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코스피 코스닥 증시 폭락 - 주식시장 대응 시나리오

반응형

코스피 코스닥 증시 폭락 - 미국 등 세계 증시 폭락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폭락세가 2주연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기술적 반등이 나오기는 하지만 무너지는 증시에 전혀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제가 유튜브 영상으로 말씀을 드리기는 했지만 코스피 코스닥은 우리나라 이슈에 의해서 1주일이 폭락을 했다면, 세계적인 코로나 여파로 인해서 미국 등 전세계 증시기 폭락을 함에 따라서 우리나라 역시 2차 폭등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과 같은 시장에서는 파란불만 보일 것이고 어떠한 종목을 투자하더라도 손실이 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저 역시나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손절을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며, 계좌회복에 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지네요.

코스피/코스닥 증시에 대해서 인생2막은 Enjoy님께서 너무 잘 정리를 해주셨기 때문에 저는 조금 다른 쪽으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인생2막은 Enjoy님 글 보러가기)

주식시장 대응 시나리오 공개

 

우리나라의 증시구조의 이해

일단 매번 말씀드리지만 우리나라 증시구조를 이해한다면 주식시장이 폭락이건 호재가 있건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몇가지로 축약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증시의 특징을 말씀드리자면 우리나라 증시가 안좋으면 겁나 빠지고 좋아도 적게 오르고 세계 증시가 안좋으면 더욱 폭락하는 구조의 주식시장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여지며, 시가총액이 조금 높은 기업들의 보유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들이 빠져나가면 전체 시장이 무너지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코스닥/코스피/다우/나스닥 지수의 흐름만 잘 보니터링 하더라도 돈을 벌 수 있는 시기를 추정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 역시나 마찬가지이고 주식을 공부하는 사람이고, 개미이자 개인투자자이기 때문에 돈이 벌리는 시기에만 투자를 하는 것만으로도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폭락하는 증시에 대응하는 현명한 방법은 무엇인가?

코스피/코스닥이 지수가 1,800, 500에 각각 근접을 했습니다. 이 지수는 2015년쯤에 기록한 이래 역대급 하락한 수치이며, 이렇게 단기간에 코스피/코스닥 지수가 400이상, 100이상 빠진 것은 2008년쯤에 기록했을 정도로 역대급 하락세 입니다. 

폭락 중인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주봉 추세 (좌) 코스피, (우) 코스닥

이런 시장에서는 엄청난 초고수가 아니고서는 어떠한 사람도 투자를 해서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며,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흐름으로 전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로 재테크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정말 안좋은 상황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폭락하는 증시에서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제가 기존 포스팅을 통해서 단편적으로 이야기 했던 내용들을 경험에 비추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찌쏘의 주식시장 대응을 위한 시나리오>

    1. 증시가 상승흐름인가? 하락흐름인가?
      1. (상승) 추세에 따른 투자 결정
        1. (일시적 상승) 분할매도 or 익절(코스피, 코스닥)    투자지수 : 5~7
        2. (지속적 상승) 적극 매수(코스닥 중심)    투자지수 : 8~10
      2. (하락) 추세에 따른 투자 결정
        1. (일시적 하락) 분할매수 or 손절(코스피 중심)    투자지수 : 3~4
        2. (지속적 하락) 현금화(탈출), 인버스 종목 매수    투자지수 : 0~2
    2. 국가적 이슈인가? 일시적 이슈인가?
      1. (일시적 이슈)
        1. (호재) 적극 or 분할매수(코스피 중심)    투자지수 : 5~7
        2. (악재) 분할매수/매도 or 손절(코스피 중심)  투자지수 : 2~3
      2. (국가적 이슈)
        1. (호재) 적극 or 분할매수(코스닥 중심)   투자지수 : 8~10
        2. (악재) 현금화, 인버스 종목 매수    투자지수 : 0~1

  ※ 투자지수는 제가 개인적으로 느끼는 투자대응 심리도이며, 1(적극매도) ~ 10(적극매수) 기준으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주식시장 대응시나리오는 위와 같습니다. 일단 지금의 코로나 사태는 2-1-2번에서 2-2-2번으로 건너간 상황으로 증시가 악재에서 대형 악재로 변질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는 다우산업과 나스닥 지수를 같이 보게되면 알 수가 있는데요. 위의 코스닥과 코스피 지수가 선행적으로 폭락을 하였고, 일주일쯤뒤에 다우와 나스닥 지수 등 세계 경제지수가 폭락을 하기 시작한 상황으로 주봉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엄청 큰 악재 인 것이죠.

다우와 나스닥 지수도 폭락을 지속하고 있다.  (좌) 다우 종합주가지수,  (우)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이러한 증시 폭락 상황에서 위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투자지수 거의 0에 가까운 상태로 도망가야하는 상황입니다. 역대급 악재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사람은 0.1%에 가깝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무조건 현금화를 해야하고, 투자를 해야겠다면 일부분만 인버스 ETF에 투자를 하는 것이 답일 것입니다. 인버스 종목은 변동성이 크지는 않지만 이런 장에서 상승흐름을 가져갈 수 있는 유일한 종목입니다. 

제가 1년넘게 시장을 바라보면서 느낀 시나리오이고 이를 기반으로 투자를 한다면 실패하는 확률을 줄일 것이고,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한마디로 '개똥 같은 주식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처럼 주식을 메인테마로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죽을 맛일지도 모릅니다. 혹은 카페에서 전..

jjisso.tistory.com

공매도 - 폭락하는 주식시장에서 돈버는 방법

 

공매도 - 폭락하는 주식시장에서 돈버는 방법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요즘 주식시장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 한강에서 자살했다라는 뉴스기사가 안들리는 것보니 이런 폭락하는 증시에서 나름..

jjisso.tistory.com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하시죠!!!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