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SM Life Design - 겨울왕국2, 슈퍼엠 수혜주, 최고실적 기대주

반응형

오랜만에 핫이슈종목을 포스팅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조건검색식으로 발견되었던 종목들 아니면 잘 안올리려고 하기도 하고, 증시가 그렇게 좋은 상황이 아니였기 때문에 주식종목에 대한 포스팅을 자제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불현듯 눈에 들어오는 종목이 있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바로 SM Life Design(에스엠라이프디자인)입니다. 회사명에서 보이듯이 해당 주식종목은 엑소, 슈퍼엠 등을 보유한 SM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입니다. 

장기투자 관심종목 SM Life Design장기투자 관심종목 SM Life Design


그리고 최근에는 겨울왕국2의 수혜주로 꼽히면서 대량의 수급을 발생시킨 종목이기도 합니다. 일단 요즘 가장 핫(HOT)한 겨울왕국2를 이야기 안 할 수가 없겠네요. 겨울왕국1은 역대급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무려 애니메이션 수익으로 1조3천억원을 벌어들인 대작입니다. 

전세계를 Let it go 열풍으로 몰아넣었던 애니메이션이고, 관련 캐릭터 등 장난감, 캐릭터 옷등은 불티나게 팔렸고, 온세상이 떠들썩했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당시에 우리나라에서도 애니메이션이 1,00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안본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본 사람이 없을 정도였죠.


겨울왕국2 수혜주 SM Life Design(에스엠라이프디자인)

그게 불과 5년전인데.. 겨울왕국2편이 개봉을 하였으며, 개봉을 하자마자 첫날 100만을 넘기고 6일만에 500만명을 달성하는 등 전작의 명성에 도전하고 있고, 지금의 페이스라면 1,000만 관객돌파도 멀지 않아보입니다. 

그런데 제가 겨울왕국2가 SM Life Design과 무슨 관련이 있길래 이런 이야기를 하나 하시는 분들이 있을듯한데요. SM Life Design은 미국 월트디즈니와 부가판권 계약을 맺고 겨울왕국 DVD, TV용 고화질 콘텐츠 등을 국내에 유통하기 때문에 겨울왕국2의 가장 큰 수혜주로 꼽혀집니다. 

또 하나는 요즘 BTS이후 대형 아이돌이 부재했고, 빅뱅도 무너지고 특급 아이돌이라고 불릴만한 존재가 SM에서는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 못했는데요. 샤이니의 태미, 엑소의 백현/카이 등 인기스타를 모아 그룹을 만든 슈퍼엠이 빌보드200차트 1위를 차지하는 등 종합적인 상황이 겹쳐서 호재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미 겨울왕국2, 슈퍼엠 등으로 이슈 소멸로 주가 급등후 하락 중

사실 일봉의 차트만 보면 이미 겨울왕국2, 슈퍼엠 등의 호재성 뉴스들은 사전에 반영이 되었기 때문에 SM Life Design의 주가는 급등을 한 상태인데요. 1,540원정도 하던 주가가 3,745원까지 2배이상 주가가 초급등을 하였고, 재료소멸되면서 영화가 개봉(11/21일)하기 전부터 주가는 내려오기 시작해서 현재 2,200원의 종가(고가대비 40%가량 하락)로 마감이 되어진 상태입니다. 반토막이 나있죠.

급등후 주가 조정중인 SM Life Design급등후 주가 조정중인 SM Life Design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제가 관심종목으로 담고자 하는 이유는 다른데 있다라기 보다는 주가가 흔들기와 매집의 느낌이 강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확신할 수는 없지만요.

일단 위 차트에서 제가 3분할선(최저점과 고점을 기준으로 3등분)을 그려놓기는 했는데, 현재 SM Life Design의 주가 위치는 1/3의 위치에 있습니다. 자주 보는 차트보조지표는 아니지만 일단 해당 영역이 의미가 있어보이며, 60봉이평선까지 내려오는 중으로 주가 조정 및 눌림목 구간을 형성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지점이 10월 중순부터 2차급등 전인 11월초순까지 박스권 형성구간으로 현재 주가는 박스권의 중간지점에 형성이 되어져있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3가지 상황이 합쳐져있는 것이지요. 3분할선의 1/3지점, 60봉이평인접, 박스권 주가지점


2년간 주가 변동 작업으로 개미털기?

그리고 SM Life Design은 보통 세력들이 매집할 때 자주 보이는 스타일의 급등후 급락의 패턴을 최근 2년사이에 3번을 연출을 하였고, 수평이동하면서 주가를 계속해서 흔들어 놓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2년간 주가 흔들기(개미털기)작업중인 SM Life Design2년간 주가 흔들기(개미털기)작업중인 SM Life Design


위 차트는 SM Life Design의 주봉차트인데 3군데를 제가 표시를 해두었는데요. 각 구간이 이전 저점대비해서 모두 2배이상씩은 기록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려놨다가, 다시 튀었다가 돌아왔다가 하는 것을 반복하고 있고, 최근 변동은 좀 인접해서 일어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주가변동폭을 보면 이전 차트에서 볼 수 없었던 대량의 물량이 거래가 되면서 수급이 계속 살아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주봉상으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이전 거래량에 비해서 몇배나 많은 거래량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의 변동은 그에 못미치는 듯합니다. 그래서 기대를 하게 만드는 점이기도 하고요.


SM Life Design 역대급 수급 형성

SM Life Design의 주식차트를 월봉으로 보면, 과거 어벤져스에 대한 판매공급계약을 했을 때 보다 더욱 큰 수급이 형성된 것을 보실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일봉 주봉 월봉을 모두 보면 현재 주가구간이 매물대 구간이며, 그 위로는 다른 저항선이 없는 것도 함께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주가 바닥, 그리고 최대 수급 형성중인 SM Life Design주가 바닥, 그리고 최대 수급 형성중인 SM Life Design


앞선 차트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살펴보자면, 크게 땡겨질 준비는 되어있는데 아직 주가가 생각한 것만큼 안오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 재료소멸로 인한 소강상태이긴하지만 이렇게 저평가 받을만한 상태가 아니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돌아다니는 소문에 의하면 3자유증(투자)에 대한 기대감도 솔솔 나오고 있는 상황이긴합니다만,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라 믿기는 어려운 상황이고요. 겨울왕국2 뿐만아니라 다양한 콘텐츠 사업과 연관만 된다면 엔터테인먼트와 애니메이션 등 영화산업의 결합 시너지가 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있습니다. 


이슈 소멸되었으나, 역대급 재무실적 기대

SM Life Design는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sm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이고, 겨울왕국2의 주제곡을 태연이 부를정도로 깊은 관련도 있고, 영상물 제작 유통사업부문에서 두각을 조금씩 나타내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은 고스란히 재무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평가를 받을만한 기업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대부분 차트와 다른 뉴스거리로 모멘텀을 찾아서 만들어지고 있지만 SM Life Design 내면이 건실해져가고 있는 모습은 잘 보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SM Life Design 연결 손익계산서 매출액/영업이익SM Life Design 연결 손익계산서 매출액/영업이익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 1. 재무RISK 확인하기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 2. 자본잠식 확인 필수


실제로 SM Life Design 재무제표를 보면, 현재의 주가는 더 높은 기업가치로 평가받아야 마땅하다는 것이지요. 일단 연결재무제표를 볼까요? 3분기 누적매출액이 이미 '18년도 매출액을 넘어선지 오래되었으며, 전년 동기대비로 보더라도 2.6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만 놓고보면 3배이상을 뛴 것이지요.

그리고 지금까지의 누적매출액 264억은 '17년 누적매출액 294억에 불과 30억정도밖에 남겨두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 역대급으로 가장 높은 실적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더 성장할 듯

연결재무제표 실적으로 보면 아직 손실중이긴 하지만, 별도 손익계산서를 보면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고 있는 상황으로 SM Life Design의 재무제표는 튼실하게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외형성장을 키워나가는데 사업역량이 집중되어져 있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SM Life Design 별도 손익계산서 매출액/영업이익SM Life Design 별도 손익계산서 매출액/영업이익


판권사업을 하기때문에 기본 원가에 수수료를 먹는 사업구조로 원가가 높은게 흠이긴 하지만, 판관비가 전년대비 많이 늘지 않은 상황에서 외형성장은 그대로 이익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지금의 흐름은 긍정적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진짜 매출은 겨울왕국2가 진행중이고, 좀 더 확산되서 많은 사람들이 본 이후에 다양한 캐릭터 사업, 영상 콘텐츠 사업 등으로 해서 수혜가 발생될 것이기 때문에 기대를 해볼만하다라고 보는 것이지요.


기업가치 '17년을 웃돌 것으로 예상

그리고 기업가치평가 지표를 보면 17년도에 EV/EBITDA가 111정도를 기록했고, 18년도에 49를 기록을 했는데.. 지금의 흐름이라면 17년도를 넘어선 수치가 형성이 되어져야 맞고, 가치는 지속적으로 올라주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SM Life Design의 기업가치평가지표 16년 17년 18년SM Life Design의 기업가치평가지표 16년 17년 18년

기업가치평가 Study 1탄 - 상대가치평가법(PER)

기업가치평가 Study 2탄 - EV/EBITDA Multiple


최근에 유재석이 속해있는 FNC엔터테인먼트가 10%이상 보유하고 있던 주식도 장내매도를 진행하면서 SM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써 나름 경영권도 확보를 해놓은 상태이고, SM Life Design의 주가는 슈팅만 나오면 전 고점 12,400원의 위상에도 도전해볼 수 있을만한 조건이 만들어지지 않았나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냥 너무 긍정적인 이야기만 써놓은것 같기는하네요. 물론 SM Life Design의 기업분석과 차트분석을 해놓고 관심종목으로 담고자 한 이유는 단기적인 관점이 절대로 아닙니다. 이번에 관심종목은 조금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에 접근하면 조금 긍정적으로 보이는 요인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

찌쏘와 함께 주식투자 공부합시다.찌쏘와 함께 주식투자 공부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