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수익률공개

제주은행 - 주식 매매 내역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사실 정말 전문가들이 아니고서야 확실한 타이밍에 매수하고 확실한 타이밍에 매도하고 하는 수준의 역량을 갖춘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동안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 많은 이야기를 하면서 공부를 시도해보고 나름의 전략과 기술을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직장인이라는 한계와 일생생활의 많은 일들때문에 미뤄두었던 복습을 하려고 합니다.

주식을 공부하는 것이 예습이라면, 복습을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매매수익 현황 [키움증권]

 

이번 매매는 앞에서 매매했던 키다리스튜디오, 대한유화와는 전혀다른 종목선정과 매매였고 느낀점이 더욱 컸고 아쉬움도 컸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 주식 매매 내역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대한유화 - 주식 매매 복기(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목차 - contents

     

    제주은행 : 주식투자 매수 매도 가격과 투자방법 분석

    제주은행 : 종목선정 이유와 매수 결심 이유는 무엇?

    우리가 어떤 종목을 관심을 갖게되는 이유는 주가가 급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여러번 봐오면서 느낀 점은 주가는 탄력성이 있기 때문에 그 흐름을 유지해 이어나가는 습성이 있습니다.

    제주은행 - 매수 전 일봉차트 흐름

    제가 매수하기 전의 제주은행은 수개월동안 반응없이 조금씩 내려가기만 하다가 갑작스러운 급락후 급등을 보이면서 22년7월경에 신호가 한번 발생했고, 1개월가량 횡보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엄청난 수급과 함께 주가를 5,500원부근에서 11,000원까지 2배가량 주가를 단시간만에 상승시켰습니다. 그리고 8,300원부근에 지지를 받고 거래량도 감소한 상태에서 더이상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있다가

    다시 한 번 상승파동을 발생시켜주면서 최고가 15,000원까지 올라가면서 저점 4,100원을 기준으로 보면 3배이상 상승을 한 형태로 무서운 차트가 만들어진 상태였고,

    저는 이후에도 급락을 하지 않고 계속 주가가 지지구간을 형성하는 것을 보고 10,500원구간을 손절구간으로 잡고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제주은행 : 매매마크 내역 (쫄보같은 매매)

    제주은행 매매마크 내역

    위 매매내역에서만 보더라도 무섭게 움직이는거래량과 이미 급등했었던 주가때문에 불안감이 컸었던 것인지 5일정도만에 미약하지만 약간의 수익만 보고 바로 매매를 중지하였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이지만 그 이후에 무려 27,650원까지 상승하는 주가 흐름을 보여주면서 엄청난 주가 급등이 발생한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당시에 시대흐름을 보면 이자율이 7~8%까지 폭등하고 제3금융권으로 자금이 몰려드는 상황이였기 때문에 금융주들의 주가가 일제히 상승을 했었는데, 

    매수 진입할때의 차트모양만 보면 정말 무서워서 일에 집중이 안될정도로 마음이 편하지 않아서 매일 쳐다보고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제주은행 : 복기와 반성 (수익/손실 왜 발생했나?)

     

    제주은행 주봉 차트 주가 흐름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매수했던 지점은 역사적 고점을 돌파하는 매우 중요한 자리 였습니다. 단기적으로 일봉만 바라봤을때는 3배의 주가상승으로 인해서 겁을 먹을수 밖에 없었는데,

    주봉으로 큰 흐름으로 보면 더이상 막고있는 저항선이 없어짐과 동시에 주가가 급등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이 만들어져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매매내역을 돌아보면서 보니, 제 매매의 실수포인트들이 하나씩 잡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당시에 매매를 할 때는 불안정한 시장상황과 금리인상이라는 이슈들 때문에 시장에서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어서 불안감을 더 키우기도 했습니다.

     

    제주은행 매매로 본 주식투자 개선 포인트

    잘못한 점 :
    ① 큰 흐름(주봉/월봉)을 체크하지 못했다. ② 역사적 신고가를 체크하자
    잘한 점 : 
    ① 손실 나지 않는 매매를 했다. ② 매수지점이 좋았다. ② 거래량이 진리다

    지금에 와서 바라보면 제주은행이라는 종목을 바라보고 매수하기로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은 참 좋았다고 봅니다. 

    다만 제주은행의 매매는 주식종목 선정>매매운영>매매종료 과정중에서 선정만 좋은 케이스라고 보여집니다. 매수타점까지도 좋았지만 과감하게 버티지 못한 것도 한몫했겠네요.

    반대로 이야기 하면 좋은 종목을 선정했을 때는 믿고 과감하게 기다려야 한다는 것도 배운 것 같습니다. 특히나 스윙투자에서 거래량이 집중적으로 터졌고, 역사적 신고가가 나왔다는 것은 추가 상승한다라는 이론을 다시 한 번 각인 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 

    23.상반기에 발생한 수익 890만원(약 30%)수익을 만들었지만 결과보다도 과정을 다듬에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해서 하반기에는 더욱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상반기 누적수익 890만원 : 키움증권 계좌 인증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