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미국 중동(이란) 갈등, 국내 증시 폭락 그리고 이후 전망은?

반응형
미국 중동(이란) 갈등, 국내 증시 폭락 그리고 이후 전망은?

잘나가던 증시가 순식간에 급락세를 연출하면서 상승한 종목을 거의 볼 수 없을 정도로 파란불이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를 강타하였습니다. 이유는 이란이 핵합의를 전격 탈퇴를 하면서 미국과 전쟁이 일어날 것 같은 분위기가 고조되었기 때문입니다. 

노컷 뉴스- 중동정세 대응체제 가동

 

외교부, 중동정세 관련 24시간 긴급대응체제 가동

외교부는 5일 최근 중동지역의 긴장이 고조되는 것과 관련, 위기 상황 발생 가능성 등에 대비해 조세영 1차관 주관으로 부내 대책반을 출범했다. 대책반은 이날 열린 1차 대책회의에서 역내 정세를 평가하고 재외국..

www.nocutnews.co.kr

어찌 보면 북한보다 더욱 무서운 존재가 이란이라는 동네인데요. 북한은 그래도 대화를 할 수 있는 채널이라도 열려있는 상태이지만 이란은 테러도 감행을 하고, 무력으로 시위를 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번 사안은 더욱 크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란은 원심분리기 수량 제한이라는 것에 핵합의에 동의할 수 없다라고 선포를 하였고, 대대적으로 이제 기술에만 집중하고 그 양에 대해서 제한을 두는 것은 동의하지 못한다라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제일 중요한 사안이 나가리가 난 것이지요. 

실제로 이러던 와중에 중동 이라크에 있는 미군 시설이 공격당했고, 본격 전쟁의 전초전 같은 현상이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고, 강력한 트럼프 대통령은 보복할 것이라고 이야기 하였고, 전쟁이 초읽기에 들어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이란 갈등
코스피 코스닥 지수 변동현황 1/6일

 

 

주식시장 중동(이란) 여파 급락, 회복 될까?

결국 이러한 여파로 인해서 한동안 분위기가 좋고, 다시 최고치를 경신하나? 하는 분위기는 온데간데 없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주식종목은 폭락을 하거나 파란불로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전망을 하기가 참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았고, 석유 관련 주식종목들만 대거 급등으로 주식시장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은 시장의 특성에 맞게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 모양세입니다.  코스피는 외국인의 최근 매수세와 연관되어 평단 낮추기 작업으로 인한 추가 매수세가 보인 것으로 파악되며, 코스닥은 개인투자자의 주식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였기에 개인들의 평단낮추기 매수세가 눈에 띄고, 기관과 외국인은 매도세를 가져갔습니다. 

 

미국/이란 갈등1
좌> 코스피 지수 일일 변동 현황,    우> 코스닥 지수 일일 변동 현황

 

양쪽 시장 모두 전체 주식종목중에서 약 10%정도만 상승흐름을 가져갔으며, 나머지는 모두 하락세로 주가가 음봉을 기록하였고, 오늘 상승을 기록한 대부분의 종목들은 석유관련 주식종목이였습니다. 

코스피는 그간의 상승흐름을 크게 잡아먹는 하락세가 나왔고, 2월 중순의 수준으로 순식간에 돌아가버리는 지수폭락이 나왔습니다. 20포인트정도가 하락한 것은 엄청난 하락이죠. 코스닥도 다르지는 않습니다. 코스닥은 코스피보다 흐름이 너무 좋은 상태로 급등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의 급락이 많이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많이 아쉽고 정말 아쉬운 점이 많지만 다행이라고 보는 점은 바로 갭하락이라는 점입니다. 제가 주식차트를 연구하듯이 코스피나 코스닥의 시장들의 지수 차트를 보건데 갭하락은 약 2~3일정도의 하락세를 보여주다가 단기간에 다시 매꾸는 성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확률상 버티면 괜찮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살짝 있기는 합니다.

개인/외국인/기관 매매동향 1월6일자

다만 중동 이란과의 전쟁이 가시화되고, 무력적인 상황이 발발을 한다면 진짜 그 여파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다보니 우려섞인 감이 있기는 하지만 과거 미국의 폭격으로 처참했던 결과를 대비해서 볼때 지금 이란이 크게 할 수 있는 것은 없어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김정은 역시 현재 이란의 갈등유발은 미국으로 인해 쑥대밭이 될 것이라다로 예측을 했을 정도로 조금은 무모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러나 저러나 기분 좋은 주식시장이 무너진 것은 안타까운일이며, 개인들만 버티고 있다라는 것은 더욱 안타까운 일일 수 없습니다. 그만큼 개인들이 보유한 종목에 타격이 큰 것으로 파악이 되며, 기관과 외국인은 지금과 같은 상황이 최소 몇일은 더 걸릴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맺음말 : 전쟁만 아니면 일시적일 듯, 하지만 전쟁날듯

저 역시나 보유하고 있는 주식종목들이 수익권에서 보합선 혹은 약손실권으로 전환된 상태이며, 금주중에 처분을 결정하였나, 조금 상황을 지켜봐야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일단 제가 예상하기로는 일시적인 급락으로 인해 하락한 주가갭을 어느정도 금주중에 매워줄 것으로 보이며, 국제 정세를 살펴보면서 대응하는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나 수익권에 있는 주식종목이 있다면, 익절하시고, 손실 중인 종목에 분할 매수로 평단을 낮추는 작업도 병행하면 좋을 것이라고 보여지는 주식시장이네요. 왜냐하면 사실 미국과 이란의 분쟁은 거의 확정적으로 예고가 된 것이라고 봐도 다름없기 때문에 이번 하락세를 금방 다시 매꿔주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

12월 증시현황 및 전망 - 2020년을 대비하자

 

12월 증시현황 및 전망 - 2020년을 대비하자

주식시장이 완전히 무너져버렸습니다. 야금야금 오르던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힘겹게 올렸놓았던 이평선을 하락세로 급격하게 전환시켰습니다. 어찌보면 8월부터 특별한 이슈가 없었음에도 야금야금 오르고 있었..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