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블로그 최적화 - 1일1포스팅의 중요성

반응형

한동안 매번 주식과 관련된 이야기만 오랜만에 블로그 이야기를 써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글을 한동안 안쓰게되었던 이유는 만족할만한 정도로 한달 방문자수가 10만명이상 올라왔고, 어느정도 여유를 갖게되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 최적화작업을 정말 몇달동안 진행을 하면서 1일1포스팅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었던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는 것이 생업이 아닌이상 매일 같이 작성하는게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마음의 여유가 좀 있다면 시간을 별도로 내서 습관처럼 작성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정말 쉽지 않은 일이죠.그리고 어떤 분은 매일 같이 글을 작성하고, 어떤분은 2~3일에 한번 작성하고 의견이 나뉘는 부분도 없지않아있었고,

제 나름대로 1일1포스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저도 여유를 찾고자 2~3일에 한번 포스팅하는 것으로 변경을 시도하였습니다. 

목  차

     

    1일 1포스팅을 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되는구나
    1일 1포스팅을 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되는구나

     

    충성고객을 위해 필요한 1일 1포스팅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결과는 참담합니다. 여기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지식이 아닌 트렌드에 집중을 했었던 것에 대한 결과물이 아닐까합니다.

    어떤 분은 쓰는 글마다 사위에 노출되고 찾는 사람이 많은 정보를 작성하는 반면에 제한된 사람들에게 지식이 아닌 트렌드 위주의 결과물을 작성하는 비중이 많게되면 한동안 글이 뜸해질 경우 점점 충성고객이 이탈을 하게됩니다. 

    일종의 수위조절과도 같은 것인데, 제가 1일1포스팅을 하면서 정보도 많이 올리고 정성도 많이 들이면서 끌어드리려고 했었던 노력 대비 2~3일에 1포스팅을 진행하게되면 아무래도 줄어드는 노력만큼 방문자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20.4월 14.5만의 방문자가 '20.10월 7만으로 반토막이 났다.
    '20.4월 14.5만의 방문자가 '20.10월 7만으로 반토막이 났다.

    정확히 '20.3월부터 포스팅의 작성빈도를 줄여나가면서 일주일에 4회(월, 수, 금, 일), 그리고 요즘에는 일주일에 3회(월, 수, 금)으로 줄여나가게되면서 방문자수도 14만명에서 10만명수준으로 줄더니 이제는 10만명도 어려워진 상황으로 변해버렸습니다. 1일1포스팅을 내려놓는 순간 불과 6개월만에 블로그 방문자수가 7만명으로 반토막이 났습니다.

    블로그를 최적화한다는 것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서 많은 방문자수가 들어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살아있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많은 방문자들이 머무르면서 나에게 정보를 얻고자하는 니즈가 충족되어야만 하겠지요.

     

    제대로된 웹사이트(블로그)가 되려면 

    그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잘했을때와 지금의 변화된 상황을 비교를 해본다면 무엇이 달라졌을지 반성을 해보았습니다. 생각해보니 몇가지가 나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의 작성 vs 상대방이 원하는 정보의 작성
    특정주제에 편향된 정보 작성 vs 2~3개의 고른 분산된 정보의 작성
    검색 잘되는 글의 복붙 vs 다양한 생각과 정리

    지금까지 블로그 최적화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글을 쓰면서도 잘될때는 저도 궁금하고 상대방도 궁금할 것과 같은 내용들을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많은 내용을 찾아보고 정리를 해서 작성을 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런 글이 찾아주는 방문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말이죠. 

    그리고 주식투자 뿐만아니라 인플루언서 마케팅(블로그로 돈벌기, 암호화폐 등) 다양한 다른 재테크방법들도 소개를 해드리면서 한쪽분야에만 매몰되지는 않았던 것 같고, 주식투자 중에서도 이것저것 공부하면서 작성을 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블로그 운영이 조금 뜸하게 글을 작성하다보니, 방문자수가 많이 발생하는 글의 유형을 찾아서 그와 유사하게 작성하는 방법으로 시간을 절약하려고 하다보니, 내용에 크게 많이 신경을 쓰지 못한 것도 반성해야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정보는 충성 방문자를 늘린다.
    좋은 정보는 충성 방문자를 늘린다.

    맺음말

    이를 반성하면서 다시 활성화 계획을 세우고 되도록이면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다시 꾸준한 포스팅 체제로 돌려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글을 쓰는 습관을 잠시 내려놓았더니 다시 물러지게되었네요. 마치 운동을 꾸준히 하던 사람이 안하기 시작하니까 다시 하기가 두려워지는 것과 말이죠.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노출되고 하려는 이런저런 노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진정한 소통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지며, 위에 1일1포스팅의 중요성 이외에도 블로그를 활성화하고 최적화하려고 했었던 과거의 노력대비 지금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더 찾아보고 개선을 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1일 1포스팅은 정말로 필요한가?

    조금은 현실적인 궁금증이들었습니다. 수많은 블로거들이 1일 1포스팅이 중요하다라고 이야기하고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이를 지키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을 합니다. 사실 왜 필요한지에 대한 정

    jjisso.tistory.com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블로그 운영팁 #5. 1일1포스팅 Tip. 요즘은 참 스마트한 시대입니다. 굳이 자리에 앉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시대이죠. 강남역에 퇴근하고 돌아다니다 보면 개인 핸

    jjisso.tistory.com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

    사실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을 제가 작성을 해도 되는지 모르겠고 조금은 부끄럽습니다. 왜냐하면 주변에 너무 대단하신 블로거님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태호님(http://blogger.pe.kr/), 스��

    jjisso.tistory.com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