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주식 투자 내역 분석 - 리튬포어스(어반리튬) 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반응형

상반기에 주식투자를 하면서 890만원(약 30%)의 수익이 발생했다. 물론 모든 종목이 성공을 한 것은 아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매월 투자한 7~8개의 종목중 1~2개의 종목만이 큰 수익을 안겨주었을 뿐이다.

어떤 주식종목은 선정을 잘해서 골랐음에도 불구하고, 조급함으로 인해 수익을 얻지 못한 종목들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왜 나의 투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는지 투자 내역을 분석하고, 수익과 손실이 발생한 이유를 알아야 한다.

키움증권계좌 종목별 수익현황 (1월)

이번에는 1월에 투자한 종목중에서 가장 큰 수익을 안겨주었고, 1월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준 리튬포어스(어반리튬)이라는 종목에 대해서 매매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예습은 제대로 못했지만 복습을 통해서 나의 매매를 반성해보자.

 

 

목차 - contents

     

    리튬포어스(어반리튬) : 매수매도 내역과 주식투자 방법 분석 (복)

    리튬포어스(어반리튬) : 종목선정과 매수를 결심한 이유는 무엇?

    어반리튬은 발견당시와 달리 주식 명칭이 리튬포어스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업명에서 보이듯이 리튬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로써 함께 관련주로 분류되어 움직이는 기업입니다.

    리튬포어스(어반리튬) 매매전 차트 주가 흐름

    위 차트에서 보듯이 1월 매매당시 상당한 거래량이 붙으면서 주가가 급등을 했고, 전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당시에 액면병합을 한 이후에 정지가 풀리고 주가가 급락을 했지만

    리튬포어스의 주가는 지지구간인 10,000원선을 터치하고 다시 급등하는 상황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거래량이 붙으면서 11,700원의 전고점을 재차 상향돌파하면서 급등을 진행중인 상태였습니다.

    당시 테마와 거래량으로만 종목을 선정했고, 매수세가 상당한 것을 보고 종목선정을 하게되었습니다. 주가의 변동폭이 심하긴 했지만 20,000원의 고점을 다시 터치할 것으로 예상을 하였습니다. 저항이 없기 때문이죠.

     

    리튬포어스(어반리튬) : 매매마크 내역

    리튬포어스(어반리튬) : 매매마크 내역

    정말 위에서 보듯이 과욕없이 저항선인 주가 20,000원부근인 19,000원정도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고 과욕없는 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매매마크내역이 여러개가 보이는데요. 초반에 매매는 너무 고점에 들어갔다가 손절을 진행하였고, 일주일가량 주가를 지켜보다가 재진입하였습니다.

    저때 정신을 차렸었는지 지지선부근을 두고 분할매수를 4번정도 진행하였고, 한방에 원하는 지점 부근에서 모든 매매를 종료시켰습니다. 

    리튬포어스(어반리튬) - 매매마크내역 확대

    조금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초반에 실패한 지점말고 1월이 되면서 20봉 이평을 뚫고 올라갈때 상승여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진입을 시도하였고, 

    다시 하락세를 보이자 14,000원부근까지 추격매수를 진행한 것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지를 받고 올라감과 동시에 장대 양봉이 출현한 날 전량 매도를 진행하였습니다.

    정말 최적의 타이밍에 과욕없이 매도도 깔끔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많이 이야기 했지만 저는 한달에 10%의 수익만 발생해도 성공했다라고 생각합니다. 

     

    리튬포어스(어반리튬) : 복기 분석과 반성 (손실/수익 왜 발생했나?)

    리튬포어스(어반리튬) : 주봉 매매 포인트 분석

    위의 주봉을 보면 재가 매매를 시도한 1월 이전에 근 5년간 17,000원을 돌파한 적이 없었습니다. 지금 보면 이것이 급등하겠다라는 신호와 같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차트아래 거래량에서도 보이듯이 리튬포어스의 거래량이 21년부터해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누군가는 22년에 5,000원에 매수를 해서 35,000원까지 7배가량 수익을 얻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리튬포어스(어반리튬)이라는 주식종목을 다시 분석을 해보면서 주가가 급등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역사적 신고가를 기록하기전에 보여주는 신호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봉으로 보면 주가의 지지선과 저항선이 정말 더욱 명확하게 보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과거부터 큰 흐름을 중요시하자고 했음에도 제대로 지키지 못했었는데, 앞으로 더욱 신경써서 봐야할 것입니다.

     

    리튬포어스(어반리튬) 주식 투자 분석 결과 및 개선 포인트는 무엇

    잘못한 점 :
    ① 종목발견 후, 명확한 저항 돌파를 확인하지 못함(익일 바로 매수로 손실 발생)
    ② 수익을 안겨준 종목은 2차 매수를 시도할 수 있었지만 종료한점(지속 모니터링 필요)
    ③ 역사적 신고가가 발생한 종목은 저항이 없다(추후 재돌파 가능성 Up)
    잘한 점 : 
    ① 지지구간의 명확한 분할매수로 최적 평균단가 생성
    ② 과욕없이 수익권의 첫 장대양봉 발생후 매매종료(과욕 안부림)

    주식투자를 하면서 항상 성공할 수는 없다. 특히나 전업투자를 하면서 매일같이 시장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그 확률은 더욱 낮아진다.

    하지만 이번에 리튬포어스(어반리튬)의 매매를 돌이켜보면서 복습 및 분석을 진행해본 결과, 수년간 돌파하지 못한 역사적 신고가를 만들어낸 주식종목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특히나 주봉으로 5년치를 바라볼 때, 과거에 비해 명확하게 수급이 늘어나는 것이 보이면서 주가가 신고가를 터치했다면 더욱 주가가 상향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추가로 터치한 이후에 수개월간 거래량 없이, 야금야금 하락하면서 형성된 지지구간을 터치하고 다시 상승을 시도한다면 지금까지 본 바로는 99.9% 상승확률이 생긴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제주은행 - 주식 매매 내역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제주은행 - 주식 매매 내역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사실 정말 전문가들이 아니고서야 확실한 타이밍에 매수하고 확실한 타이밍에 매도하고 하는 수준의 역량을 갖춘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동안 블로그와 유튜

    jjisso.tistory.com

    상반기에 발생한 890만원(30%)의 수익이 왜 발생했는지 복기를 해보면서 반성해보고, 다음번에 주식투자를 할 때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 할 것이다.

    키움증권 월별계좌수익현황 : 상반기 수익 890만원(약 30% 수익률)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