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사양산업이 된 티스토리 블로그, 그리고 멀어지는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 2년 정도가 경과하였습니다. 정말 긴 시간동안 블로그를 운영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이유가 애드센스를 통한 부수입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1년차가 되는 시점에 괜찮은 수익이 발생할 때는 이걸로 정말 월세정도의 수입을 낼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꿈이된 것 같습니다.

하루에 방문자수가 5,000명을 돌파하는 등 대박행진을 이룰 것 같았지만 검색엔진이 계속해서 로직을 개선하고 수없이 많은 블로그들이 생겼으며, 블로그 보다는 영상콘텐츠 중심의 시대가 열린 것이 눈에 보일 정도입니다.

과포화 상태의 소셜미디어 시장, 글에서 영상중심으로 이동

월간 방문자가 15만명을 넘어섰던 지금의 블로그는 월간 4만명의 방문자수도 기록하지 못하는 구조로 변모하였습니다. 최고점 대비 1/4가까운 하락세를 보인 것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1일 1포스팅을 하지 않은 시점부터 점차적으로 줄어들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일주일에 1개정도의 포스팅을 하다보니 더욱 낮아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자책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제가 운영하고 있는 메인 테마인 주식투자의 경우 시대적인 상황을 많이 타고 있기 때문에 스팟성 이슈가 많이 될 뿐이며, 이벤트성 정보일뿐 지식이 되기 어려운 테마입니다. 

다시 말해서 오래남는 지식과 관련된 글을 작성을 해야 지속적인 유입이 이루어질 것이며, 성장하는 블로그의 기반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도 지식과 관련된 포스팅 글은 지속적으로 방문자 유입이 되고 있지만 점점 줄어들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됩니다.

 

유튜브 채널도 개설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지만 유튜브 역시나 이미 포화시장이고, 엄청난 부를 축척하기는 힘듭니다. 1만명의 구독자조차 만드는게 쉽지않고, 10만명은 되어야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할 것입니다.

우리가 보는 유명한 사람들의 경우 상위 1%에 속하는 이들이며, 게다가 이미 엔터테인먼트화되어 기획화되고 방송처럼 운영되는 유튜브가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포화시장에 능력자들이 많이 움직이는 시장이라 블루오션이 아니라 레드오션이 된지 오래라는 것이지요.

과거에도 이야기를 했지만 수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만들어서 어떤 부수입을 만들고자, N잡러의 길에 들어서고자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투자 대비 수익이 너무 낮은 일이기 때문에 정말 개인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하지 말라고 권고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 , , , , #주식투자, #관심종목, #주식종목분석
  • 댓글을 자주 남기진 않지만 좋은 글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 월간 방문자 4천명도 안되는 사람은...ㅋㅋㅋ, 4만명이 되어도 어렵다는 말에 또 공감하네요. 처음에는 소소한 수익이면 어떠냐고 했다가 좀처럼 늘어나지 않고, 계속 스팟성. 이벤트성이 많은 주식 블로그 경우 글만 많아지고 영향가는 없는 듯하네요. 진솔한 글 잘보고 갑니다. 만약 유입인이 더 많아지면 할 걱정이네요. 뭐 그래도 쓴글들을 보면서 복기하고 조금이나마 나은 삶을 살게 한다면 그걸로 만족해야 겠지요. 좋은 글 진솔한금 잘 보고 갑니다.

    • 맞습니다. 주식과 관련된 글들이 대부분 그렇다보니 잠깐 바짝 유입되고 없어지는 일이 대부분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매매일지 중심으로 자기개발용도로 활용하신다면 누구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니 그걸로 만족해야할 것 같습니다. ㅎㅎ

  •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 좋은정보감사해요~^^

  • 찌쏘님 1년지난 시점 후기 글을 보고 저도 꾸준히 해서 이제 1년정도가 되고 있네요.. 티스토리 수익 진짜로 생각보다 만만했던 그런 일이 아니었습니다. 하루 10~15개정도는 매일 꾸준히 써야 되는것 같아요.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1일 1포스팅을 할 때만 해도 좋았는데 검색엔진 로직이 바뀌고, 괜히 도메인 연결한다고 삽질했다가 사이트가 완전히 망가졌네요 ㅠㅠ

  • 익명 2021.09.02 15: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저는 월 4만명 수준입니다. ㅎㅎ 하루에는 1~2천명 수준입니다. ㅎㅎ 과거에 5천명정도일때만 해도 나름 괜찮았는데 2만명이시라니 제가 더 부럽습니다. ㅎㅎ

  • 맞습니다. 자신만의 킬러 컨텐츠 없이 애드센스 수익을 바라보고 시작하는 블로거는... 블로그 포스팅이 "일"처럼 느껴지면서 점점 블로그 운영이 귀찮고 하기 싫은 "일"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죠. 그래서 저도 취미나 일상의 기록 정도로 생각하고 시작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찌쏘님처럼 주특기가 있으신 분들은 1일 1포스팅이 아니더라도 꾸준히 자신만의 노하우를 포스팅하면 꾸준히 방문자는 늘어납니다. 1일 1포스팅이 아닌 쓰고싶을 때 작성하는 하나의 포스트는 정성을 들이게 마련이고 그렇게 작성하는 포스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품질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하루에 몇개씩 작성하는 포스트는 품질이 높아지기 어렵죠. 글에 정성이 들어가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글 쓰는데 남다른 소질이 있다면 모르겠지만요~
    어쨌든 꾸준함 측면에서 찌쏘님도 훌륭하십니다~ ^^

    • 감사합니다. 요즘에 한동안 블로그를 잠시 떠나있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시간대신에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없을까라는 생각에서요. 물론 일도 바쁘기도 했고, 무언가 꾸준하게 한다는게 2년이 지나고나서 약간 달라지긴 했네요. ^^

  • 저도 방문객이 많이 줄었어요.....1/10정도로....
    그래도 버시는 분들은 있겠죠?



Visitor : 2,349,322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