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대한유화 - 주식 매매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반응형

23.상반기에 890만원(30%)의 수익을 올리면서, 투자했던 모든 종목들에 대해 복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월달에 매매한 종목들을 우선적으로 복기하면서 왜 수익이 발생했고, 왜 손실이 발생했는지 알아보고, 향후에 개선해야할 점을 반성하면서 매매기록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 1월 투자종목별 손익현황 내역 공개

이번에는 지난번에 키다리스튜디오에 이어서 대한유화에 대한 매매내역을 복기하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복기를 하면서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고, 더 수익을 발생시킬수 있었던 종목들은 무엇이 달랐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 주식 매매 내역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목차 - contents

     

    대한유화 주식투자 매수 매도 가격과 투자방법 분석

    대한유화 : 최초에 어떻게 알게되었나?  왜 매수하기로 결심했나?

    대한유화 매매하기 전 일봉차트 주가 흐름

    당시에 제가 대한유화라는 종목을 바라볼 때, 저는 어떻게 생각했냐면, '주가가 상승반전을 하기 시작했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위 차트만 보더라도 아마 대부분이 그렇게 생각이 들 것입니다. 

    대한유화는 18만원이라는 주가 저항선이 있지만 약간의 눌림이 있더라도 상승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 다시 보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위 차트만 봤을때는 참 꼬임에 넘어가기 좋은 모양인 듯합니다.)

    [당시 주식투자 생각 : 주가 상승흐름과 밑꼬리가 긴 음봉 = 눌림목노려 수익내겠다!!]

    그리고 위 차트에서 대한유화를 볼 때, 우측 끝에 있는 음봉을보면 밑꼬리가 길게달리면서 매수세가 있는 것을 암시하는 모양까지 등장해주었습니다. (전형적인 눌림목 같은 모습을 보여준 것입니다.)

     

    대한유화 : 매매 결과 (매매마크/내역)

    대한유화 매매마크 내역 조회 결과

    바로 다음날부터 3회에 걸쳐서 평단가를 낮추면서 눌림목 매매가가 진행되었고, 급등이 시작된 날 전 고점(배당락이 발생했던 날) 부근에서 매매를 종료하면서 약 5%의 수익을 발생시켰습니다.

    이건 별개의 생각이지만 주가가 상승흐름을 이어가던중에 갑자기 하락세가 크게 발생하는 것은 무언가 의심을 해볼 여지는 있습니다. (매매를 하기 바로 앞 구간)

    대한유화를 매도할 때 10%의 주가 급등일 발생을 했는데 매매를 종료한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매매를 진행함에 있어,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기로 했었기 때문에 5%의 수익이라도 5일만에 얻게된 것이라 큰 욕심을 부리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보통 제 경험상, 주가가 상승흐름을 보이다가 10%이상의 급등을 하게되면 엄청난 거래량을 수반하게되기 마련인데, 그때는 10%가 아니라 그 이상의 주가상승률을 보여주지만 대한유화의 거래량은 썩 좋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통 176,000쯤 설정된 저항구간을 돌파할 때, 빠르고 강하게 대규모 거래량과 함께 돌파를 해야 그 힘이 생기는 것인데, 지지부진하며 제대로 돌파를 해주지 못했습니다. 

     

    대한유화 : 복기와 반성(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대한 유화 주봉 주가 흐름 현황

     저는 사실 위 주봉차트를 보고 무서웠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에서 문제가 되었던 이슈가 똑같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일봉으로 볼때나 좋은 흐름이였지, 주봉으로 보면 그렇지 않았습니다

    주봉으로 볼때 헤드앤숄더 패턴의 오른쪽 어깨 구간에서 매매가 이루어진 것이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키다리스튜디오도 그렇고, 대한유화도 그렇고 그대로 가지고 있었다면 정말 큰 손실이 발생했을지 모를 운좋은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하방으로 10만원가지도 주가 지지구간이 열려있기 때문에 투자를 함에 있어서 조심해야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키다리스튜디오 - 7% 투자수익 매매내역 분석

     

    키다리스튜디오 - 주식 매매 내역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주식투자를 하면서, 특히나 직장인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왜 이 종목을 선택해서 매수하였고, 왜 이종목을 선택했다가 손실이 발생했고하는 분석을 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과거에

    jjisso.tistory.com

     

    대한유화 매매로 본 주식투자 개선 포인트

    잘못한 점 :
    ① 일봉의 주가상승 눈속임 = 주봉을 체크하자  ② 매수타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잘한 점 : 
    ① 과욕없이 5%수익에서 정리 ② 힘이 없는 주식이라는 판단
     

    대한유화 뿐만 아니라, 제가 앞서 작성한 키다리스튜디오에서도 보면 전반적으로 일봉기준으로 볼 때 바닥같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주봉으로 볼때는 전혀다른 양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은 일봉/주봉/월봉 등 모든 흐름이 좋은 종목에 들어가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 같습니다. 바닥이라는 주가 저점지점을 판단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떤 매매방식을 선택하던지 최적의 매수구간을 기다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걸 사기로 마음먹었다면 바로 주식을 매수 해버리는 습관도 고쳐야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나마 분할매수의 습관을 들여놓아서 평단가를 낮추어 수익매도를 할 수 있었지만 시작부터 불안감을 갖게되는 상황이 많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점입니다.

    예습을 못하면, 복습이라도 철저히해서 또 틀리지 말자!!

    그래도 상반기에 890만원(약30%)의 수익을 만들면서 그리고 지금과 같이 매매내역을 복기해보면서 제 자신의 장단점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주식투자를 하면서 내 매매가 왜 잘됐고 못됐는지 복기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옛날부터 예습복습을 철저히 하라고 하는데, 사실 철저하게 예습해서 투자종목을 결정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복습이라도 철저히 해서 다음에 다시 안틀리도록 합시다. ^^

    상반기 누적수익 890만원 = 약 30% 수익률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