을수가 있을까요?

일단 작전주라고 가정을 해보고, 정말로 세력이 이런 공시를 유발시키는 것이라고 한다면, 몇가지 가정을 해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산술적으로 계산해보다면 이런 공시가 나타나는 종목의 유형이 있겠죠.

제가 생각한 "특정계좌(군) 매매관여 과다종목" 발생 종목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시가총액이 1,000억원 이하인 종목에서 많이 발생.
유통주식수(발행주식수) 3,000만주 이하인 종목에서 많이 발생
최근 3일 일평균 거래량 50~100만주 종목에서 많이 발생

어디까지나 제 추측이긴 합니다. 하지만 위의 지정요건 기준에 의거하면 일단 시가총액이 너무 크면 단일계좌로 많은 비중의 거래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단일계좌로 50억을 거래하는것이 5%라고 한다면, 전체 거래대금이 1000억원이라는 것인데 그렇게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적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15%이상 상승해서 지정요건이 되려면 유통주식수가 작아야하고, 거래량이 많지 않음에도 주가가 올라갈수 있는 종목이여야 할 것입니다. 거래가 많이면 매수매도의 엎치락뒷치락으로 상승시키기가 어렵죠.

 

Case1. 우수AMS : 특정계좌 공시 후, 8일만에 60% 급등
Case2. 퓨처켐 : 특정계좌 공시 후, 27일만에 87% 급등

실제 사례와 함께 해당 주식종목의 주가 변동 현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정리한 종목은 2개인데요 우수AMS와 정다운입니다. 

우수AMS : 공시+8일만에 60% 급등

우수AMS 우수AMS
우수AMS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거래소 공시내역과 공시후 주가 변동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8/26일 우수AMS는 거래소에 공시가 뜹니다.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당시에 시가총액은 1천억원 수준이며, 거래량은 40만주(14억), 85만주(32억), 120만주(48억)으로 나온 것이지요.

약 50억원정도 가지고 있는 주포(세력)입장에서 들어왔다는 가정하에, 3일간 단 10억원(전체 거래대금 100억원 중 10%)를 가지고 15%를 만들었는데, 나머지 기간에 40억원을 가지고 주가를 더욱 오르게만드는 것이 가능하리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정다운 : 공시+27일만에 87% 급등(+9일만에 40% 급등)

정다운 정다운
정다운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거래소 공시내역과 공시후 주가 변동

다음은 정다운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다운이라는 종목은 3/24일 3/26일 두번이나 해당 공시가 나왔고, 투자주의 신호가 나왔습니다. 

당시에 정다운은 11억, 6억, 6억원으로 상당히 적은 물량임에도 불구하고 15%가 3일전종가대비 상승을 했다라는 것이지요. 이것은 어찌보면 유통물량이 적다는 신호를 나타내주는 것이라고 보여지고, 

이후에 정다운 주가는 27봉뒤를 기준으로 볼 때 무려 87%나 상승하는 저력을 보여주었고, 9일만 따져봤을 때도 40%나 주가가 상승하는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게 큰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위에 말씀드린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에 대해서 꼭 기억해 두셨다가, 해당 일자부터 모니터링을 해보시고 주가변동을 관찰하시면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공시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을 수 있으니 관심있게 보는 훈련도 필요할 것 같네요^^

 

"주가급등 사유없음" 주식작전세력(작전주)가 보여주는 신호 #1

제가 주식투자를 제대로 공부해봐야겠다라고 마음먹은 것은 바로 사업관리(신규투자, 그룹사 자회사 관리 등)의 업무를 하면서 부터입니다. 사실 그 전까지의 주식투자는 기업의 분석이고 공시

jjisso.tistory.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특정계좌 #매매관여 #과다종목 #투자주의 #작전수 #주식세력(주포) #투자공시 #급등주 #우수AMS #정다운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