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키다리스튜디오 - 주식 매매 내역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반응형

1월 주요 투자동목 손익 현황

주식투자를 하면서, 특히나 직장인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왜 이 종목을 선택해서 매수하였고, 왜 이종목을 선택했다가 손실이 발생했고하는 분석을 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과거에 매매했었던 주식종목을 기준으로 제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복되는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복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왜 수익이 발생했는지? 왜 손실이 발생했는지? 맞건 틀리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contents

     

    키다리스튜디오 주식투자 매수 매도 가격과 투자방법 분석

    키다리스튜디오 - 최초에 어떻게 알게되었나? 무엇을 기준으로 삼았나?

    키다리스튜디오 매수전 차트 모양과 분석 사항

    위 차트에서 보듯이 키다리스튜디오는 주가가 하락을 한 이후에 쌍바닥을 만들고, 나름의 매물대 구간을 형성하였습니다. 발견 당시에 9천원정도의 주가를 형성하였고, 8000원부근이 손절라인이고, 최종 위험구간은 6000원부근이였습니다. 

    박스권 1구간 :  8,000~9,000원, 박스권 2구간 : 6,000~11,000

    주식종목을 발견하게되는 상황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키다리스튜디오는 엄청난 거래량과 거래대금에 의해서 알게되었고, 매매를 해야겠다라고 결정했습니다. 위 차트에서도 보시면 엄청난 거래대금이 몰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 목표주가는 11,000원부근이였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가격에 팔아야지라기 보다는 적어도 박스권2구간까지 한번정도는 더 올라줄수 있겠다라는 기대감에 매수를 결정하게되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 매매결과

    키다리스튜디오 매매 마크 내역

    2번에 나누어서 분할 매수가 들어갔고, 거의 하루이틀만에 매매를 종료하였습니다. 제가 당시 매도를 결정했었던 이유는 박스권1구간을 시원하게 돌파해주지 못하는 흐름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거래량이 크게 발생을 했음에도 불구하게 10,000원을 쉽게 돌파하지 못했다는 것은 10,000원의 심리적 저항선 구간에서 매도세가 많이 발생했다는 것이고, 힘을 못쓰게될 확률이 높아서 빠르게 단타로 80만원정도의 수익만 챙겨서 매매를 종료했습니다.

    사실 파란색 동그라미의 안의 모습만 보면 위험한 신호의 차트였습니다. 8월에 고점을 돌파하지도 못하고 꺽이는 상황이였으며, 헤드앤숄더 패턴이 나오게되면 바로 급락을 할 수 잇었기 때문입니다.

     

    키다리스튜디오 - 복기와 반성(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키다리스튜디오 주봉 차트 흐름

    결론부터 말하면 키다리스튜디오를 매수했고, 매도해서 수익이 발생한 이유는 운과 감의 역할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확하게 기준에 의해서 매매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단순한 지표와 단순한 감의 진입이 컸었던 매매였습니다.

    지금와서 보면, 주봉의 주가 흐름에서 보듯이 제가 매도했었던 타이밍에 탈출을 안했다면, 엄청난 손실이 발생했었을 것이고, 언제 회복했을지 모르는 상황이 되었을 것입니다. 

     

    키다리스튜디오 매매로 본 주식투자 개선 포인트

    잘못한 점 :
    ① 거래량이 급증의 눈속임에 속지 말자. ② 단기/장기 매매이건 전고점 돌파를 확인하고 진입하자 ③ 헤드앤숄더의 오른쪽 어깨구간인지 점검하자
    잘한 점 :
    ① 쌍바닥은 중요한 지지구간이다. ② 과욕없이 수익권에서 매매를 끝냈다.

    저는 주로 MTS를 활용해서 단타 혹은 스윙투자를 하기 때문에, MTS를 통해 큰 흐름을 보면서 복기를 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전문투자자가 아니고 일반 직장인입니다. 아직도 공부를 하고 제 매매법을 찾고있다는 것 자체가 미완성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조급한 마음의 성격때문에 실수도 많이 저지르게 되고, 일하다보니 기준도 잊어버리고 망각하고 살게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23.상반기에 3,000만원으로 890만원(약 30%)이라는 수익을 발생시켰기 때문에, 이기간에 매매한 종목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더 발전된 모습으로 도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 누적수익 890만원 = 수익률 약 30%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