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국제 유가 변동에 따른 증시 영향은?

반응형

국제 유가의 폭등/폭락에 따른 우리나라 증시의 영향과 수혜주를 알아보자국제 유가의 폭등/폭락에 따른 우리나라 증시의 영향과 수혜주를 알아보자


국제 유가 변동에 따른 증시 영향은?


국제 유가는 환율과 함께 전세계의 경제에 큰 영향 미치는 중요 변수중에 하나입니다. 매번 쳐다보면서 대응을 하기는 어렵지만 유가의 상승과 하락에 따른 증시의 영향과 수혜주들에 대해서는 알아둘 필요가 있겠죠?


국제 유가는 너무 올라도 문제이고, 너무 떨어져도 문제가 되는 이중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제에 치미는 영향이 크고, 국가 증시에도 큰 타격을 줄 수가 있는 것이지요.


유가는 WTI(서부텍사스유), 브렌트유, 두바이유 3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사실 질 좋은 것은 WTI와 브렌트유이며, 우리나라는 과거 중공업의 급격한 발달로 두바이유를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미국, 러시아, 중동을 제외하고 석유를 생산하는 나라는 극히 드물고, 이를 활용하는 나머지 국가들의 중요한 원자지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국제유가 (출처 : 네이버)국제유가 (출처 : 네이버)



국제 유가의 상승 - 비산유국이 대부분으로 경제 어려워져


국제유가의 상승은 산유국 입장에서는 생산비용보다 팔리는 가격이 비싸지기 때문에 경제가 활성화가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비산유국들은 비싸게 기름을 사와야하는 부담으로 경제가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중공업 등 석유를 활용해서 뭔가 작업을 하는 모든 산업들을 말하는 것이지요. 


자 그러면 어떤 제품이건 생산하는 비용이 올라간다는 것이지요. 그렇게되면 단위 제품에 투자된 비용을 커버하기 위해 판매 가격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내수보다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데, 갑자기 급등을 해버리게되면 국가경제에도 치명적이지만, 기름에 대한 비용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은 심각하게는 도산의 위기도 맞을 수 있는 것이지요. 



국제 유가 상승 수혜주 - 친환경 관련주


이런 유가 상승은 분명 급격할 경우, 경제에 악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수혜를 보는 종목이 있습니다. 


어쨌거나 중공업 등이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대체 원료나 기름을 덜 사용하게끔 하는 관련 산업들이 각광을 받게되는 것이지요.


국제 유가 상승 수혜주/관련주로 나누어 본다면, 셰일 가스 관련주나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 등 친환경 관련주들일 것입니다. 




국제 유가의 하락 - 산유국의 경제 어려워져


그런데 국제 유가의 하락이라고 해서 마냥 경제가 좋게 유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산유국들은 대부분 기름을 팔아서 경제가 유지가 되거나, 관광 등의 산업으로 나라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생산비용보다 판매비용이 낮아진다면, 이들은 순식간에 도산을 해버리는 경우가 많고, 이런 산유국들의 기름산업이 도산의 위기가 온다면 갑자기 중단된 석유 공급으로 인해서 전세계가 다시 혼란을 겪게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국제유가는 너무 급등을 해도 문제이고, 너무 급락을 해도 문제가 되는 골치아픈 자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국제 유가 하락 수혜주 - 항공주, 물류주, 페인트, 조선주, 석유화학/석유제품 등


앞에서 말씀드린 국제 유가의 상승과 반대로 하락을 할 경우에 그 수혜를 제대로 받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대부분의 비용이 석유 등 기름을 사용하는 산업에서 크게 영향을 받는데요. 유가가 하락을 할 경우에 원재료의 비용이 낮아지게 되면서 수익성이 개선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항공주와 물류주, 해운주 등 인데요. 그들의 대부분의 비용이 기름입니다. 이들은 기름값에 엄청나게 민감하며, 하락할 경우 곧바로 수익으로 이어지게되는 것이지요.



어쨌거나 국제 유가는 전세계의 증시를 좌지우지합니다. 그런데 너무 올라도 문제이고 너무 하락해도 문제가 될 정도로 관리가 철저히 되어야하는 세계 중요 자원인 것이지요.


대체 자원이 발굴되고 개발되지 않는 이상 그 의존도를 때어내기가 힘들정도로 대표적인 지표가 되어버렸죠. 


3대 시세(환율, 유가, 금)는 지속적으로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으로써 해당 내역들의 변동과 증시에 대한 영향은 상식으로 알아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유튜브 채널 구독하기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