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에코프로비엠 (코스닥 시가총액 7위) 주가 분석

반응형

코스닥 시장에 아주 핫한 주식종목이 등장했습니다. 사실 저는 처음들어보는 종목인데요. 에코프로비엠이라는 2차전지 관련 회사입니다. 

에코프로에서 2차전지 사업만 가지고 물적분할이 되어서 상장된 회사인데요. 아무리 전기자동차가 핫하다고 한다지만 순식간에 시가총액 7위까지 올라와서 1조9천억원이 되었습니다. 

2013년부터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던 에코프로비엠은 최근 테슬라 이슈 등 전기자동차 테마가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사업적으로나 시장에서나 모멘텀이 발동하여 주가가 폭등한 사례로 보여집니다. 

테슬라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테슬라 관련주 - 대장주 및 수혜주는 무엇?

테슬라의 주가가 연일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과거부터 예상되었던 수순이 아니였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4차산업혁명을 통해 전기차 수소차에 대한 사업이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시점이고, 자율주행자동차..

jjisso.tistory.com

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


에코프로비엠 (시가총액 7위)
연초 5만원이던 주가가 최고 93,200원(+86%)까지 올라

에코프로비엠은 전기차에 들어가는 하이니켈(High Nichek)계 양극 소재를 개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배 가까이 폭등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2배 가까이 폭등한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5만원 정도 주가의 회사가 10만원 가까이 되는 주가를 만들면서 역대 최고가가 되었으며, 10만원도 돌파할 것이라고 보여지고, 그 끝을 알 수 없을 정도의 주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수급(거래량)이 줄어들지 않고있는 상황이며, 활발하게 지속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인지라 더욱 기대가 됩니다. 


'16년 대비 '18년 매출액 6배 올라

왜 이런 기업을 놓치고 있었는지 아쉬울 따름이네요 이미 매출액만 보더라도 초반의 실적대비 6배가 올랐는데 주가가 수평선이였거늘... 

이래서 종목을 선별하기 위해 다양한 종목에 대한 분석을 꾸준하게 해두고 정리를 해두었어야하는데 제 불찰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재무제표 무려 매출액이 6배가 올랐다.에코프로비엠 재무제표 무려 매출액이 6배가 올랐다.

위에 보시면 그렇게나 많이 외형이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19년의 매출액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까지 합친 것으로 보면 벌써 4,688억원인데요. 분기에 기록하는 매출액으로 보았을 때 19년 매출액은 6천억원은 그냥 돌파할 것으로 보여지네요. 

그런데 회사 홈페이지를 보니 6,100원도 넘어서서 6,200억원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와있는데요. 조만간 결산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19년 매출액 '18년보다 성장, 매출액 6,161억원(전년대비 104.6%)

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에 공개된 19년도 매출액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에 공개된 19년도 매출액

지난번에 테슬라 관련주로 함께 소개를 해드렸던 기억이 있는 에코프로비엠은 삼성SDI와 합작법인 에코프로이엠을 설립한다는 기사와 함께 주가 폭등을 이끌어 낸것으로 보여집니다. 

에코프로비엠, 삼성SDI 합작법인

 

삼성SDI·에코프로비엠, 차세대 양극재 전문 생산 합작법인 '에코프로이엠' 설립

삼성SDI와 에코프로비엠이 차세대 양극재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JV), ‘에코프로이엠'을 설립한다. 에코프로비엠과 삼성SDI는 2021년까지 신..

it.chosun.com

에코프로비엠은 전기자동차, 전기자전거, 드론, 충전지, 전동공기구, 항공우주용, 군사용 등에 들어가는 전지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회사이고, 4차산업혁명과 연계해 사업의 성과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비엠 기술력 좋지만, 영업이익 아쉬워

삼성SDI와 합작법인을 설립할 만큼 기술력은 충분히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업의 수익이 그렇게 많이 나지 않고 있는 점은 의문입니다. 

보통 저렇게 매출액 6개정도 상승을 하면 영업이익은 못해도 많은 증가가 있어야 합니다. 지금 영업이익율이 6~7%정도인데요. 

재무제표를 제가 분석해 본 바에 의하면 에코프로비엠의 원가율이 무려 85%이고, 6배나 매출이 늘었음에도 원가율이 낮아지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를 거꾸로 말하면 거의 대부분 변동비이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없다라는 것이며, 거의 원가수준에 매출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제가 본 바에 의하면 연구개발비로도 투자를 하고 교육훈련비로도 쓰고, 성장하기 위한 노력의 비용들을 집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주주입장에서는 외형의 성장뿐만 아니라 수익의 성장도 중요하기 때문에 에코프로비엠의 재무구조는 아주 바람직한 형태는 아닌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주식투자 스터디를 위한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찌쏘블로그 하단이미지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