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개 구충제(펜벤다졸)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반응형

제가 작년인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개그맨 A씨가 암을 구충제로 이겨냈다는 소식과 함께 의학계에 대한 불신도 커져가고 개인들이 수집한 정보로 더욱 효과를 보게되는 상황으로 한때 뉴스 기사 등으로 시끌시끌 했었죠.

이미 구충제(펜벤다졸)은 품귀 현상까지 겪으면서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제약사들을 테마로 묶어놓고 분류할 정도로 별도의 테마로 형성되어서 주가에도 수혜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 구충제(펜벤다졸)이 암을 치료 한다고?

 

개 구충제(펜벤다졸)이 암을 치료 한다고?

아주 핫한 뉴스가 있죠. 말기암 환자로써 힘들게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분이라면 더욱 솔깃할 만한 내용일 것입니다. 저도 깜짝 놀란 뉴스긴 하지만 개(강아지) 구충제로 사람의 암을 치료할 수�

jjisso.tistory.com

사실 당시에는 잠깐 스쳐지나가는 이슈로만 생각을 했는데 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펜벤다졸 관련 수혜주들은 주가가 들썩이고 있으며, 최근에 다시 기사가 함께 등장하면서 해당 관련주들에게 불씨를 지피고 있습니다.

목  차

     

    개 구충제(펜벤다졸) 관련주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개 구충제(펜벤다졸) 관련주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개 구충제(펜벤다졸) 관련주 - 수혜주 및 대장주는 무엇?

    그래서 이번에는 구충제의 효과가 진실인지 아닌지 여부를 떠나서 관련주들로 분류되어져있는 7개의 종목에 대해서 살펴보고 대장주를 골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구충제(펜벤다졸) 관련주는 HTS에 별도로 분류가 되어져있습니다. 굳이 관련주들을 따로 골라낼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해당 종목들이 왜 연관이 되어져있고, 대장주를 분류하는데 집중을 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1. 제일바이오 : 동물의약품 전문회사

    제일바이오는 동물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회사입니다. 제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 본 바로는 돼지, 닭, 소와 관련된 구충제/항균/항생제를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는 회사로 보입니다. 

    좌 : 제일바이오 동물의약품 판매현황(제일바이오 홈페이지 참조)  / 우 : 제일바이오 특허보유현황좌 : 제일바이오 동물의약품 판매현황(제일바이오 홈페이지 참조)  / 우 : 제일바이오 특허보유현황
    좌 : 제일바이오 동물의약품 판매현황(제일바이오 홈페이지 참조)  / 우 : 제일바이오 특허보유현황

    제일바이오 주봉 차트 주가 흐름 현황
    제일바이오 주봉 차트 주가 흐름 현황

    사실 제일바이오는 개와 관련된 펜벤다졸 구충제는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주가의 흐름을 보더라도 이슈가 되었던 '19년 12월에 함께 테마로 묶였었다가 이후에는 그렇게 주가의 변동이 크지 않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특이한 점이라고 한다면 제일바이오는 구충제 관련 테마의 수혜여부를 떠나서 주가가 8,000~8,500원 수준의 주가를 4월부터 꾸준하게 유지를 해오고 있는 점이며, 차트상으로는 약간의 수급이 몰리는 현상을 제외하면 특이한 점을 발견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2. 알리코제약 : 펜벤다졸과 유사한 알벤다졸 약품 생산

    알리코제약은 회사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확인해보듯이 완제형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이며, 동물과 관련된 의약품이라기보다는 사람과 관련된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제네릭 의약품을 수탁생산까지 해줄 정도로 생산능력은 있는 것으로 보이긴하는데요. 개 구충제인 펜벤다졸이 아니라 알벤다졸이라는 성분으로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알리코제약 판매제품(알리코제약 홈페이지)
    알리코제약 판매제품(알리코제약 홈페이지)

    알리코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알리코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그렇다면 어떤 기대감에 의해서 알리코제약이 개 구충제(펜벤다졸)와 함께 테마주로 연결이 되어있을까요? 아무래도 개 구충제에 사용되는 성분보다는 인체에 사용가능한 성분으로 안정성/안전성이 확보된 성분으로 제조하는 제품이 있다라는 것이 가점이 부여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가는 관련주에 포함된 것과 달리 이슈가 되었던 19.12월에 그닥 큰 변동률을 기록하지는 못했고, 최근에 주가가 상승을 하고 있지만, 테마와 무관하게 실적위주거나 코로나이슈에 엮여서 주가가 상승흐름에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3. 진바이오텍 : 제일바이오 경쟁사

    진바이오텍은 좀 특이한 구조(?)의 화사입니다. 축산용 의약품은 다원케미칼이라는 곳에서 제조를 하고 있었습니다. 진바이오텍은 발효 바이오 전문기업으로 포지셔닝 되어져있었습니다. 

    다원케미칼이라는 기업에서 축산용의약품과 관련된 내용은 제일바이오와 비슷한 상황으로 직접적으로 펜벤다졸과 관련성은 찾지는 못했지만 가축의 구충제/항균제/항생제 관련주로 테마에 분류된 것으로 보입니다.

    좌) 진바이오텍 홈페이지,  우) 진바이오텍 내 축산용 의약품 전문기업 다원케미칼

    진바이오텍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진바이오텍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주가의 흐름은 제일바이오보다는 알리코제약과 비슷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회사이며, 아무래도 한다리 건넌 간접적인 구충제 테마분류로 엮이다보니 그런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진바이오텍은 구충제보다는 돼지열병과 관련된 테마주로도 엮여서 주가가 변동이 생기고 있습니다. 오히려 구충제 테마보다는 돼지열병에 더욱 가까운 관련주로 보입니다.

     

    4. 조아제약 : 아스피린? 어린이  괴질?

    조아제약의 주력제품은 구충제가 아니라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잉? 그런데 왠 구충제 테마에 엮여있는 것이지? 라는 궁금증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본바에 의하면 조아제약은 잘크톤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제품이지요. 그런데 관련주로 엮인 이유가 더 웃깁니다. 과거에 구충제를 판매했었고, 현재 아스피린 제품을 팔고 있다고 하여 수혜주로 분류된 것입니다.

    조아제약 제품정보(조아제약 홈페이지)
    조아제약 제품정보(조아제약 홈페이지)

    조아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조아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주가는 가히 폭발적인 상승을 기록했으며, 테마의 힘인지 잘크톤의 힘인지, 아스피린의 힘인지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강한 수급을 형성한 것만은 사실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주식투자는 정말 알다가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2,200원정도의 주가는 6,670원까지 무려 3배의 상승을 하는 힘을 보여줄 정도로 강하게 테마를 형성한 모습입니다. 

     

    5. 명문제약 : 나도 알벤다졸

    명문제약은 치매관련 테마에서도 등장을 했고, 펜벤다졸이 아니라 알벤다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리코제약과 동일한 케이스인 것이지요. 

    알벤다졸은 사람이 복용하는 구충제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제나콤정이라는 제품으로 현재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역시나 알리코제약과 같은 케이스인 것이지요.

    명문제약 제품판매현황(명문제약 홈페이지)
    명문제약 제품판매현황(명문제약 홈페이지)

    명문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명문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근데 또 웃긴건 차트가 알리코제약과 비슷한게 아니라 조아제약과 유사한 차트의 수급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이슈이후에 조아제약이 3배의 주가가 상승한 반면, 명문제약은 2.6배의 상승률을 기록을 하였습니다.

    형성된 주가의 흐름을 본다면 조아제약과 명문제약을 한쌍으로 보고 동일한 관련주에 분류가 되어져있다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6. 화일약품 : 원료의약품 회사, 알벤다졸 원료제품 취급

    화일약품은 테마에 분류된 7개의 종목 관련주 중에서 유일하게 원료의약품을 제조/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화일약품이 구충제와 관련된 테마로 분류된 것은 이 회사에서 취급하는 원료중에 알벤다졸이 들어있기 때문이지요.

    화일약품 알벤다졸 원료의약품 생산현황(화일약품 홈페이지)
    화일약품 알벤다졸 원료의약품 생산현황(화일약품 홈페이지)

    화일약품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화일약품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사실 원료를 취급한다는 것은 그만큼 수요가 많을 경우에 취급하는 회사가 많이 없을 경우 큰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를 하는 것인데요. 이슈가 되었을 때 주가가 급등을 하기는 했지만, 펜벤다졸이 아니라 알벤다졸이라는 것이 조금 걸리네요.

    어쨌거나 유사성분을 가지고 있는 원료를 취급하는것은 테마로 엮이기엔 충분하다고 봅니다. 주가가 최근 조정구간을 거치면서 하락세를 보여주고는 있지만 추후에 조금의 수급만으로도 급등세를 보여줄 여력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7. 신풍제약 : 나는 초특급 대장

    신풍제약은 말이 필요없을 정도의 주가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어떤 종목도 신풍제약만큼 핫하지는 않습니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치료제 임상2상을 진행했다는 소식에 멈출줄 모르고 주가는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약에서 판매중인 피라맥스가 코로나19 치료제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신풍제약에서 판매중인 피라맥스가 코로나19 치료제에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신풍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신풍제약 주봉차트 주가 흐름 현황

    게다가 구충제에 널리사용되는 이버맥틴이라는 성분이 코로나19에도 효과적이라는 이야기도 함께 등장을 하면서 겹겹으로 주가를 강하게 부양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신풍제약에서 이버튼정이라는 제품에 이버맥틴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제품이며, 거기다가 덱사메타손이라는 성분까지 조명을 받기 시작하면서 신풍제약 주가는 하늘로 로켓트를 쏘아올린듯이 초 급등중입니다.

     

    펜벤다졸 최대 수혜주 및 대장주는?

    사실 개 구충제(펜벤다졸)과 정말 100% 부합하게 해당되는 회사는 테마로 분류된 회사중에는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약간의 관련성들만 가지고서 테마가 부각되면서 움직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어쨌거나 이들 종목중에서 굳이 대표적인 수혜주와 대장주를 고르자면 [신풍제약 > 조아제약/명문제약]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단 보이는 주가의 변동률만 봐도 그렇고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구충제와 직접적인 관련으로 상승을 했다라기보다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코로나19, 돼지열병 등과도 복합적 연계되어있기 때문에 시장상황을 잘 지켜보면서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