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방위산업(전쟁/테러)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무엇?

반응형

우리나라의 영원한 숙제가 있죠.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가 아직도 머릿속에 생생하게 남아있을 정도로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가슴아픈 현실속에 놓여져있습니다.

항상 전쟁의 불안감 속에 놓여있으며, 김정은/시진핑/트럼프의 치고받는 다양한 이해관계속에서 매번 증시도 들썩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방위산업은 그만큼 전쟁과 테러의 위협으로부터 국가를 수호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영위하는 회사들을 말하는데요. 얼마전 개성공단 남북연락사무소 폭발 등 수시로 발생하는 도발행동에 이와 관련된 주식종목들 역시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통일이 될 때까지 끝나지 않을 테마주인 방위산업 관련주를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엄청나게 많은 종목들이 방위산업에 엮여있어서 어떤 종목이 대장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실질적인 수혜주인지 옥석가리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목  차

     

    방위산업과 관련된 주식종목은 무엇이 있나?

    DMS, LG넥스원, S&T모티브, S&T중공업, STX엔진, YTN, 광림, 국영지앤엠, 기산텔레콤, 기아차, 대양전기공업, 대우조선해양, 대한항공, 루멘스, 미래아이앤지, 비츠로테크, 빅텍, 삼영이앤씨, 솔트웍스, 스페코, 쌍용정보통신, 아이쓰리시스템, 에이스테크, 웽이브일렉트로, 웰크론, 이디티, 이엠코리아,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퍼스텍, 평화산업, 포메탈, 풍산, 풍산홀딩스, 한국조선해양, 한국항공우주, 한일단조, 한진중공업, 한화,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현대위아, 혜인, 휴니드

    방위산업관련주1방위산업관련주2
    방위산업 / 전쟁테러 관련주 목록

    HTS에서 테마주 (방위산업/전쟁및테러)를 보면 친절하게 분류를 해두었는데 너무 많은 종목들이 있어서 따로 선별을 하기가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기준으로 나름 이슈가 있을 때 변동성이 컸던 종목들 중심으로 옥석가리기를 해서 수혜주와 대장주를 분류해보겠습니다.

    일단 관련주 중에서 수혜주를 꼽을 때 제 나름대로의 기준이 항상 있습니다. 이번 방위산업 관련주에도 동일한 기준으로 적용을 해서 10개 안쪽으로 종목을 선별해 볼까합니다. 

    • 시가총액 5,000억원 이하 (필요시 3,000억원이하)
    • 이슈발생시점 주가 변동(급등)
    • 사업구조 안정적

    위 3가지 기준으로 분류를 해보았을때 방위산업 관련주에서 가장 큰 수혜를 받는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위산업 관련주 중 대표 수혜주(8개 종목) : 에이스테크, 빅텍, 퍼스텍, 휴니드, 스페코, 한일단조, 포메탈, 이디티

    에이스테크 : 군통신 안테나, 위성안테나

    방위산업관련주4방위산업관련주3
    좌) 에이스테크 일봉 차트,   우) 에이스테크 홈페이지

    방위산업 관련주의 대기업이라고 하면 많은 종목들이 존재를 하지만 에이스테크 역시나 큰 기업입니다. 매출액이 3,700억원정도가 되고, 영업이익도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이스테의 사업분야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자율주행, 무선통신솔루션, 방위산업입니다. 모두 괜찮은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해서 차트의 변동이 크지는 않지만 수혜주로 꼽을만 했습니다

    20.6월말 기준으로 주식시장이 조정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주가가 상승흐름이라는 것도 기업의 성장성을 보여주는 시그널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됩니다. 

     

    빅텍 : 방위산업 + 민수산업

    방위산업관련주5방위산업관련주6
    좌) 빅텍 일봉 차트,     우) 빅텍 홈페이지

    빅텍은 이번 이슈에 역대급으로 상승을 보여준 주식종목중에 하나입니다. 2천원대의 주가가 무려 15,000원부근까지 주가가 7배가 상승을 기록을 했습니다. 

    1~2개월정도의 단기간에 엄청난 상승세를 기록을 한것이죠. 그만큼 테마가 형성이 되면 탄력을 강하게 받을 수 있는 방위산업의 주요 수혜주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더욱 변동성이 생길만한 것이 이렇게 급등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이 2,000억원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매출액도 500억원이하에 영업이익은 흑자로 나고 있기는 하죠. 급등하기 전을 기준으로 따지면 시총이 500억원도 안되었다는 것입니다.

     

    퍼스텍 : 방위산업에 올인하는 전문기업

    방위산업관련주17 data-origin-width=방위산업관련주8
    좌) 퍼스텍 일봉 차트,     우) 퍼스텍 홈페이지

    퍼스텍은 앞서 살펴본 빅텍과 에이스티크와 달리 방위산업만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세부적으로는 항공우주, 유도무기, 지상무기, 해상무기, 무인화 등 무력과 관련된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연구하는 기업이지요.

    우리가 흔히 들어본 대전차 등을 개발해서 납품하는 기업으로 오로지 전쟁과 관련된 군수물자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특별하게 이슈가 있지 않고, 전쟁과 관련된 큰 위협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주가의 변동이 심하게 일어나지는 않지만,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거니 전쟁이 일촉즉발이 될 것 같다라고 하면 바로 주가가 요동을 치기 시작하는 시총 1,000억원이하의 작은 기업입니다.

     

    휴니드 : 군 전술통신 관련 사업 영위

    방위산업관련주19 data-origin-width=방위산업관련주10
    좌) 휴니드 일봉 차트,     우) 휴니드 홈페이지

    휴니드 역시나 퍼스텍과 마찬가지로 오로지 군수 방위 산업과 관련된 사업만 영위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나마 퍼스텍보다는 매출액이 높고 영업이익이 흑자라는 점이 다른 점일 것 같습니다. 

    퍼스텍과 완전하게 동일한 차트모양을 가진 것만 보더라도 휴니드와 퍼스텍은 한쌍으로 움직이는 대표적인 방위산업 관련 수혜주라고 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스페코 : 콘크리트+방산설비+풍력발전

    방위산업관련주11방위산업관련주12
    좌) 스페코 일봉 차트,     우) 스페코 홈페이지

    스페코는 제가 과거에 풍력에너지와 관련해서도 소개를 해드리기는 했었는데요. 영위하는 사업분야가 콘크리트/아스팔트 플랜트, 풍력발전, 방산설비 등 다각화해서 운영중인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에서도 보이듯이 그린뉴딜정책과 함께 올랐고, 북한과 관련된 이슈가 되었을 때올랐고, 나름 2개의 테마를 함께 형성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페코에서 영위하는 방위산업 관련 사업은 자동항해장치와 조타기 등 함선과 관련된 장치를 만들어서 공급하고 있는 해양방위 관련주입니다.

     

    한일단조 : 미사일은 내가 만든다

    방위산업관련주13방위산업관련주14
    좌) 한일단조 일봉 차트,     우) 한일단조 홈페이지

    한일단조는 위의 홈페이지에서도 보듯이 대전차에 들어가는 미사일 폭탄을 만들어서 공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물론 일부분이긴 합니다. 

    방위산업만을 영위하는 것이 아니라 단조품이나 단조품 가공설비 등까지 여러분야에서 사업을 다각화해놓고 걸쳐있는 기업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년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고는 있지만 근근히 사업을 영위할정도로 그렇게 큰 기업은 아닙니다. 매출액이 1,500억원 수준이며, 영업이익은 약 10억원수준인데 전년도에 57억을 기록한 것은 특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포메탈 : 풍력발전+방위산업+자동차부품+산업기계

    방위산업관련주15방위산업관련주16
    좌) 포메탈 일봉 차트,     우) 포메탈 홈페이지

    포메탈은 기계장치와 관련된 사업이라면 자신들의 기술역량을 가지고 산업분야에 뛰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방위산업 내에서는 장갑차, 자주포 등을 만들어서 군부대에 납품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탱크를 만드는 기업이라고 쉽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갑자기 포메탈 하니까 포트리스가 생각나네요 -_-;;)

    영위하는 사업분야가 소비재 산업이라기 보다는 자본력을 중심으로한 사업이기 때문에 굉장히 사업이 안정적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만큼 변동도 적습니다. (매출액 500억원 수준, 영업이익 20~30억원수준 유지 중)

     

    이디티 : 정밀타격 유도조종기술 보유

    방위산업관련주17방위산업관련주18
    좌) 이디티 일봉 차트,     우) 이디티 홈페이지

    이디티는 방위산업 수혜주로 꼽은 8개의 주식종목중에서 가장 규모가 작은 기업입니다. 유도조종, 항공전자, 전술통신, 플리즈마시스템, 산업용컴퓨터 등 방위산업 중심의 기타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유도미사일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정밀타격을 위해서 목표물을 쫒아간다거나 하는 등 탄두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전자제어장치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방위산업 관련주 투자방법

    상대적으로 방위산업 관련주는 시그널이 있습니다. 다른 관련주나 테마주들은 뉴스가 나오늘날 급등을 하는 반면에 방위산업 관련주는 김정은의 행동 등을 노출하는 기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경제기사 제목만 보더라도 곧 이슈가 되겠구나라는 감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들과 다르게 대응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지요.

    위의 8개 종목중에서 대장주를 골라보자면 앞으로 가장큰 성장세가 기대되는 기준으로 이디티 > 빅텍 > 나머지 순으로 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투자는 항상 신중하시고, 방위산업 관련주는 특이하게 북한의 돌발행동이 있지 않는 이상 변동이 생기지 않기때문에 사전 시그널을 잘 챙겨보시기 바라니다.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방위산업관련주19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