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공매도 재개, 주식시장 영향 본격화

반응형

부동산을 제외하고 전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재태크 수단인 주식시장과 비트코인시장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쉼없이 달려왔으며, 많은 이들에게 기쁨 안겨주었던 시장이였는데 이제는 흐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을 대상으로 5월 3일 공매도를 재개하였습니다. 그리고 어김없이 시장에는 주가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시장도 앨런머스크의 발언 하나로 8,000만원까지 코인시세를 형성했던 비트코인은 순식간에 5,000만원대로 급락을 하였으며, 소액으로 돈좀 벌어보겠다던 개인들의 주머니를 모두 털어가고 있습니다.

공매도 재개, 주식시장 영향 본격화

목  차

     

    공매도 재개, 주식시장 영향 본격화

    공매도는 코로나가 급격하게 번져나가서 절정에 이르렀던 '20.3월부터 주식시장의 주가 급락세를 막기위해 금융당국이 취한 조치로 시장의 주가 하락을 유발하는 '공매도(주식이 없으면 빌려서 매도한다)' 금지하였습니다.

    하지만 백신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증시가 고성장을 하고, 코로나의 이슈가 잠잠해지는 시기에 공매도 제도를 다시 부분적으로 활성화시켰습니다.

    코스피200, 코스닥150의 우량한 종목을 중심으로만 가능토록 하고, 단계적으로 풀어나감과 동시에 개인대주(개인도 공매도 가능)도 허용하는 것으로 제도를 완화하였습니다.

     

    '우량주의 공매도 = 주식시장의 주가 급락' 공식 성립

    이런 상황은 공매도 재개일인 5월 3일에는 공매도가 재개되었음에도 주식시장이 사실상 크게 흔들리지 않아, 공매도 부분 완화가 사실상 '시장 급락세는 막았다', '안정화에 기여를 했다'라고 판단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공매도 재게 이후, 흔들리기 시작하는 코스피 주가 지수

    하지만 사실 초반 몇일의 안정에만 기여했을 뿐, 5월 11일부터 기관과 외국인의 공매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서 대부분의 우량주 주가는 무너지는 현상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우량주만 공매도를 가능하게 부분적으로 재개를 하였다고는 하나, 우리나라 주식시장 지수를 좌지우지하는 우량주(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에 공매도를 풀었다는 것은 코스피, 코스닥 지수의 하락이 전제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주가지수 전체를 볼 때 과거와 달리 야금야금 조금씩 하락을 해서 감각적으로 무뎌질분 분명 불안한 시장이고, 하락세의 기조가 한동안 유지될 수 밖에 없는 시장으로 보여집니다.

    공매도에 더욱 취약한 코스닥 시장

     

    [설상가상] 공매도 + 비트코인의 급락 = 주식시장의 주가 급락 동반

    여기에 인생역전의 대명사로 알려진 암호화폐시장 역시나 상승세를 멈추고 급락세로 전환하는 악재가 동반으로 터지면서 금융 재테크 시장인 주식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은 무너져가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부동산으로 들어가지 못한 수많은 눈먼 자금들이 주식과 코인으로 유입이 되어진 지금 시점에 급락세가 연출되었다는 것은 분명 심리적으로 큰 타격을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대부분 중산층일 것이며, 이들은 여유자금보다 생계를 위한 자금으로 투자가 들어갔을 것이고, 과하게 배팅이 들어간 수많은 사람들은 지금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는 이들까지 생길수도 있겠다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8천만원 이상에서 4천만원대까지 순식간에 폭락한 비트코인

     

    상승흐름으로의 전환 한동안 쉽지 않을 것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지금의 불안한 시장은 과거 코로나와 같이 기회를 보장하는 일시적 이벤트와 같은 성격이 아닙니다.

    코로나로 급락한 흐름은 코로나가 회복세가 되면 돌아오게되어있으며, 심리적으로 급락한 투자자들의 기조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만,

    지금 주식시장에 재개된 공매도의 경우에는 다시 재개를 했고, 점차 확대적용이 될 것이며 이는 시장의 상승흐름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고,

    개인에게까지 확대된 공매도는 기관대신 개인에게 공매도할 기회를 준 것이며, 개인에게 시작이 하락할 것같으니 너도 주식을 대여해서 매도하라 라고 하는 것입니다.

    동학개미가 시장을 끌어올릴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면, 동학개미의 공매도는 시장을 순식간에 무너뜨릴 힘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이며, 시장의 혼조세는 계속될 것으로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암호화폐시장이 무너져버린 상황은 분명 앨런 머스크 이상의 영향력을 가진 이를 통한 대형호재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회복세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