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다음 검색 통 누락 - 네이버와 구글은 나오는데?

반응형

저는 다음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3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지금의 사이트를 제외하고 나머지 2개는 1년에 몇개 올리지 않지만 생각날때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 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하루에 200명~300명 정도는 꾸준히 들어오고 있는 블로그 였고, 별도로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유입이 들어오고 있었기 때문에 그닥 크게 신경을 쓰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방치에 가까운 운영이더라도, 나름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정성을 들여서 올리고 있었는데, 얼마전 들어가보니 몇개월간 다음(DAUM)의 검색유입이 0으로 되어있는 것이였습니다.

대세 검색엔진이 NAVER와 GOOGLE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나름 1/4을 차지하고 있었던 방문자수가 없어지고 나니 당혹스러움을 감출길이 없어서 문의를 해봤습니다.

목  차

     

    다음 검색 통 누락 - 네이버와 구글은 나오는데?

    1개월 3,500명 정도의 방문자, 다음 통누락으로 700명 이탈

    제 세컨블로그는 월 3,500명~4,300명 정도가 유입이 되고 있었으며, 비율로 따지자면 구글 42%, 다음 23%, 네이버 12%, 기타 등등입니다. 23%면 그래도 1/4정도를 차지하는 상당한 유입량입니다.

    통계를 보면 '21.2월부터 다음에서 유입되는 검색량이 0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의 글을 다음검색엔진에서 확인을 해보면 사이트도 뜨지 않고, 관련된 글이 전부 지워져서 아예 노출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간만에 들어가서 글이나 써볼까 하다가 발견을 하게되다보니 이미 2개월이상이 통 누락이 발생한 상황에서 확인하게 되었네요. (방치라고 하지만 너무 오랜만에 들어가긴했죠 ㅎ)

     

    20년 12월 월간 방문자 현황 - 다음검색으로 약 900명 유입
    21년 3월 월간 방문자 현황 - 다음검색이 통으로 누락이 발생했다.

     

     

    모든 검색엔진이 그렇듯이, 정확한 답변 얻기 어려워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2번넘게 질문을 했으나, 너무 획일적인 로보트와 같은 답변만 돌아 올뿐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다음에서 돌아온 답변은 이렇습니다. 이 내용만 가지고 어떤 컨텐츠가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를 찾을 수가 있을까요?

    죄송하지만 Daum검색에서는 검색 결과의 품질 관리를 위해 일정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블로그의 게시물은 검색에 노출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불법/스팸/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에 대해 복합적인 요소로 검토가 진행되며 청소년 유해, 스팸/어뷰징, 과도한 광고, 중복, 저작권 위배, 개인정보 노출 게시물 등이 발견될 경우 검색 노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모든 고객센터들이 콜센터를 없애고, FAQ로 대응하는 것이 현실이라고는 하지만 답변의 충실성 측면에서 정말 불만족스러운 답변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와 같은 획일화된 답변을 주는 것은 모든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구글)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복잡한 절차를 거치더라도 대응이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진 검색엔진은 구글>네이버>다음 순인 것 같습니다. 통계적인 측면도 마찬가지이고요.

    4월 14일과 4월 16일에 돌아온 답변들 - 동일한 내용의 반복이며, 이유를 확인할 수 없다.

     

    자가 생산한 콘텐츠가 아닐 경우, 저품질 올 수 있어

    해당 블로그는 3가지 컨셉으로 운영을 했습니다. 영어공부를 위한 내용과 제품리뷰에 대한 내용, 그리고 여행과 관련된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생활컨셉으로 담았으며, 소소한 내용들이 담겨있는 블로그였습니다.

    추정컨데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영어공부에 대한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에서 영어노래를 가져와서 영문가사를 국문가사로 변환해서 공부를 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을 했었습니다.

    영상을 퍼왔고, 이미지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사이트에 나와있는 포스터를 활용하여 등록하였습니다. 여기서 해당 이미지들이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합니다.

    다음에서만 통누락 발생, 이유를 알 수 없는 다음의 정책

     

    저작권 문제 페이지만 문제삼으면 될텐데, 블로그 전체를 누락시키다니

    하지만 아직까지도 이해가 되지 않는 다음의 검색누락은 문제가 되는 페이지만 문제를 삼으면 될 것인데, 블로그 자체를 검색에서 누락을 시켜버렸다는 것입니다.

    자가생산한 글에 대해서도 전체가 통제를 받게되는 구조입니다. 더 화가나고 열받는 것은 이또한 추정일 뿐이며, 정말로 문제가 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라는 것에 있습니다.

    정확히 설명을 해주어야 추후에 이런 상황이 발생안하도록 주의를 기울이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양산을 할 것인데, 답변은 모호하고 확인도 불가능한 상태로 오기 때문에 화가 납니다.

    추가로 열이 받는 것은 다음의 정책에서만 걸려있다라는 것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는 아직도 정상적으로 검색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세컨이였기에 조금 위안을 삼는 것이고, 그나마 다음의 검색유입이 네이버와 구글에 비해서 낮았기 때문에 화를 누그리고는 있지만, 경쟁력을 갖추어야할 국내 3위 검색엔진으로써 부끄러운 대응 체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음검색통누락 #검색엔진SEO #검색엔진최적화 #DAUM검색등록 #블로그노출 #블로그검색엔진등록 #다음고객센터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