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경제경영정보

(주식용어) 유상증자, 무상증자는 무엇? 차이점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상당히 다양한 용어를 접하게 되는데요. 이번에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바로 유상증자(감자)와 무상증자(감자)입니다. 사실 기업 경영 측면에서 많이 나오는 용어이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도 알아두면 좋은 정보일 것입니다.

일반적인 경영이나 경제용어 중심의 유상증자/무상증자 이야기보다도 주식투자와 연결지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그래야 해당 이슈가 발생했을때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이야기할 때, 간단하게 돈(자본금)을 넣어서 주식수가 늘어나는 것과 돈(자본금)을 넣지 않고 주식수가 늘어나는 것 정도로만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위와 같은 정도의 차이점만 이해하고 주식투자를 접근하더라도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우리가 알아둬야할 것은 유상증자(감자)를 하건, 무상증자(감자)를 하건 어떤 목적에 의해서 하는지 투자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무상증자, 유상증자의 차이점
무상증자, 유상증자의 차이점

 

투자시,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숨겨진 의미를 알고 해야...

앞서 자본금이라는 것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이는 아주 중요한 재무적인 지표로 활용이 됩니다. 자본금이 늘어난다는 것은 기업의 기초자금이 늘어난다는 것이고, 부채비율이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가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유심히 살펴봐야한다고 하는 이유는 자본금이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는 점을 노려서 실제로 제대로 재무상태/현금흐름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본금을 늘려 건전해보이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 2. 자본잠식 확인 필수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 #2. 자본잠식 확인 필수 ​스윙투자, 단타매매를 할때는 크게 영향력이 없을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재무적인 지식을 가지고 투자하

jjisso.tistory.com

물론 이런 재무적인 이슈가 없는 상태라면 유상증자는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희소식과도 같은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기업에 자금이 투입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업확장이 필요해서 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 

본래 유상증자는 정해진 시가총액에서 주식수가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주당단가의 하락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를 찾는 다면 굉장히 유용한 정보중에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증자가 일어나는 내역에 대해서는 전자공시사이트(dart.fss.or.kr)에 들어가면 손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전자공시 상세검색
전자공시 상세검색 "유상증자"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제가 위에 링크해드린 곳을 클릭해서 가보시면, 다양한 종목들의 유상(무상)증자 공시가 나온 사례를 찾아볼 수가 있을텐데요. 이들 기업이 유상증자를 시행하기로 한 날과 이후의 주가를 비교해본다면 좀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사업성장을 위해 유상증자(투자)를 시행하는 기업을 찾아라!!

유상증자는 어찌되었건 기업이 돈이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은행에서 받느냐, 주식을 발행해서 파느냐, 제품이나서비스를 팔아서 받느냐 하는 등의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자금을 마련하는 경우의 케이스가 있는데, 대출의 경우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선호하지는 않고, 대부분이 주식을 발행해서 팔게되는데, 여기서 주주배정, 일반공모, 제3자배정의 방식이 나오게되는 것이지요.

일단 유상증자를 하는 방식은 차치하더라도 주식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유상증자에 대한 실체성을 파해칠 필요는 있습니다. 기업이 어려워서 인지 미래 사업성장을 위해서 인지 등을 말이지요.

보통 유상증자는 공시는 나오지만 기사가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이유는 기업이 부실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간혹 기사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이 나오는 기업(주식종목)을 유심히 봐야합니다.

기업의 운영자금 목적의 유상증자는 유심히 실펴봐야..
기업의 운영자금 목적의 유상증자는 유심히 실펴봐야..

 

무상증자를 남발하면 좋지 않다!!!

자! 무상증자는 차이점은 기업의 돈으로 주식수를 늘려서 주주에게 나누어준다는 의미가 큽니다. 일반적으로 재무적인 구조가 탄탄한 기업에서 시행을 하게되는데, 대부분의 기업이 주주를 위해서 무상증자를 하는 경우는 정말 드물다고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업들이 한번 보인다고하면 왠만하면 십중팔구의 기업은 상한가를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의 잉여금을 주주에게 나누어준다고 하는 것은 대단한 호재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기업이 그런것인데, 이런 주주들의 심리를 노리고, 재무상태가 좋지 않음에도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있기 때문에 주식투자에서 재무관련된 정보를 눈여겨봐야하는 것입니다. 

1주당 2주를 무상증자로 배정한 오파스넷 공시내역
1주당 2주를 무상증자로 배정한 오파스넷 공시내역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한 차이점을 어느정도 이해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기본적인 의미와 증자(감자)방식보다도 실질적으로 주가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고 작성해보았습니다.

트레이딩 매매하건 장기투자를 하건 공시는 해당 기업에 투자를 함에 있어 꼭 챙겨봐야하는 것입니다. 주주를 위한 다양한 정보들이 나오기 때문이지요. 경제와 경영관점에서도 상식으로 기본적인 개념과 동작원리를 이해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