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주요 공모주 청약 - 카카오게임즈(20.9월), 빅히트엔터테인먼트(미정)

반응형

제가 구독중인 블로거님은 같은 주식투자를 하지만 저와는 다른 유형의 투자를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짹짹남님이신데요. 정말 주식투자는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공모주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청약을 해서 돈을 넣어볼 생각은 한번도 안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짹짹남님이 올리고 계시는 공모주 청약과 그에 따른 수익률을 보면서 저도 공모주에 관심을 좀 갖기시작하게되었습니다. 

올해 가장 핫한 공모주는 단연 SK바이오팜일 것입니다. 어마어마한 청약물량이 몰리면서, 상장일이후 일주일도 되지않아서 공모가 대비 5배이상의 상승률을 보여주었죠. 연속되는 상한가에 눈이 돌아갈 지경이였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 IPO
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엔터테인먼트 IPO

 

 

목  차

     

    그런데 꼭 SK바이오팜말고 다른 것들도 공모주들은 청약분위기에 따라서 상장이후에 흐름이 크게 많이 달라지는 듯합니다. 짹짹남님이 하신 SK바이오팜을 포함하여, 위더스제약, 에이프로까지 기본 100%이상의 수익률을 순식간에 가져가는 모습이 진짜 혹하게 만드네요 ㅎㅎ

    SK바이오팜, 위더스제약, 에이프로, 티에스아이 공모가 및 상장후 주가

    종목명 상장일 공모가 최고가 상승률
    SK바이오팜 6/25 49,000원/주 269,500원/주 550%
    위더스제약 6/26 15,900원/주 40,850원/주 257%
    에이프로 7/8 21,600원/주 62,900원/주 291%

    일단 SK바이오팜은 예고된 급등 공모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상장을 진행한다는 이유만으로 SK관련 그룹주들이 동시에 상한가를 가는등 시장을 들썩이게 만들었습니다. 

    사실 위더스제약과 에이프로는 SK바이오팜에 비하면 그정도의 공모주 청약 흥행은 아니였음에도 불구하고 두 종목 모두 250%로 2배이상가는 상승률을 만들어 낸 후에 주가가 조정되면서 수렴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공모주에 청약을 하고 상장을 하고 그 이후에 매매가 진행되는 시간적인 간극이 있고, 공모주에 청약을 한다고 해서 내가 청약을 넣은 모든 금액만큼 주식으로 배정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매매와는 차이점이 있지만 수익률만 놓고 본다면 정말 눈이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향후 기대되는 주요 공모주 및 청약일정

    그런데 이렇게 SK바이오팜정도 매머드급 폭풍을 몰고올만한 상장 예정종목이 2개나 있어서 관심있게 보고 있는 중입니다. 저도 청약을 할 수 있는 금액이 마련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들어가있는 증권사가 주관해서 공모를 한다면 시도는 한번 경험삼아 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일단 최대어로 꼽히는 2개의 종목은 바로 카카오게임즈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입니다. 두개의 종목다 사실 설명이 그닥 많이 필요하지 않은 종목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게임즈 9월 공모/상장 예정

    7월중순 출시한 가디언테일즈(카카오게임즈)는 현재 구글 매출순위 5위이다.
    7월중순 출시한 가디언테일즈(카카오게임즈)는 현재 구글 매출순위 5위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그룹의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이며, 1,600만주를 발행할 것으로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공모가는 20,000원~24,000원으로 책정할 것으로 발표되어진 상태입니다. 

    이부분이 상당히 매리트가 있는것이 현재 카카오게임즈는 장외시장에서 6만원대로 거래가 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2만원에 공모가가 책정될 경우, 장외시장가격과 맞춰지기 위해 기본 300%의 상승률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 SK바이오팜과 비슷한 사례인데 시장에서 예상한 시가총액 대비 1/3가격으로 공모가를 내면서 많은 투자자들에게 사자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것과 상당히 유사한 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9월 상장예정 - 파이낸셜뉴스

     

    카카오게임즈, 증권신고서 제출..9월 내 상장 예정

    [파이낸셜뉴스]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는 3일 금융위원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를 통해 카카오�

    www.fnnews.com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모 청약 미정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방탄소년단의 소속사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이곳 역시나 올해 상장을 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중인 회사이고, 상장을 하게되면 시가총액은 우리가 알고 있는 SM, YG, JYP를 상회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상장심사 진행중 - 뉴스시스

     

    빅히트, 상장심사 지연…거래소 "추가 자료 요구"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세계적인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소속돼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코스피 상장이 다소 지연될 전망이다

    www.newsis.com

    BTS 뮤직비디오 캡쳐
    BTS 뮤직비디오 캡쳐

    약간 걸리는 점은 BTS의 인기가 폭발했던 시점이 아니라 이런저런 이슈로 조금 소강상태인 상황에서의 상장이라는 것이 조금 걸리긴 하지만 앞으로 콘텐츠 산업의 전망은 밝은데다 이미 BTS라는 상품성을 확인했다는데에 촛점을 맞춘다면 가치는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5조원정도의 가치가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SM/YG/JYP에서 기록중인 영업이익과는 비교도 안될정도로 기업도 수익률 측면에서 높은 재무적 우수성도 보여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위의 내용과 같이 서류심사가 아직 진행중입니다. 보통 서류심사가 완료되고 나면 이런저런 상장을 위한 행정절차를 밟는데 6개월정도가 소요되는 만큼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상장을 하게 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공모주에 대한 짧은 생각

    사실 공모주야 말로 정말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해야하는 것이 맞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공모가라는 것은 재무적인 기업가치평가방법으로 나온 것이고, 주식시장에서의 주가는 그 기대가치가 반영되어져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 차이는 있습니다. 

    다만 공모가가 시장의 기대가치보다 낮게나오는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같은 종목들은 분명 상장이 되고나서 폭발적인 반응이 오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초반의 과도한 기대심리 때문에 수급이 몰리고 주가가 폭등을 하는 현상들이 우리나라 공모주에서는 많이 발생을 하고 불과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공모가 밑으로 수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에 각별히 유의해야할 듯합니다. 

    저는 아직 공모주에 도전을 한번도 해보지는 못했지만 기회가 된다면 언제든 경험을 쌓기위해 해보고 싶고, 그 기회를 카카오게임즈나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정해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SK바이오팜 3연속 상한가, 그 끝은 어디인가?

     

    SK바이오팜 3연속 상한가, 그 끝은 어디인가?

    저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한번도 공모주를 참여해본 적은 없지만 SK바이오팜 상장소식과 함께 이번만큼 공모주를 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하지 못했죠ㅠㅠ) 보통의 �

    jjisso.tistory.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