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주식차트연구

“추가상장 CB(전환사채)전환 BW(신주인수권)행사” 주식작전세력(작전주)가 보여주는 신호 #3


주식투자를 하면서 어떤종목을 고르느냐가 수익이냐 실패이냐의 반이상을 결정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내가 고른 종목이 만약 세력이라고 불리는 이들이 공략을 하고 있는 종목(작전주)이라고 한다면 성공률과 수익률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사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그들의 존재를 본적도 없고 들어본적만 있지만 분명한 것은 주식작전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런저런 상황을 볼 때, 일반적인 개인투자자의 투자금으로 오를 수 없을 정도의 주가를 상한가와 급등을 통해서 끌어올리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급등하는 종목이나 상한가를 연속으로 기록하는 주식종목을 세력들이 만드는 작전주라고 보고주식작전세력이 보여주는 신호를 찾아가고 있으며, 확률적으로 검증하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작전주(세력)이 보여주는 신호3작전주(세력)이 보여주는 신호3


목  차

     


    이번에 의미를 두고 찾아보려는 종목의 신호는 바로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인 종목의 매수매도만 반복했던 분들이라면 내용이 조금 어려울수도 있지만 그냥 저런 것이 있다고 알고만 있더라도 찾으실수 있도록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전환사채(CB)전환, 신주인수권부(BW)행사 = 회사의 주식으로 받겠다

    쉽게 이야기하면 전환사채전환이나 신주인수권부행사나 모두 회사의 주식으로 받겠다라는 것입니다. 이를 다시 해석하면 주식으로 보유하는 것이 이득이다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 이런 것이 작전주와 관련이 있는지는 뒤에가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고 이정도의 개념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전환사채의 경우, 회사에 사채로써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형태이며, 전환기간이 되었을때 원금을 돌려받을 것이냐, 주식을 받을 것이냐로 나뉘어지는데 전환사채 전환이라는 공시는 주식으로 내가 투자한 돈을 받겠다라는 것이 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를 행사한다는 것도 이름만 다를 뿐 회사의 신주를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한다는 것으로 주식으로써 나의 권리를 받겠다라는 것입니다. 이 역시나 같은 의미가 되는 것이지요.


    주식작전세력(작전주)는 단기에 CB전환, BW행사 공시가 많이 난다?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경우, 빈번하게 일어나는 공시입니다. 기업이 자금을 필요로하여 발행하기도 하고, 상환공시가 나기도 하고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주식작전세력(작전주)가 보여주는 특이한 신호라고 본다면, 이러한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공시가 1~2개월 사이에 급격하게 많이 난다는 것이며,  전환사채(CB) 발행이 아닌 주식으로의 전환, 신주인수권부(BW) 공모가 아닌 행사의 공시가 여러건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렇게 주식이 대량으로 많이 주식시장에 들어옴에 따라서 그 시세차익을 노리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기간에 폭락을 하는 경우도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급등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케이피엠테크 : 8월 8건 공시후, 주가 5배 상승

    대표적으로 최근에 가장 이슈가 되었던 종목이 바로 케이피엠테크입니다. 물론 케이피엠테크는 휴머니젠이 나스닥에 상장한다는 호재성 이슈까지 합쳐지면서 작전세력이 보여주는 대표적인 주식종목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빈다. 

    세력이라함은 해당 주식종목의 유통물량을 대부분 소유함으로써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수있는 존재를 이야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환사채(CB)로 전환된 주식과 신주인수권부사채(BW)로 행사된 주식수를 본다면 얼추 유추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케이피엠테크 공시내역 2케이피엠테크 공시내역 2

    케이피엠테크 공시내역 1케이피엠테크 공시내역 1


    케이피엠테크는 7~8월 약 1개월에 걸쳐서 총 8번정도의 전환사채전환 공시와 신주인수권부행사공시가 나왔고, 이를 통해서 주식시장에 상장된 물량은 약 2150만주입니다. 케이피엠테크 전제 주식수의 20%가 증가한 물량이며, 유통주식수만 기준으로 봤을 때 25%에 해당하는 물량입니다.

    이후에 케이피엠테크는 1천원이던 주가가 5천원부근까지 상승을하면서 무려 5배의 주가상승률을 기록을 하였고, 지속적인 상한가와 폭발적인 거래대금까지 더해지면서 끝을 알수가 없을정도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세력주(작전주) : 시가총액이 낮은 종목들의 CB BW 공시를 모니터링하라

    공시를 유심히 보다보면 특이하게 이런종목들을 발견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일종의 유통물량을 쥐락펴락할정도의 세력이 형성이 되는 것이고, 이런 것이 어떻게 보면 작전주가 될 확률이 높은 종목이 되는 것입니다. 

    케이피엠테크 사례에서 보았듯이 신규로 24%의 물량이 형성이 되었고, 급등하기 전에 시가총액이 1000억원수준에 불과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라고 보여지며, 이런 종목들을 중심으로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가 발행된 내역을 의심해 본다면 급등주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2,094,896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