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관련주 - 수혜주 그리고 대장주는? (총정리)

반응형

코로나19가 사랑의교회/광화문 집회를 시작으로 휴가철과 맞물려서 전국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확산은 신천지발 코로나19확산보다 그 속도가 훨씬 넓고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코로나19를 막기 위한 임시방편이 아니라 진정한 치료제(백신)가 빨리 나오기를 바라그 마음이 어느 때보다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향후 코로나19 백신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관련주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신천지 전국 확산에 비상

폐렴 코로나바이러스 관련주(백신/진단/마스크 등)

코로나19는 '20.1월부터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가 2월 폭락장을 만들고, 3월부터 확진자수가 대거 줄어들면서 주식시장의 지속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아직도 백신은 개발된 상태는 아니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치료제가 임상2상 3상 소식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시판되거나 확실한 백신 치료제는 없는 상태입니다. 

일단 마스크/손세정제 등 예방 관련주는 차지하고 백신 관련주/수혜주/대장주를 선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약/바이오들 중에서도 뉴스에 무언가 개발이 진행중인 것으로 확인된 종목들 위주로 관련주를 꼽아보고 가장 가능성이 높아보이는 종목들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관련주1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직접개발하는 곳은 어디?

 

코로나19 백신 관련주
제넥신, 메디톡스

코로나19 백신 직접 개발중인 회사는? 사실 우리가 알고있는 모든 제약바이오 관련 종목이 코로나19 치료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직접 개발중인 회사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 이런 직접 백신을 개발중인 회사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어서 관련주로 분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말하면 실질적으로 직접 코로나19 백신 연구개발을 진행중인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런 고민없이 조금만 관련있는 것처럼 기사화 되어도 거래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백신을 개발해서 임상을 진행중인 회사는 대표적으로 미국/중국/한국에 각 2개의 회사 정도밖에 없는 것으로 지금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중인 회사 >

  • (미국) 모나더, 화이자 << 코로나10 백신 치료제 임상3상 중
  • (중국) 시노팜, 시노백 <<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임상3상 중
  • (한국) 제넥신, 메디톡스  <<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임상1상 중

이외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있는데 상장회사는 아니고 SK케미칼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주식을 98%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SK케미칼이 관련주로 오르고는 있습니다. 그리고 SK바이오사이언스를 빌게이츠가 언급을 하면서 백신개발 기대감을 표명하기도 해서 주가가 많이 상승하기는 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백신개발이야기는 없었습니다.

어쨌거나 많은 회사들이 열심히 임상실험을 하고 있고, 아직 치료제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임상3상까지 진행된 것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세계적인 정세와 비추어볼때 곧 백신이 시판되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유력한 곳은 셀트리온과 협력해서 진행중인 제넥신과 호주 백신개발기업과 공동으로 협업중인 메디톡스입니다. 두군데 최근에 임상1상을 모두 성공했다라고 소속이 나왔고, 임상2상으로 바로 돌입할 예정입니다. 기왕이면 국내기업에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특징주] 메디톡스, 코로나19 백신 임상1상 성공..임상 2상 돌입 '강세'

메디톡스가 강세다.메디톡스와 호주 백신 개발 기업 ‘박신’(Vaxine)은 공동으로‘코로나19’ 백신의 임상 1상을 진행했으며 내약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www.etoday.co.kr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제넥신 DNA 백신, 원숭이 실험서 효능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제넥신 DNA 백신, 원숭이 실험서 효능, 이해성 기자, 산업

www.hankyung.com

기대가 되는 대목이라고 하면, 보통 임상을 3상까지 거처서 시판까지하는데 정말 많은 기업들이 돈과 에너지를 쏟아부으면서 하더라도 10년을 바라보고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라는 전세계적인 이슈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투자기간이 1~2년내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세계가 비상인 상황이기 때문에 빨리 확산을 막아야되는 특명과 함께 이런저런 절차들이 조금은 간소화되고 안전성/안정성이 증명이 된다고 하면 빠르게 넘어가는 것이 아닐까합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반길만한 소식일 수도 있지요.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장기간에 걸쳐 투약도 해보고 이후의 상태를 지켜보기도 하고 진정한 안전성/안정성 테스트가 잘 되서 나오는 것인지, 강한 약성분으로 부작용이 있지는 않을지 내심 걱정이 되는 것도 한편으로는 사실입니다. ^^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관련주2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관련주3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가 바이러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코로나19 치료/예방 등에 간접적인 관련주를 총정리 해보면 치료후보 약물관련이거나, 현재 치료제(백신)을 만들고 있는 회사와 관련이 있거나, 마스크/손세정제 등 예방쪽이거나 하는 분류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예방/진단 혹은 치료후보물질 보유 등 백신으로 가시화 되어진 것이 아직 없는 상태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19가 언제 종료가 될지 모르기때문에 예방도 물론 지속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수혜는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간접적 영향 섹터별 관련주 모음(총정리) >

  • 파미셀, 에이비프로바이오, 에이엘비바이오 : 모나더(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3상 중) 출신 이사 - 모나더 관련주
  • 제일약품, 동화약품, 우리바이오 : 화이자(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3상 중) 출신 이사 - 화이자 관련주
  • 아이큐어, 바이오리더스 : 시노팜(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3상 중)과 계약관계로 시노팜 관련주
  • 부광약품, 신풍제약 :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니클로사미드 관련주
  • 신풍제약, 진원생명과학, 엑세스바이오 :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렘데시비르 관련주
  • 뉴지랩 :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나파모스타트 관련주
  • 우리들제약, 디엔에이링크, 엑세스바이오, 젠큐릭스 : 진단키트 관련주
  • MH에탄올, 다날 : 손소독제 관련주
  • 국제약품, 오공, 웰크론, 깨끗한나라, 케이엠제약 : 마스크 관련주

왠만하면 시장에서 한번쯤 이슈가 될만한 코로나19 관련주들을 모두 꼽아보았습니다. 아마도 해당 테마를 관심있게 보고 계셨다면 위 종목들 중에서 한두개쯤은 분명히 투자를 해보셨거나 관심있게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직접적인 백신/치료제 개발이 아니라고 해서 수혜주가 아닌것은 아닙니다. 다만 코로나19와 관련해서 확실한 치료제가 나오기 전까지는 예방과 진단에 관련된 종목들이 계속해서 수혜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치료제/백신이 개발되고 나면 상대적으로 예방과 진단쪽의 수급은 상당히 많이 빠질수도 있다라는 반증이 될 것이라는 것이지요. 

 

코로나19 최대 수혜주와 대장주는 무엇?

지금까지 1번의 코로나19 사태 경험적인 사고가 생겼기 때문에 이것은 지금까지의 주가 변동율을 보면서 대장주를 찾아보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주식종목들의 주가가 상당히 많이 상승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다 나쁘다 말하기가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상황이나 이슈들 빌게이츠, 백신 및 임상 진행, 치료후보물질, 마스크, 손세정제 등의 이슈로 볼 때 마스크와 손세정제는 단발성 이슈로 끝나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리스크가 좀 높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최대 수혜주는 백신을 개발중인 제넥신과 메디톡스와 가장 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치료후보물질인 렘데시비르 관련주(신풍제약, 엑세스바이오, 진원생명과학)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주식투자를 공부하는 것도 좋고 돈을 벌기위한 노력도 좋지만 이런 정상적이지 못한 생활을 지속하게 끔 만드는 코로나19 백신이 나와서 확산사태가 빨리 종결이 되는 날이 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폐렴 코로나바이러스 관련주(백신/진단/마스크 등)

명절이 지나고 아주 난리도 아닌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중국 우한을 시작으로 한 폐렴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고, 국내에서도 확진환자들이 발생을 하면서 급속도로 퍼져나가��

jjisso.tistory.com

※ 저는 주식투자를 공부중인 개인/개미투자자입니다. 제 주관에 의한 개인적인 투자방식을 정립 중이며, 투자 손실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유튜브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코로나19백신 #백신외백신 #코로나19시장매매백신관련주 #코로나19투자 #코로나19공부 #코로나19용어관련주 #코로나19매매백신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