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폴더블폰)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반응형

요즘 폴더블 폰, 그리고 이와 관련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가 한창 화재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의 휴대성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필요에 따라서 컴퓨터처럼 펼쳐서(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활용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게 된 것이지요. 

이런 상황에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생각을 해봐야하는 것이 있죠. 바로 관련주는 무엇이고, 어떤 종목이 실질적으로 수혜를 받고있는 주식종목이고, 그중에서 진정한 대장성격의 종목은 무엇일까? 라는 것을 고민해야합니다. 

서울신문 뉴스기사

 

LG ‘77인치 투명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세계 첫 개발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77인치(약 2m) 크기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패널의 개발에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가로·세로 3840×2160급의 초고화질(UHD) 디스플레이로, 상용화되면 기존에 스마트폰이나 TV로 한정됐던 OLED 패널이 건축, 자동차, 의료 등의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LG디스플레이는 22...

www.seoul.co.kr

사실 이런 대형 테마주의 경우에는 별도로 우리가 힘들게 찾지 않아도 모든 증권사에서 관련종목을 모아서 테마주 정보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시작된 기술인 폴더블폰(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관련주(테마주) 수혜주 대장주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폴더블폰) 관련주(9개)
동진쎄미켐, 덕산하이메탈, DMS, 아이컴포넌트, 에스에프에이, LG디스플레이, 상보, 일진디스플, 톱텍, 삼성디스플레이

각각의 종목에 대해서 차트와 함께 사업적인 측면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 나머지 종목들은 가벼운 종목들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가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LG디스플레이는 우량주이고, 삼성디스플레이랑 다르지 않기때문에 제외하고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진쎄미켐 주봉 주가 흐름 차트동진쎄미켐 주봉 주가 흐름 차트

동진쎄미켐 : 주가 2배이상 상승

일단 동진쎄미켐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를 공급하고 있고, 전자재료사업과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연간 6,000억원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규모가 있는 기업이고, 영업이익율도 8%~9%수준으로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중국 등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공장가동률이 상승하고, 대형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지속됨에 따라서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역시 안정적인 회사여서 그런지 2배이상의 주가상승률을 기록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이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건 유연한 구조의 외형에 맞는 반도체 개발도 필요하기 때문에 한동안 실적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덕산하이메탈 주봉 주가 흐름 차트덕산하이메탈 주봉 주가 흐름 차트

덕산하이메탈 : 수급변동 Signal

덕산하이메탈은 동진쎄미켐과 마찬가지로 우상향하는 주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자필름을 제조하는 업체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소재를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8년 매출이 477억원이였고, '19년은 500억원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보여지며, 영업이익 또한 엄청난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연말의 실적발표때 한건하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또한 동진쎄미켐과 사업영역이 비슷한데 반도체 부품사업까지 하고 있어서 함께 상승중인 종목입니다. 

최근 매물대 구간을 상향 돌파하였고, 수급이 형성되면서 앞으로의 주가는 특별한 이슈가 없는 이상 상승흐름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DMS 주봉 주가 흐름 차트DMS 주봉 주가 흐름 차트

DMS : 바닥다지기 진행 중 

DMS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제조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들어서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사실 장비의 공급업체는 1회성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조하는 업체를 기준으로할 때 공장의 크기는 제한이 되어져있고, 무한대로 제조기계를 넣을 수는 없는 것이고, 대부분 효율화를 해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흐름에서는 좋지 않을 것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형태로 제조해서 공급될 것이 기대되기때문에 향후 몇년은 일단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주가에도 그 영향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DMS의 매출액은 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작년에 크게 늘었습니다. ('17년 2,660억원 → '18년 2,937억원, 10% 상승) 그리고 올해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1차적인 공급은 어느정도 끝나지 않았나 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이컴포넌트 주봉 주가 흐름 차트아이컴포넌트 주봉 주가 흐름 차트

아이컴포넌트 : 바닥다지기? 추가하락 가능성 有

아이컴포넌트광학용 플라스틱 필름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소재 부품인 것이지요. 코팅을 위해서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인데요. 매출액은 250억원수준으로 사업규모도 크지는 않지만 야금야금 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연속해서 영업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인지라 상장폐지도 가능성이 없지는 않아보이는 회사이고요. 올해를 잘 넘긴다면, 내년에는 흑자를 기록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일단 재무구조는 조금씩 개선되어져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업실적이 보여주듯이 아이컴포넌트는 그닥 주가가 재미있는 상황은 아닌데요. 상대적으로 덕산하이메탈을 이기기는 쉽지 않아보이는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에스에프에이 주봉 주가 흐름 차트에스에프에이 주봉 주가 흐름 차트

에스에프에이 : DMS와 유사, 제조장비 공급업체

에스에프에이는 그냥 차트모양을 봐도 정말 안정적인 주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일선 이평을 타고 눌림목을 계속해서 형성해주면서 우상향하고 있는 모습의 주가이고, 그나큰 변동없이 주가가 올라가고 있는 회사죠.

폴더블폰의 수혜주로 꼽을 때 에스에프에이를 빼놓지 않고 모든 기사와 포스팅에 언급이 되고 있을 정도인데요. 주요 고객사인 삼성디스플레이 자동화 물류장비를 주력으로 공급하고있으며, 삼성폰이 수급이 계속해서 확대될때마다 함께 동반성장하는 기업으로 1차 협력사 정도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회사의 규모도 어마무시 한데요. 매출액이 '17년에 1.3조원을 찍었고, '18년도에는 1조원 밑으로 9,443억원을 찍었고, 엄청 큰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공할 만한 것은 영업이익률인데요. 20%가까운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어서 정말 안정적이고 탄탄한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앞서 DMS 사례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건 어떤 것이건 회사에 장비를 1차적으로 공급하고, 2차공급이 진행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때문에 초급등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종목이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상보 주봉 주가 흐름 차트상보 주봉 주가 흐름 차트

상보 : 사업 힘들다. 재무구조 안좋아

상보광학 필름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사실 위의 주가 흐름에서도 보이지만, 상보는 희토류, 그래핀 관련주로 묶여서 급등을 한번 했었습니다. 어쨌거나 희토류건 그래핀이건 미래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기는 한 상황이지만, 메인사업은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제조입니다. 

상보는 많이 힘든 회사중에 하나입니다. 600억원이상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지만 대규모 손실을 감당하지 못하고, 유증도 들어가고 재무적으로 그닥 안정적인 회사는 아닙니다

그리고 경쟁사 아이컴포넌트가 주도하면서 시장을 장악하고 있기때문에 밀릴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고요. 그래서 이런저런 사업이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듯이 주가도 지속적으로 빠지면서 하향세를 걷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보를 투자하실때는 조금 주의하실 필요가 있겠네요.


일진디스플 주봉 주가 흐름 차트일진디스플 주봉 주가 흐름 차트

일진디스플 : 사업 힘들어져

일진디스플은 회사이름에서도 보여주듯이 디스플레이 전문회사입니다. 터치스크린 패널을 제조하고 있는 회사이고, 회사 사업의 80%를 여기에 주력을 하고 있고, 메인 거래선으로 삼성전자를 끼고 있는 협력사 입니다. 

사실 올해 실적이 좀 우려가 되는 회사이긴 합니다. '17년에 2,500억원정도를 기록했던 매출액이 올해는 1,000억원도 달성하기가 힘들어보이기 때문입니다. 대규모 영업손실도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이런 모습을 비추어볼때 거래선이 끊겼다라고 볼 수 밖에 없을듯하네요.

제가 보기에는 일반 평평한 디스플레이에서는 기술력을 보여주고 대응을 잘 했지만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서는 제대로된 대응을 하지못해서 힘들어진것으로 보이고, 관련주/수혜주로 넣기도 좀 애매하네요.

주가 역시나 약간 힘주어 상승하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다시 최저가를 찍고 앞으로의 주가 흐름에 따라서 2,000원대로 주가가 내려 앉아버리느냐 아니면 조금 버티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톱텍 주봉 주가 흐름 차트톱텍 주봉 주가 흐름 차트

톱텍 : 망하려나?

마지막으로 톱텍디스플레이 모듈 공정 장비로 주력사업을 전환하고,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자 등에 납품하면서 제조장비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또한 제조장비 공급업체네요.

제가 볼때 일진디스플 못지 않게 시장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한 회사중에 하나라고 보여지고요. '17년에 1.1조원이상의 매출액을 달성하고 영업이익률도 18%나 기록을 했던 회사인데, '18년에는 매출액이 3,000억원 밑으로 떨어지면서 반토막도 아닌 반에 반토막이 난 회사입니다. 

더 쇼킹한 것은 올해 1,000억원 달성도 힘들어보인다는 것입니다. 매출액이 2년사이에 무려 90%이상 하락을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이는 거래선이 끊기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대응도 안되었고 먼가 큰 문제가 있지 않는 이상 이렇게 되기 힘든데.. 사업실적이 대변해주고 있다라고 밖에 설명이 안됩니다. 

주가는 거의 폭망수준으로 내려와서 바닥에서 빌빌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한때 4만원이상을 호가하던 주가는 현재 1만원 이하로 내려 앉았고, 1만원을 회복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의 주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폴더블폰)과 관련된 주식종목들을 한번 보았습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을 해드리긴 했지만 관련주로 들어가 있다라고 해서 모든 종목의 미래가 전망이 밝은 것은 아닙니다. 

이 중에서 사업적으로 그나마 괜찮아보이는 종목(수혜주)을 꼽자면, 동진쎄미켐, 덕산하이메탈, 에스에프에이 정도로 3가지 종목이 가장 괜찮아보이기는 합니다.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라는 것이 큰 매리트라고 볼 수가 있겠네요. 

이중에서 굳이 대장주를 하나 뽑아보라고 한다면, 저는 덕산하이메탈을 꼽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앞으로의 수급도 기대되고, 사업실적도 기대되고, 주가 차트흐름상의 모습도 강한 상승흐름을 보여줄 것 같은 차트의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차트분석 위주의 포스팅으로
대내외환경변화에 따른 투자환경변화와 무관함을 안내 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