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주식 투자, 암호화폐 투자, 쉴 때는 쉬어줘야 합니다.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주식과 코인에 열을 올리면서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주식투자를 수년간 해왔지만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매를 해야 뭔가 마음이 편한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누구나 느끼고 있는 감정일 것입니다. 

코인이건 주식투자이건 왠지 내가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면 계속해서 손해보는 느낌을 갖게되고 어딘가에는 넣어(매수)해 놓아야 마음이 편한 느낌을 계속해서 갖게됩니다. 하지만 투자라는 것이 매일 같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시장의 흐름이 매일 같이 좋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쉴 때는 확실히 쉬어주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제가 쉰다고 이야기하는 그 '쉴 때'라는 것은 꼭 하루이틀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이 안좋다면 몇일이나 몇달이나 쉴수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바로 주식투자와 암호하폐투자를 하고 있는 우리같은 주린이일 것입니다.

저는 이번에 암호화폐로 9천만원 원금을 가지고 일주일만에 6천만원의 수익까지 내보면서 그리고 시장이 망가져서 3천500만원의 수익금으로 마무리하면서 느낀점이 참 많이 있습니다. 시장의 하락조짐이 보이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전량 현금화하고 시장이 회복되기 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계좌에 있는 내 현금, 가만히 두면 왠지 손해보는 느낌

 

주식투자나 암호화폐 투자를 하다보면, 수익을 내고 수익을 냈다라는 감정에 도취되어서 더 큰 수익을 바라보면서 다시 수익금을 포함해서 계속해서 투자금을 불려나갈 희망을 갖고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나갑니다. 하지만 점점 수익금은 줄어들고, 어느순간 원금수준으로 내려오고, 더욱 시간이 지나서는 원금도 건지지 못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 것일까요? 바로 쉴 때를 놓쳐기때문입니다. 쉴 때란 시장의 하락기를 말하며, 시장의 하락기는 하루이틀만에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코로나 이슈를 들어봅시다. 당시 코로나때 코스피와 코스닥은 이슈가 발발했었던 '20.2월초부터 3월중순까지 1개월반(한달반)을 하락세를 보였으며, 시장이 회복하는데는 6월까지 3개월가량이 소요가 되었습니다. 이 예로 볼 때 쉬어야하는 기간은 2개월이상여며 투자를 해야하는 기간은 2개월안쪽일 것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시장의 흐름을 체크해야한다는 것은 대부분의 종목이 상승할때 상승하고, 하락할 때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 투자를 할 때도 마찬가지인데 이는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가 없기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상승할 때가 투자할 때이고, 하락할 때가 쉴 때인 것입니다.

시장이 무너지고 회복하는 것은 하루이틀만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어떤 투자를 하던지 분명 시장의 흐름이 나쁜 순간이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일 수도 있고, 위와 같이 길게는 한달이상을 갈수도 있습니다. 이런 시기를 잘 판단하지 못하면 좋은 투자시기를 파악하지 못하고 고점에 물리는 경우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항상 투자를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듯이 숲을 보라는 말을 많이합니다. 주식투자에서 숲은 경제상황일 것이고, 대내외정세에서 보여주는 여러가지 정책들이 될 것입니다. 대북정책, 미중무역전쟁 등처럼 정치적인 것도 있을 것이고 말입니다.

그만큼 시장의 흐름은 너무 중요합니다. 이번에 제가 암호화폐투자로 알트코인을 투자하면서 알게된 것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상승기조를 보이면 알트코인들은 더 큰 변동폭을 보이며 상승흐름을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몇개 안되는 코인들 중에서 반이상이 상승하는 시세를 형성한다는 것은 시장이 좋다라는 것을 대변하기도 합니다.

지수, 대장주의 전반적인 추세를 중심으로 쉴 때와 투자할 때를 잡자

 

이런 지수를 보여주는 것이 주식투자에서는 KODEX200 KOSPI200 등과 같은 ETF상품들일 것이며, 시장을 대변하는 지수를 만들어주고 있는 종목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인 시장의 흐름이 2일이상 안좋아보일 때는 쉴때라고 생각하고 전량 현금화하는 것이 나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배운 한주였다고 생각합니다.

바닥이라고 생각했었던 코인도 다시 하락세로 전환할 조짐을 조금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비트코인이 강하게 지지를 받고 있었던 3,800만원선을 무너뜨린다면 2차 폭락이 올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며 7월중에 4,200만원선을 돌파하여 상승기조를 형성한다면 좋은 흐름이 다시 연출될 것으로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변이바이러스로 인해서 재차 무너지고 있습니다. 잘 버티고 관리해왔던 확진자가 1,300명대가 넘어섰고 4단계를 발표하였으며, 휴가철을 앞두고 2,000명대까지 재차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불안한 시장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다시 500명대까지 진입하면서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다시 예전과 같은 모습으로 주식시장은 하락기가 올 수 있다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제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지금은 쉴 때입니다. 주식투자이건 암호화폐투자이건 지금 시장상황은 그렇게 썩 좋지 않아보이는게 사실입니다. 여러상황을 고려해보고 이기회에 투자도 내려놓고 진짜 쉬어가는 휴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소중한 내 자산을 지키는 방법 - 쉴 때는 쉬어줘야 합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