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분석 및 수익 결산 - 네이버 노출 이슈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통계 - 네이버에서 밀어는게 맞나?


어느덧 블로그를 운영한지 약 7개월정도('18.11~'19.5) 되었네요. 나름 초반을 제외하고는 1일 1포스팅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기가 쉽지 않은데.. 나름 제가 스스로 재미있어하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여기까지 올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 티스토리를 나름대로 블로그 방문자 통계를 한번 분석할 시점이 온것 같아서 정리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분석과 결산내용을 보실까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18.6월경 네이버의 대대적인 개편이후에 밀어내기가 시작되었다라는 말이 많이 있어서 네이버 블로그로할까 아니면 예전에 하던 워드프레스로 할까 고민을 했지만 절충할 수 있는 티스토리를 선택한 것은 제 나름은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5월 방문자수가 2만4천명이 되었다5월 방문자수가 2만4천명이 되었다




'19.5월 방문자수 약 2만4천명..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것은 사실인것 같습니다. 그만큼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으신분들도 많이 있으신 것같고 블로그 운영에 관심이 있으신분들도 많이 있으신것 같고 나름 체류시간이 되는 글들이 많아지는 것보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정말 실적이 좋지 못했습니다. 10월30일부터 블로그를 운영했는데 11월 한달을 놓고 보면 하루에 70명정도 들어오는 수준이였죠.. 


제가 블로그 스킨을 조금 조정한다고 들락날락거린거 빼면 '18년 11월은 하루에 50명도 안되었을듯합니다.


여기에 굴하지 않고, 그냥 제 나름대로의 기록을 만들어 나간다는 생각으로 메뉴도 정비하고 포스팅에 대한 나름의 계획들도 세우면서 차곡차곡 진행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가 '19.5월은 하루에 770명정도의 방문자가 들어오는 지금의 블로그를 있게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19.5월의 방문자 유입현황'19.5월의 방문자 유입현황



네이버 유입율 2%에서 → 0.5%대 이하로 추락
(월방문자가 8천이든 2만4천이든 100 -_-;;)


하지만 좋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나름 이정도 수준에 머무르지 않기 위해서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되기 위해 이것저것 찾아보고 제 블로그에 실험도 해보고 했으나, 네이버는 쉽게 마음을 열어주지 않았습니다. 


본래 잘 들어오고 계시는 분들도 있던데.. 유독 제 블로그에만 가혹한건지 모르겠지만 다음과 구글에서 유입이 늘었을 뿐 네이버의 검색 유입은 100여명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월방문자수가 2천명정도에서 2만4천(12배)의 방문자를 찍었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검색유입은 '18.11월 40이였던 네이버 검색 유입은 100정도(2.5배)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을 정말 쉽게 허용해주지 않는 네이버 입니다. 


제 나름대로 일관성 있는 주제로 C-RANK에 부합하게 작성했다라고 생각하는데.. 정말 아주 가끔 간혹가다가 검색으로 유입되는걸 보며 기뻐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네이버에서 검색 유입이 안되는 티스토리의 불편을 감수하면서도 얻은 것이 있기에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만족하는 점은 4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나만의 블로그 디자인
  2. 구글 검색 유입
  3. 카카오 검색 유입
  4. 구글 애드센스 수익(애드핏, 라이브리는 덤)


찌쏘 블로그 스킨 구조도찌쏘는 나름의 구조도를 가지고 블로그 스킨을 최적화 했다


만족1 -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블로그 디자인


티스토리는 수많은 스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POSTER스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가장 초창기에 나온 1번 반응형 스킨을 썼었는데요. 


뭔가 제 욕구를 충족시켜주지를 못하는 것 같아서 POSTER로 갈아탔습니다. (아마 스킨만 10번이상은 바꿔본듯합니다.)


이후에 HTML/CSS를 손을 보고 지금은 디자인이 되었는데요. 잘은 모르지만 검색을 해보면 스킨 변경과 관련된 많은 자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글자 크기부터 배치.. 그리고 색상 등등을 말이지요. (물론 제가 IT전공자여서 코딩을 해봤어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 다 잊어먹긴 했지만)


그렇게 나름 PC와 모바일에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제 나름대로의 환경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게 지금의 디자인이 된 것이지요. 지금 보시는 블로그의 구조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다음에도 제 블로그에 들어올 수 있게끔하는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블로그 제목아래 즐겨찾기 기능>, <하단에 SNS공유버튼 기능 고정>, <메뉴오픈시 네이버/티스토리/유투브 이웃(구독) 버튼 기능> 이 바로 그것 입니다. 


찌쏘 티스토리 블로그 만의 특화기능찌쏘 블로그는 블로그 재방문을 위한 3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만족2 - 구글 검색 유입(20%)
'19.1월 0명 → '19.4월 2천 → '19.5월 4천


네이버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외면했지만 구글을 그렇지 않았습니다. (편애없는 구글, I love 구글 ^^) 구글의 방문자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습니다. 


초반에는 0이였습니다. 처참했죠. ㅎㅎ 하지만 블로그에 애정을 쏟고 나름 양질의 포스팅을 하기위해 노력한 결과를 구글은 알아주었습니다. 


저 위에 이미지에서 보듯이 '19.5월에는 4,000명정도가 구글 검색엔진으로 유입이 되었습니다. 대단하지 않나요? 그만큼 구글 엔진을 쓰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증거겠죠


'19.1월의 방문자 유입현황'19.1월에 블로그의 구글 방문자 수는 0 이였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폰은 구글검색이 기본으로 적용되어있고, 안드로이드 자체가 구글꺼고 하다보니 벗어나기는 힘들것입니다. 그리고 구글은 열심히 쓴 글을 좋아한다고 어디서 본것 같아요 ^^


어쨌거나 블로그 방문자는 구글 검색 유입의 지원사격에 힘입어서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19.4월에비해서 무려 2배가된 것이지요. 다음달에는 이 숫자에 또 2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만족3 - 카카오 검색 유입(약 350명)


제가 유독 만족하고 앞으로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 부분이 바로 요 부분입니다. 물론 다음검색엔진에는 네이버블로거들의 글도 많이 오픈되어 있기때문에 똑같을 테지만.. 분명 카카오와 티스토리 다음은 한몸입니다. 장기적으로 볼때 어떠한 정책적인 변화가 있으리라는 기대(?)가 조금 있습니다. 


해당 검색 유입 및 공유 등으로 월 350명정도가 유입이 되고있습니다. 왜 이렇게 좋아하냐면 저는 제 블로그를 지인에게 SNS로 뿌리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들어왔다는 것은 카카오의 검색도 있지만 제 블로그를 누군가 공유하고 있거나, 카카오톡 내의 검색을 활용한다라고 받아들여지기때문에 글쓰는 사람입장에서 기쁜것이지요 ^^


제가 SNS에 여기저기 공유해서 방문자 유치를 위해서 노력했다면 조금 실망하는 수치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기때문에 해당 방문유입은 더욱도 제게는 의미가 큽니다. 


'19.5월 애드센스 수익으로 $64이 발생했다'19.5월 애드센스 수익으로 $64이 발생했다



만족4 - 구글 애드센스 등 수익(월 9만원)
애드센스 7만 + 애드핏 2만


아마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모든 분들이 바로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수익을 노리고 시작할 것입니다. 단가가 좋고 클릭율이 좋기때문에 용돈을 벌어보고자 하는 분들이 많지요. 


하지만 지난번 포스팅에서 처럼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광고가 되면 안됩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셔야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블로그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블로그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제가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면서 정말 이런저런 정보를 많이 알게되고 있는데요. 제일 먼저 느낀 것은 이세상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정말 많구나 입니다. 수..

jjisso.tistory.com

 


일단 저는 구글 애드센스로 블로그를 통해서 3월 5만원 4월 5만원 5월 7만원 야금야금 수익금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2달에 한번꼴로 10여만원씩 계좌에 수익금이 이체가 되고있네요..(애드센스는 100$이 넘어야 이체가 된다)


일단 포스팅으로 동전급여를 받고있던 반열에서 2~3천원대 포스팅 비용을 받는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ㅎㅎ 어쨌거나 하반기 쯤에는 매달 입금될 수 있는 구조로 한번 만들어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


다음 애드핏으로 1만 8천원의 수익이 발생했다다음 애드핏으로 1만 8천원의 수익이 발생했다



그리고 다음 애드핏을 통해 5월기준으로 1.8만원정도 수익금이 쌓였네요. 구글 애드센스와 다음 애드핏의 수익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는 그렇지만 애드센스는 클릭이 발생해야 수익이 쌓이는 반면, 애드핏은 노출만으로도 수익금을 확보가 가능하기때문에 클릭율이 낮은 분들은 애드핏이 나을 수 있습니다.


제가 버킷리스트를 쓰면서 100만원은 한달에 내오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고 했었는데.. 순수하게 양질의 글과 함께 100만원을 벌수 있는 블로그가 되고 싶습니다. 


5월만 두고 보면 한방에 3~5천원짜리의 광고들도 클릭이 되는 것보니 제 블로그가 성장함에 따라서 광고가 경쟁이 붙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되고 이를 보면서 내 블로그가 잘 성장하고 있구나 하고 느끼고 있습니다. ^^


7개월 누적 수익 $233(월평균 $33)  7개월 누적 수익 $233(월평균 $33) ※ 애드센스 정책상 클릭/단가 등은 공개할 수 없음을 양해바랍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저보다 더 많이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가성비 면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직 우위에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루 몇천명이 들어와서 버는 5만원과 천명도 안되지만 벌게되는 5만원은 또다른 이야기니까요. (질적인 문제죠)


그 만큼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치열하게 양질의 글을 쓰고 있어서 다음 검색을 해보면 훨씬 좋은 글들이 많이 보입니다. 거기에 브런치까지 더해져서 노력하며 글쓰는 분들이 많죠. 




나름 티스토리 블로그를 7개월간 운영을 하면서 느낀점을 정리해봤습니다. 시간이 이렇게 잘 가는줄 몰랐네요. 몇달이나 운영할 수 있을까로 시작했던 블로그가 어느순간 제 생활의 일부가 되고, 앞으로 몇년을 더 하게될지를 기대하게 만드는 시점인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 님들 힘내시고요. 자신과의 싸움에서 꼭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와 느낀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은 글 추천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 블로그 1일1포스팅을 위한 팁&노하우 방출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와 경쟁강도를 알아보자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자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 티스토리는 왜 네이버 검색 노출/유입이 안될까요?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문제인가?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 내 블로그의 순위는 몇 등일까?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