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투자도움받기

주식 투자 정보 사이트

반응형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주식투자를 하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한 번 쯤은 방문해서 정보를 얻어봤어야하는 곳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리 차트를 보고 감으로 하고, HTS에서 정보를 얻더라도 해당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로는 주식투자를 할 때 부족한 점이 생기고 이를 다른 곳에서 정보를 긁어와서 채워야 하는데요.

제가 과거에도 소개를 해드리면서 이미지를 캡쳐하는 등 소개를 해드렸었던 사이트이긴 한데, 별도로 해당 사이트들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 정보사이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주식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할 주요 사이트(TOP 3)
[전자공시], [컴패니가이드], [한국은행경제통계]

위의 전자공시시스템, 컴패니가이드, 한국은행경제통계 사이트는 장기투자자라면 반드시 들어가서 확인을 해야하는 정보들이 다수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특정 기업에 대한 사업정보, 경영실적정보 그리고 대내외 경제에 영향을 줄만한 환경적인 지수정보들을 담고 있는 사이트들이기 때문인데요.

꼭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단타나 스윙을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도 한 번씩 참고하면 좋을만한 정보들이 광범위하게 포함되어져 있기 때문에 들어가셔서 관심종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상장사의 주요 공시정보 세부내역은 여기에"

전자공시시스템은 제가 가장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입니다. 상장사는 다들어있으며, 법적으로 공시를 해야되는 각 회사별 주요내용들이 이곳에 등재가 되기 때문입니다.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삼성전자 조회후, 감사보고서 세부내역 확인하는 화면

재무제표를 분석을 조금이라도 할 줄아는 분들이라면 감사보고서나 실적보고서가 등록이 되어져 있어서 세부 계정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전환사채의 발행정보, 주요계약채널 건 등 사업과 관련된 정보들까지도 공시가 되어지기 때문에 이를 통해 기업의 상황을 들여다 볼 수 있고, 기업경영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자료들이 들어있습니다. 

제가 다트에 들어가서 확인을 하는 주요정보들은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사업보고서, 전환사채발행,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한 정보들입니다. 

물론 시장에서는 어쩔꺼다 저쩔꺼다 카더라 통신이 많이 있고, 이런저런 내부자 정보들이 동원되서 게시판에 많은 말들이 오가지만 실질적인 정보는 다트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컴패니가이드
 "기업경영실적 요약정보 제공"

컴패니가이드는 특정기업의 경영실적 기업가치분석, 산업분석 등의 리포트를 제공해주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실 제가 미래에셋대우 HTS를 사용하고 있는데, 기업현황정보를 바로 이 사이트에서 가져와서 링크걸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http://comp.fnguide.com/

 

삼성전자(A005930) | Snapshot | 기업정보 | Company Guide

삼성전자 005930 | 홈페이지 홈페이지http://www.samsung.com/sec 전화번호 전화번호031-200-1114 | IR 담당자 02)2255-9000 주소 주소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로 129 (매탄동) KSE  코스피 전기,전자 코스피 전기,전자 | FICS 휴대폰 및 관련부품 | 12월 결산 PER(Price Earning Ratio)전일자 보통주 수정주가 / 최근 결산 EPS(주당순이익)

comp.fnguide.com

컴패니가이드에서 제공중인 기업분석 정보(기업정보 및 기업가치 분석표)

사실 정말 의미있게 위와 같은 기업가치분석정보를 활용을 하려면 그에 대한 내용들을 이해를 해야하는 수고가 필요하긴 합니다. 

제가 종종 현금흐름표나 재무제표에 대해서 글을 썼었던 것들이 이런 것들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공부를 하기 위해서 나름 정리해둔 것들이 있는데요. 함께 참고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 1. 재무RISK 확인하기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 2. 자본잠식 확인 필수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기업가치평가 Study 2탄 - EV/EBITDA Multiple

위의 사이트를 잘 이용하면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판단하는데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저 역시나 투자를 하다가 가끔 확인하고, 정말 기업가치가 꽝이다고 한다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다른 종목으로 투자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장기투자의 중요지표 - 거시경제 지표 확인"

위의 두 사이트가 기업 내부적인 정보를 분석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은 대외적인 환경변수를 확인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마 주식투자를 할 때 우량주, KOSPI 종목에 장기투자를 한다면 변화하고 있는 경제지표를 함께 확인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http://ecos.bok.or.kr/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ecos.bok.or.kr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국가 주요 경제지표 조회화면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가 있다면,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가 바로 경제통계시스템인 것이지요. 

이곳에 들어가면 소비자심리지수, 경제심리, 환율, 생산자물가, 소비자물가지수, 시장금리, 통화유동성 등 화폐경제와 관련되어진 다양한 지표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위 3개 주식투자 정보제공 사이트(전자공시시스템, 컴패니가이드,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는 즐겨찾기 등을 통해서 관리를 해두면서 투자전에 기업정보 환경정보를 사전에 보고 안전한 투자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성공적인 투자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