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자/블로그로 돈벌기

티스토리 신규에디터 검색 노출 이슈

반응형

사실 지금 말씀드리고자 하는 티스토리의 신규에디터에 대한 이야기는 저 혼자만의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시고 본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과거부터 답답하게 느꼈던 마음 때문에 신규에디터가 나오고 나서 왠만하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려고 노력을 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신규앱 출시했지만 글쎄.....티스토리 신규앱 출시했지만 글쎄.....


PC와 모바일 연동기능 때문에 신규에디터를 썼지만..

물론 아주 치명적인 오류들이 있고, 편의기능들이 없어져서 정말 마음에 안들지만 모바일과 PC와 연동된다는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신규에디터를 사용을 하면서 글을 쓰려고 해왔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앱 5년만에 ver2.0 출시,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 앱 5년만에 ver2.0 출시,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 앱이 5년만에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이래저래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그동안 대응해주던 것에 비하면 엄청 큰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업인데 ver1.0에서 ver2.0이 나오는데 5년이 걸렸..

jjisso.tistory.com

아무래도 그냥 다시 구버젼 에디터를 활용해서 글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일단 다양한 기능이 있는 것을 떠나서, 검색 노출이 전혀 안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 어떤 내용을 쓰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티스토리 신규에디터 출시했지만 글쎄.....티스토리 신규에디터 출시했지만 글쎄.....


신규에디터로 작성한 글 노출 잘 안되는 듯..

이상하게도 최근에 쓴 글들 중에서 신규에디터로 작성한 글들만 검색에 노출이 잘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티스토리 신규에디터가 어떠한 형태로 태그가 박히고 서버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모르겠는데요. 

제 블로그의 통계를 확인해본 결과, 올해 신규에디터로 작성한 글의 검색수가 정말 안나오고 있는 것을 보고, 2월중순부터는 구에디터를 다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신규에디터는 '19년12월에 나왔습니다.)


1월 : 상위 20위 포스팅 중 신규에디터 글 0건
2월 : 상위 20위 포스팅 중 신규에디터 글 2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통계기능을 월기준으로 조회를 해보면 가장 많은 검색유입이 있었던 글을 상위 20개를 보여주게되는데요. 

1월에는 신규에디터의 글이 0건이였으며, 2월에는 2건으로 나머지 글은 모두 구에디터를 사용해서 작성한 글이 노출이 많이 되고, 검색이 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나마 상위에 나오는 글의 경우에도 다음에서만 많은 유입이 있었고, 네이버와 구글에서는 유입이 거의 없다라고 보여질 정도로 적었습니다. 


alt태그를 넣을 수 없는 구조의 신규에디터

아마도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은 ALT태그를 중요시 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가 화면에 제대로 표시되지 않더라도 대체텍스트가 나오게 하는 기능인데요. 

신규에디터에서는 이를 쉽게 넣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HTML편집기능으로 들어가서 이미지를 하나하나 찾아서 강제로 alt태그를 박아줘야하는 것이지요. 

alt태그 구에디터alt태그를 넣을 수 있는 티스토리 구에디터설명만 넣는 티스토리 신규에디터설명만 넣는 티스토리 신규에디터



나는 앞으로 구에디터만 쓸 것이다.

저와 같은 현상이 있는 분들이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단 제 블로그에서 만큼은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유입이 가장 많고, 그냥 만족하고 연동기능만 생각한다면 티스토리 신규에디터를 고집해서 사용하겠지만 네이버와 구글 등의 검색 노출 상위에 랭크되는 것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네이버 유입이 다시 늘어났고, 꾸준하게 구글 유입도 상승하고, 제 블로그는 구글 친화적인 포스팅인 관계로 alt태그를 버릴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