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흐름

코스피 3,000p 붕괴 될까? 인버스로 몰리는 투자금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직장인 [찌쏘]입니다. 오랜만에 시장에 관한 이야기를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를 10년넘게 하면서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을 하고 있지만 올해처럼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주식시장으로 쏠린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전국민이 주식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청소년 노인 아줌마 등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주식계좌를 개설해서 있는돈 없는돈 끌어모아서 주싟투자를 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런 투자자들이 몰리는 관심에 비례하여 코스피지수는 최고 3,266p까지 올랐으며, 코스닥 역시나 1,007p로 역대금 주가지수를 만들어내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목  차

     

    코스피 3,000p 붕괴 될까? 인버스로 몰리는 투자금

    역대급으로 주식시장에 밀려든 투자금, 썰물처럼 나가나?

    이런 저런 시대적 상황이 있기는 했습니다. 수없이 바뀌는 부동산정책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수억원이 올라버린 집값을 따라잡기 위해 가장 좋은 재테크수단이 바로 주식투자이기 때문에 너도나도 돈을 주식시장에 쏟아붇기 시작했었던 것이지요.

    하지만 코로나가 어느정도 진정국면에 들어가고, 백신이 나오기 시작하고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여지기 시작하면서,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감이 다시 나오기 시작하고, 이로 인해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매도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빠져나가는 투자금은 주식시장에 큰 조정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추세의 흐름이 전환되는 것과 같은 신호를 많이 보여주고 있어서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보고자 합니다.

    ※ 본 의견은 개인 주관에 의한 내용입니다. 투자 및 투자손실 등 모든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코스피 3,000p 붕괴 어디까지 하락할까?

    코스피 주가지수가 급락을 반복하면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항상 말씀드리지만 변동성이 너무 크게 발생하는 시장입니다. 그리고 상승은 힘들게 하지만 하락할 때는 무서운 속도로 하락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특징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변동성 때문에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미국주식이라는 것이 기업을 알기도 어렵고, 우리나라처럼 기업정보를 잘 찾을 수 있는 환경도 아니여서 투자하기가 어려울 것인데, 장이 좋다는 이유로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투자자입장에서는 어떻게든 돈이나 벌면 그만이라는 생각일 것입니다. 맞는 말입니다. 어떤 투자방법을 사용하건 돈을 벌기 위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돈번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게임이겠지요.

    요즘 주식시장의 흐름은 아마 돈을 많이 잃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합니다. 주가지수가 최고점을 찍었을 때 주변에 주식에 '주'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계좌를 만들고 돈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지금의 하락에 10~30%이상의 하락으로 큰 손실을 안고서 버티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투자금을 줄이고, 보유기간을 줄이고, 리스크를 줄여야...

    전에도 이런 비슷한 상황에서 글을 썼던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시장이 안좋을 때는 투자금을 줄이고, 보유기간을 줄여야합니다.

    코스피는 우량한 종목들이 많이 있어서 그나마 변동성이 조금 적게 가져간다고 하지만 시장이 좋을 때 대부분 한탕주의를 바라며, 코스닥에 변동성이 큰 종목들을 많이 매수하였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코스닥은 이런 시장흐름에서 정말 무섭게 하락하는 시장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특히나 조심을 해야합니다.

    코스닥 주기지수 흐름

    이미 코스닥의 경우에는 추세이탈을 심하게 하였습니다. 코스피 지수나, 코스닥 지수의 시세를 볼 때 차트를 일반 종목과 같은 시각으로 바라보면 좋습니다. 시장이 좋으면 내가 보유한 종목의 손실날 확률이 적은 것이며, 시장이 나쁘면 내가 보유한 주식종목의 손실이 아주 크게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코스닥 지수(시세)는 이미 20봉이평을 이탈해서 데드크로스가 발생했습니다. 심지어 60봉이평까지 이탈을 한방에 해버렸고, 1~2주내에 지수가 위로 올라와서 이평선 위에 안찾하지 못한다면, 추세는 하향으로 전환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생활자금 영혼까지 끌어 투자한 개미들 못버티고 던지는 순간이 위험해

    예전 제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지금의 주가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이 주식시장을 끌어올렸다기 보다 개인들이 엄청난 투자자금으로 주식시장을 끌어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학개미운동으로 들어온 자금들은 여윳돈이 아닙니다.

    부동산 규제에 막힌 신용 등의 자금들을 주식시장에 쏟아부은 것이며, 이들이 조금이라도 상환하기 위해서 자금을 한꺼번에 줄이는 순간 주식시장은 1년동안 끌어올린 지수를 불과 1~2개월만에 추풍낙엽처럼 주가지수 상승분을 모두 토해낼 것입니다.

    그 신호는 이미 매매동향에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개미가 기관과 외국인의 물량을 받아줄 힘이 없다라고 느끼는 것인데,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코스피 투자자별 매매동향

    최근 기관과 외국인이 열심히 매도하는 물량을 개인이 잘 받고 상승까지 하려면, 그보다 많은 매수세가 들어왔어야합니다. 하지만 하락한 주가지수 그 힘이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과거에 상승흐름을 이어갔을 때와 달리 매수자금도 크게 들어오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매도세 언제까지 이어질까?

    지인을 통하고 통해서 어찌 주어들은 정보에 의하면 국민연금이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20%에 상응하는 물량을 보유하고 있었고, 너무 리스크가 크다라고 판단한 나머지 물량 줄이기에 들어갔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봤더니 정말 무섭게 매도세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고, 도대체 몇프로까지 줄이려고 이러는지 모르겠지만 1개월이 넘게 연일 매도세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면서 주식시장이 다시 빠르게 회복하기는 쉽지 않겠구나라고 느꼈습니다.

    우리나라 연금을 책임지는 기관에서 안전하게 고점에서 대부분 매도를 하고 있는 모습은 좋기는 한데, 연금받자고 현재의 생활자금이 모두 없어지는 형국이 된 것은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도 있기는 합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재제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도 안타까운 현실이 아닌가 하고요.

     

    미국의 금리인상 언제까지 막을수 있을까?

    최근 악재로 시장을 더욱 흔들게 만든 것은 바로 미국의 금리인상 소식입니다. 이로 인해 달러의 가치상승을 기대하며 외국인들은 매도세로 일관을 했고, 우리나라 시장에서도 자금이 많이 빠져나갔습니다.

    하지만 주말에 금리인상은 없다라는 파월의장이 발표를 했으나, 사실 언젠가는 인상을 하게될 것이라는게 제 추측입니다. 미국경제를 볼 때 금리인상은 장기간 묶어두기에는 리스크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달러의 가치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어쨌거나 최악의 하락세를 보여주었던 2.24일에 상승한 종목을 찾아보기 힘들정도의 상황에서 외국인의 매수세가 다시 들어오기 시작했으며, 시장을 조금씩 방어할 수 있을 것 같은 모양세도 보이기는 했습니다.

    무너진 한국시장, 미국의 금리인상 없다 발언에 매수세가 들어온 외국인

     

    불안심리를 대변하듯 인버스로 몰리는 투자금

    이런 불안감이 최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인버스 종목의 거래대금을 보면 알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예전에 소개드렸던 KODEX 200선물인버스2X 라는 ETF입니다.

    해당 종목은 코로나 발생이후에 약 1/6수준으로 지수가 하락을 하였는데요. 최근 1~2개월에 역대금 투자금이 몰리면서, 지수의 하락세를 전망하는 이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KODEX 200선물인버스 2X 시세와 거래대금 현황

    역대급으로 투자금이 몰렸던 주식시장의 투자금이 줄어들면서 일부 자금이 인버스로 향하고 있는 모습은 분명 시사하는 바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리스크 분산을 위해서 인버스로 일정물량을 담아서 대응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일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ETF에 투자를 하려면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지만, 온라인교육을 받아서 수료증을 증권사에 제출을 해야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를 하건 안하건 이수를 해두는 것이 나쁘지않을 것 같습니다.

     

     

    레버리지ETF 금융투자협회 교육 이수 필수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수많은 주식종목이 있는데 그중에도 ETF(Exchanged Traded Fund), ETN(Exchanged Traded Note) 등의 용어를 접하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일번적인 주식종목에 투자를 한다면 접할

    jjisso.tistory.com

     

    KODEX 200선물인버스2X - 증시가 폭락할 때 나는 오른다!

    안녕하세요 직장인 주식차트분석가 <찌쏘>입니다. 한마디로 '개똥 같은 주식시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처럼 주식을 메인테마로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죽을 맛일지도 모릅니다

    jjisso.tistory.com

    주식시장의 변화를 잘 관찰하에 큰 손실이 나지 않도록 대응을 잘 하시기 바라며, 주식투자에는 정답이란 없고, 얼마나 조심성있게 때로는 과감하게 대응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과 같이 혼조세가 있는 시장에서는 주린이 입장에서 시장이 좀 안정화될때를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불안불안하지만 성투하시고요.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