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급등주식 폭등주 조심하라

반응형

요즘 주식시장을 보면서 과거와 달리 추세가 변하고 있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트를 보는 방법이 조금씩 변하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우한 폐렴으로 인해서 전세계가 공포감을 조성하고 있고, 증시에도 그 불안감이 표출이되면서 급락하는 증시가 나타나고 있었던 것도 그렇지만 그 이전에도 자주 보이는 현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유독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코스피나 코스닥 할 것 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서 잠깐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식시장의 움직임이 변했다

 

 

최근 주식시장의 이상현상 ①
급등주식(폭등주)을 조심하라! 급락 한다

일단 제가 주식투자를 할 때 보통 장시작과 함께 VI가 발동이 되게 되면 이런 종목에 따라붙는 단타쟁이들과 수많은 개미들로 인해서 추가적인 수급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차 3차 급등을 이어서 가져가는 경우가 많이 있었는데요. 물론 모든 종목이 그런 것은 아니였지만 제가 작년에 주식 차트를 보면서 확률적으로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주식시장에서는 제가 알고 있는 기존의 세력들 패턴과는 차이가 많이 보입니다. 과거처럼 일주일정도의 기간을 지속적으로 급등을 시키면서 거래정지까지 만들어버리던 모습을 볼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죠.

1시간, 30분도 되지 않은 짧은시간에 10%이상의 급등이 발생했다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버리는 경우의 주식차트가 심심치 않게 목격이 되고 있습니다. 

1. 삼화전기 1/30일 장중 변동 현황   2. 키이스트 1/31일 장중 변동 현황   3. 러셀 1/31일 장중 변동 현황

위 이미지를 보면 삼화전기는 1/30일에 24%까지 급등(폭등)했다가 11%(-13%하락)으로 마감하였고, 키이스트는 1/31일 12%까지 급등(폭등)하였다가 1%(-11%하락)으로 마감, 러셀도 1/31일 23%까지 급등(폭등)하였다가 10%(-13%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이런 현상은 요즘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심리를 보여주는 모습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단시간에 급등주식을 만들어서 개미들을 유입시키고, 바로 털어버리기에 들어가는 것이지요.

그래서 개미들은 매수하자마자 -10%의 초초 급락을 경험하는 짜릿한 순간과 한강에 뛰어들고 싶은 경험을 하게되는 경우가 자주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다시 회복이 되서 원금이라도 건질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 이런 종목들이 2차수급이 없이 그대로 상황이 마무리가 되고 있는 것이지요.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4 - 뇌동/충동매매

 

개미투자자가 주식투자 실패하는 이유 4 - 뇌동/충동매매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제가 수년간 투자하고, 왜 개미투자자(개인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실패할 수 밖에 없는지 스스로의 경험에 빗데어서 몇가지 사항들을 시리즈물로 기획해서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jjisso.tistory.com

 

최근 주식시장의 이상현상 ②
단타 투자자 / 스캘퍼가 많아졌다.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느끼는 생각인데 위의 내용과 좀 비슷한 현상으로 주식종목을 길게 보유하지 않고 짧게 치고빠지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불안한 주식시장에서 하루에 1~2%, 2~3%정도의 수익만 짧게 먹고 빠져나오는 것이지요. 이런 현상은 원래 테마주가 형성된 종목들에서 수급이 형성된 주식종목들에서 많이 보이는 현상이였는데요.

요즘 주식시장에서는 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작용해서일까요? 당일에 매매를 종료시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바로바로 현금화를 하는 것을 말이죠. 

예를 들면 2억원을 매수하고 2%뒤에 2억원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1억원을 매수하고 다음날 또 1억원을 매수하고 하는 등 매집의 모습들이 거의 안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많이 발생하면 일단 유통물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가 어렵습니다.

급등하려면 일단 유통물량이 줄어들고 누군가의 계좌에 상당수의 물량이 잠겨있는 상태에서 시중에 남은 물량을 누군가 빠르게 잡아먹어야하는데 물량이 계속 돌고 도는 것이지요.

 

기술적 반등 시도한 코스피와 코스닥

코스피나 코스닥이나 현재 기술적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한 폐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의 증시가 폭락하고나서 일시적인 반등을 취한 것이지요. 

좌) 코스피 지수 흐름,    우) 코스닥 지수 흐름   양시장에서 기술적 반등이 나왔다.

폐렴 코로나바이러스 관련주(백신/진단/마스크 등)

 

폐렴 코로나바이러스 관련주(백신/진단/마스크 등)

명절이 지나고 아주 난리도 아닌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중국 우한을 시작으로 한 폐렴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고, 국내에서도 확진환자들이 발생을 하면서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jjisso.tistory.com

과거에 많은 바이러스들이 발병을 했을 때 관련 제약바이오주나 마스크 치료제 등 관련주들이 급등을 하였고, 다른 주식종목들이 잠잠했던 것과 달리 지금은 수많은 종목들이 폭락하는 와중에 일부 종목만 상승을 기록해서 시장에 타격이 더욱 컸습니다. 

그리고 이 이슈가 완전히 해소가 되려면 지수가 상당히 회복되어야하는데 너무 많이 하락한 지수가 2월중에 회복이 모두 될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긴 합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한다면 빠르게 회복하려는 움직임이 느껴진다라는 것입니다. 외국인 투자자의 강한 매수세가 따라붙고 있고, 우리나라 중심을 잡고 있는 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회복세가 보이고 있으며, 지금을 저가매수의 기회로 잡는 흐름이 보이고 있기에 조금 긍정적이라고 보여집니다. 

이전 주가지수를 다시 회복해줄지는 모르겠지만 시장이 단기적 변동을 한 번 씩 크게 가져가는 만큼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적정 수익에서 타협하는 지혜를 발휘해야할 것입니다. 손실나는 투자는 없도록 말이죠

기술적 반등이란 무엇인가요?

 

기술적 반등이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주식공부를 시작하면서 하락장만 보게되다보니 더할 나위없이 큰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주식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에 기술적인 반등이 무엇인지..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