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미국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에 따른 우리나라 영향 쉽게 보기


'19년 8월 5일 중국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다

'19년 8월 5일 미국은 『종합무역법』을 근거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을 합니다. 이로 인해 국내 증시는 물론 세계 경제가 휘청하게 만들고 금융불안을 고조시키게 되는 계기가 되었지요.

이 일의 발단은 이렇습니다. 중국은 위안화 환율 급등에 따라 중국 인민은행이 외환시장의 원활한 작동을 지원하고 환율을 균형있게 만들 수 있는 충분한 경험과 정책수단을 가지고 있다라고 발표하면서,

미국은 중국을 보면서 이렇게 말하고, 환율조작국으로 지정을 해버리게 됩니다.

"어쭈구리? 환율을 자기들이 조장해? 이녀석들 안되겠구만 감히 환율을 조작할 수 있다니 너희들 위험국가야~!! "


그런데 말입니다. 이 종합무역법이 무서운게 두루뭉실하다는 것이지요. 어쨌거나 법에 의거해서 환율 가치를 낮추는 국가에게 관세폭탄을 뿌릴수 있는 개정안이 사전에 들어와 있었고 미국과 중국의 전면전은 이때부터 시작이 되면서 치열한 공방전을 펼치기 시작합니다. 

중국과 미국의 빵야빵야~ 환율조작국 받아라중국과 미국의 빵야빵야~ 환율조작국 받아라



중국의 유감 그리고 맞대응

어쨌거나 중국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이된 다음날 바로 유감을 표명합니다. 전세계를 대상으로한 사기극이라는 형태로 말이죠. 

'미국 그대가 어찌내게 이럴 수 있소', '지금 당신들이 무슨 짓을 한지 아시오?', '우리는 위안화 환율의 균형을 맞출수 있다라는 것이지, 달러 환율을 건드릴수 있다는 것이 아니오'

중국의 인민은행은 무려 6조원규모의 채권까지 발행하면서 위안화 유동성을 흡수함과 동시에 위안화 강세를 유도하는 효과만들기를 시도합니다. 어쨌거나 미국은 지속적으로 관세를 때리면서 압박을 하고 피튀기는 전쟁은 아직 ING인 것이죠.

환율이 요동 치고, 위안화가 요동 치고, 국가 경제가 요동 치고, 개미투자자들의 주머니도 요동을 치기 시작하죠. 이 과정에서 환율은 어마무시하게 오르고 제2의 금융위기를 연상시키는 정도까지 급등을 하기 시작합니다. 


고래싸움에 등터진 한국
빠져나가는 외국인

결과적으로 5월에 시작된 환율조작국 지정이후 지속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전쟁이 끝이 보일 기미가 없음에 따라 안전자산의 선호현상이 강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외국인들은 열심히 빠져나가기 시작하죠. 불안정한 국가에 투자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자국으로 컴백하십니다.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는 말이 우리나라에 너무 잘 어울리는 표현인지라 이때부터 주가는 요동을 치고 바닥으로 하염없이 곤두박질을 치기 시작하죠. 왜냐 우리나라는 수출의존국가인데 상위에 속하는 두나라간의 싸움에 직격탄을 맞아 쓰러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예전 포스팅에 적어두었는데 2016년부터 우리나라는 이제 미국보다도 중국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는 나라로 변했습니다. 중국이 힘들면 우리도 힘들어지는 구조라는 것이지요. 우리나라의 전체 수출중에 중국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25%에 달하기때문에 국가 경제의 1/4가 중국 경제의 손에 달려있다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우리나라 무역에 직격탄을 주는 두나라 - 중국과 미국우리나라 무역에 직격탄을 주는 두나라 - 중국과 미국



위안화 절상에 따른 국내 경제 추락 타격 20~30% 될 것

우리나라의 1,000원이 200위안이 아니라 160위안가 된다라고 생각해보십시오. 열심히 팔아서 수출실적이 늘어나는게 아니라 가만히 앉아서 10%이상 매출이 감소하게되는 타격을 받게되는 것이지요. 이게 이제 미국에서 수입을 할때는 반대의 이야기가 됩니다. 1,000원주고 살수 있던 것을 1,200원을 주고 사야하는 구조가 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체감하게되는 환율변동에 따른 파급효과는 20~30%로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으며, 고스란히 경제와 주가에 반영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의 값싼인건비 활용을 위해서 중국내 공장을 많이 설립하였습니다. 그런데 관세가 붙는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중국을 통해서 수출이 이루어져야되는데 어마무시한 관세가 붙게되고 단순 중국으로 수출할때로 끝나지 않고 2차 3차의 피해가 계속 생기는 것입니다. 

중국이 힘들어진다고 해서 우리나라 기업이 그 틈새시장을 들어갈 수 있는 여건은 굉장히 제약적입니다. 내가 중국꺼 대신해서 잘해줄께라는게 어떤 나라도 물리적으로 감당이 안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양국간의 협상이 마무리되기 만을 바라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이지요.

이런 와중에 미국은 중국을 동조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국가들을 푸닥거리를 한바탕합니다. 우리나라는 북미협상 등 해결되지 않은 과제들과 함께 살려만 주십시오~ 하고 있는 형국인 것이지요.

갑자기 일본의 쌩뚱맞은 화이트리스트 제외, 나고야의정서의 발표 등도 어찌보면 예견된 수순일지도 모릅니다. 세계는 점차 보호주의로 확산이 되고 있는 큰 흐름을 가지고 있으며,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어떤 투자를 하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시기이며, 자산관리에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하겠습니다. 


나고야의정서 정의와 영향

 

나고야의정서 정의와 영향

나고야의정서 정의와 영향 나고야의정서는 1993년 12월 생물다양성협약이라는 명칭으로 처음 발효되었으며, 2010년 10월 29일에 총회에서 성립된 국제협약입니다. 그리고 2018년 8월 18일에 '유전자원 접근 및 이..

jjisso.tistory.com

일본 수출규제 불매운동 관련주 (반사이익 수혜주)

 

일본 수출규제 불매운동 관련주 (반사이익 수혜주)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한일 양국의 감정은 이래저래 좋지 않았는데 수출규제를 이야기한 일본 덕분에 더욱 멀어지고, 반일감정 굳히기에 들어가고 있는 모습니다. 조만간 일본의..

jjisso.tistory.com

증시현황 브리핑 19년6월 by JJISSO

 

증시현황 브리핑 19년6월 by JJISSO

증시현황 브리핑 19년6월 by JJISSO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요즘 증시는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 북미간 이슈가 터지면서 다시 수급이 활성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jjisso.tistory.com

 

반응형
, , #주식투자, #관심종목, #주식종목분석


Visitor : 2,100,573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