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미코 주가 및 기업분석

반응형

앞으로 기업을 분석할 때 주가 뿐만 아니라, 존리나 슈퍼개미들이 이야기하는 사항들을 고려해서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고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정리해볼 미코라는 기업부터말이죠.

사실 단기적인 스캘핑이나 단타로는 진짜 전문적인 전업투자자들이 아니고서야 대박수익을 내기가 참 쉽지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대박수익이란 인생역전을 꿈꿀수 있을정도의 수익을 말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기업분석을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했던 워렌버핏이나 그 외의 대단한 투자자들을 보면 대부분 장기적인 보유를 통해서 수백프로 혹은 수천프로의 주가 수익률을 기록을 했습니다. 

자! 이러한 기업가치를 통한 기업분석의 시작은 기존에 카카오를 본 것과 같이 두번째는 미코라는 회사를 들여다보는 것으로 시작을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가장 핫하게 움직이기도 했고, 이래저래 들은정보도 있고 겸사겸사 정말 괜찮은 기업이라고 생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업가치분석 - 미코
기업가치분석 - 미코

목  차

     

    미코 주가 및 기업분석

    기업분석은 여기저기 뒤져볼 필요가 많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상장된 기업들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그들의 사업영역과 주요 연혁, 기타 공시정보들을 잘 정리해서 투자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두었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부품을 제조중인 미코(미코 홈페이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부품을 제조중인 미코(미코 홈페이지)

    미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사업분야, 투자정보(주가, 재무제표 등)을 볼 수 있는 메뉴가 별도로 구성이 되어져있고, 그들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제조중인 부품)에 대한 세부적인 기술설명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미코 사업영역 : 반도체 부품 및 연료전지

    크게 미코의 사업영역은 반도체/디스플레이 세라믹 부품과 연료전지의 두 개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부품은 기존부터 영위를 하던 사업이고, 연료전지는 공장도 준공을 하면서 새롭게 진출한 사업분야입니다. 

    사실 전문분야이기 때문에 조금 복잡한 용어들로 적혀져있고, 세부적인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좋겠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부품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인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코가 신규사업으로 하고있는 연료전지는 가정용 발전기와 같다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게다가 화학원료의 사용이 아닌 친환경 발전기를 생산한다라고 보시면되는데 앞으로 수소차건 전기차전 확대되는 마당에 휴대용 발전기가 있다면 그 사업영역은 확대가 지속될 것이라고 기대가 됩니다.

    미코의 대표 사업분야 : 반도체/디스플레이 AN 세라믹 제조,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제조

     

    미코 재무제표 : 아주 좋음

    기본적으로 기업을 볼 때 체크해야하는 재무제표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가 있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회사의 사업이 잘 되고 있는 것인지 아닌지 세부내역을 모르더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코 대차대조표 : 자산/이익잉여금 지속 증가, 부채비율 낮아

    일단 대차대조표를 먼저 보게되면 미코라는 기업은 지속적으로 자산이 증가를 하고 있으면서 사업이 커지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익잉여금도 지속적으로 누적되서 쌓여가고 있는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부채의 경우도, 자산/자본대비 몇 퍼센트인지 대략적으로만 확인을 하면되는데 보통 자본 대비 300%가 넘지 않는다면 그렇게 부채비율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기 때문에 지금 미코는 문제가 크게 되어보이지 않습니다.

    미코 재무제표 3개년 현황
    미코 재무제표 3개년 현황

    손익계산서 : 외형성장/사업수익 지속

    일단 사업이 계속 확장되면서 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7년대비 15%정도 매출이 상승한 상태이며, '19년도에 비용의 집행이 커지면서 이익이 감소하긴 했지만 흑자를 계속 기록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영업외수익이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영업외수익이 늘어난다는 것은 이자수익, 배당수익이 생기고 있다라는 것이며, 본연의 사업 이외에도 돈을 벌어줄 파이프라인이 있다라는 것이죠.

    미코 손익계산서 3개년 현황
    미코 손익계산서 3개년 현황

    현금흐름표 : 쁘마쁘(+,-,+)의 최상형태, 기업현금 지속 증가

    일단 기업이 현금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를 묶어두는 것이아니라 계속해서 회사에 투자를 하고 있고, 그 외에 재무적인 활동으로 이자수익이던 어떤 형태의 자금운용도 잘 되고 있는 회사들이 대부분 쁘마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3. 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3. 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공부3. 현금이 많으면 좋은기업? 안녕하세요 <찌쏘>입니다. ^^ 초반에 주식투자와 관련된 운영을 시작하면서 재무공부를 할 수 있는 Sector를 만들어서 함께 연재를 하다가 잠

    jjisso.tistory.com

    예전에 제가 포스팅을 별도로 해드린 적도 있는데요. 미코가 바로 이런 형태의 현금흐름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를 지속적으로 함에도 불구하고 현금이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는 아주 좋은 구조의 사업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말현금이 264억원으로 '17년대비 4배이상 상승을 했고, 이는 다시 투자를 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작용을 하게되는 것이지요. 사업이 잘되고 있는 회사들이 보통 지속적인 투자활동으로 인해서 선순환구조를 만들고 있는데 미코가 이에 부합하는 회사입니다. 

    미코 현금흐름표 3개년 현황
    미코 현금흐름표 3개년 현황

     

    미코 주가흐름 및 기대가치

    미코는 2002년에 상장한 이래 그렇게 주가의 변동폭이 크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2005년도에 잠깐 반짝한이래 이후에 쭉 3~5천원대 주가에 머물면서 몇년을 횡보를 했었죠.

    그랬던 주가가 2020년이 들어서 무려 최고 140%이상의 상승흐름을 보이면서 무섭게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장이후 최고가도 경신을 하였고, 이런 무서운 흐름은 아직 ING입니다. 사업성적이 17~19년 쭈욱 좋았던 기업의 결과물이라고나 할까요?

    미코 주가 연봉 차트 흐름(상장 이후 전체)
    미코 주가 연봉 차트 흐름(상장 이후 전체)

    그렇다면 현재를 기준으로 미코의 기업가치는 어느정도가 적당한 수준일까요? 수많은 투자지표들이 존재하지만 제 나름대로 분석정보를 만들어서 적정주가를 만들어보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현재 7/20일을 기준으로 미코의 시가총액은 4,000억원수준입니다. 많이 상승을 한 주가에서 약 4,000억원 구간이죠. 아래의 기업정보(FnGuide)와 함께 참조하면서 나름의 미래 가치를 추정해보겠습니다.

    ※ 지금부터 분석정보는 개인 주관적인 판단입니다.

    일단 PER가 대략 10~65까지 대략 20~30정도에 형성되어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주가가 주당이익의 약 20~30배정도가 된다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EV/EBITDA의 경우 4~5.5정도로 대략 4.후반대~5.초반대의 멀티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고려해서 계산해보겠습니다.

    일단 미코의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전 영업이익)는 600억원 수준입니다. 자 그렇다면 상장주식수 3131만주로 나누면 주당 EBITDA는 대략 1,916원/주가 됩니다. 

    이를 EPS(주당순이익)과 동일한 개념으로 보고 PER멀티플이 대략 20~30이 형성된다라고 가정을 해보면 20배의 경우 적정주가는 38,300원/주이며, 30배의 경우 적정주가는 57,500원입니다. 

    10배만 하더라도 미코의 적정주가는 19,150원이되며, 현재의 주가인 12,950원과 비교를 해보와도 아직 미코의 주가는 상당히 낮은 편(30%이상)에 속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코 기업분석 맺음말

    물론 개인적인 기업분석에 의해서 자의적인 해석으로 기업의 가치를 해석해보았지만, 아무래도 여러개의 기업의 실적과 재무제표를 함께 보면서 생각을 해보는 훈련을 많이 해보고 몇년이 지나서 검증을 해보기도 하는 방식으로 나름의 기업가치 분석방법을 정립해나가야할 듯합니다. 

    과거에 차트로도 투자를 했지만 앞으로 가치투자를 해본다면 이런 알짜 기업들을 발굴해서 장기적으로 담아두는 연습을 한다면 매일매일 신경쓰지 않고 연금을 들어서 5년뒤에 꺼내본다는 생각으로 정신적인 안정감도 찾을 수 있을 듯하네요.

     

    미코 홈페이지 (링크)

    미코파워 홈페이지 (링크)

     

    미코파워

    미코파워

    www.micopower.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출처: https://jjisso.tistory.com/notice/692 [[찌쏘]'s 주식차트분석]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