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정세균 관련주

반응형

사실 정치 테마주를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산업적인 미래지향적인 측면보다는 일회성 측면이 강하고, 김진표/추미애/이낙연 관련주를 포스팅 할 때도 이야기 했지만 어의 없는 것으로 연결을 시켜놓은 주식종목들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포스팅을 하고 있는 테마주인 정세균과 관련된 주식종목들도 마찬가지의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정치테마주를 알아두고자 하는 이유는 주식시장에서 갑자기 거래량이 폭등을 하면서 급변을 할 때 이유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어떤 종목이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두고자 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통과 - 관련주는 무엇?

정세균은 김진표가 국무총리에서 제외가 되고, 새롭게 국무총리로 선발된 인물입니다. 13일 국회에서 정세균 의원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통과가 됨으로써 사실상 확정이 된 것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통과 - 한국일보

 

[단독] 정세균 “책임총리 보장을” 文대통령에 요청했다

임명동의안 국회서 통과… 총리직 제안 수락 때 조건 내걸어 장관 제청권 등 ‘강한 총리’ 구상… “대선 직행 의도” 관측도 정세균 국무총리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13일 국회를 통과했다. 그는 이로써 문재인 정부의 두

news.naver.com

이번에 정세균은 책임총리를 보장하면서 과거에 이낙연 총리가 보유하지 못했던 인사권한까지 가질 수 있도록 요청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국정운영에 책임을 지되, 막강한 힘을 갖게될 것으로 보여지면서 이와 관련된 주식종목들이 강하게 움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세균관련주
정세균 인물정보(네이버)

 

정세균 관련주
수산중공업, 알루코, AP위성, 케이탑리츠

수산중공업, 알루코, AP위성, 케이탑리츠 4개의 종목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관련주로 나와 있습니다. 정치테마주를 말씀드릴 때 항상 언급하지만 대부분 종목은 정말 친한지 힘을 받는지 알 수없지만 혈연/지연/학연 등으로 뿌리뽑아야할 것들로 연관되어져 있습니다. 

가장 먼저 언급드릴 것은 바로 수산중공업입니다. 아마도 김진표 의원이 낙방을 하고나서 가장 많은 수급을 받아온 종목이 아닐까 생각이되며, 사전에 정세균이 차기 국무총리가 될 것이다라는 것을 감지한 이들이 사전에 그 수혜를 받아먹고 털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찌보면 지금 정세균 관련주들은 끝물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듯하고, 시기가 좀 늦은 감이 있습니다. 엄청나게 대부분 종목들이 주가가 급등을 해서 고가에 형성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수산중공업 회장 '압해 정씨' 종친

수산중공업은 회장(정석현)이 정세균 국무총리와 '압해 정씨' 종친으로 알려져서 대표 정세균 테마주로 불리는 종목입니다. 과거에 제가 투자를 했었던 종목이기도 한데요. 당시에는 관련주인줄도 몰랐습니다. ㅎㅎ 중국과 관련된 주식종목으로만 알았지 정치테마도 있을 줄이야..

정세균관련주1정세균관련주2
좌) 수산중공업 일봉차트,   우) 수산중공업 기관/외국인 거래현황

수산중공업은 주가가 정확히 12월 초부터해서 2배정도 올랐다가 지금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1,400원대에서 2,800원대로 불과 3주정도 사이에 2배가 되었죠. 그리고 최근 장대음봉의 윗꼬리를 보여주면서 끝물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저 시점에 대거 매도물량이 쏟아지면서 이익실현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수산중공업, 세우글로벌 주식 단타매매 수익(+40만원)

 

알루코 공장 방문해서 관련주

알루코는 수산중공업과 함께 정세균 양대 테마주로 자주 언급이 되고 있는 주식종목입니다. 제가 볼때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냥 베트남에 정세균이 방문했을 때 알루코 공장을 방문했었다는 이유로 엮여있는 종목입니다. (참 엮을려면 이것저것 다 엮네요. 자주 다니는 슈퍼라도 있음 알려주세요)

정세균관련주3
좌) 알루코 일봉차트,   우) 알루코 기관/외국인 거래현황

알루코는 말그대로 알류미늄을 제조업체 입니다. 사업적으로 그렇게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은 아니지만 매출액은 2,000억원 이상이 되는 큰 기업이긴 합니다. 어쨌거나 알루코도 12월초부터해서 약 3주사이에 최고가 50%이상 상승하면서 2,000원대에서 3,000원대까지 급등을 하였습니다. 

최근 주가의 모습을 보면 20봉이평을 타고 상승하고 있는데요. 20봉이동평균을 하향돌파하느냐 아니면 현 주가구간을 잘 유지해주느냐가 관건이겠습니다. 일단 상대적으로 기관의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있기 때문에 정세균 테마를 떠나서 사업적으로 잘 관찰해보면 좋은 매수타이밍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케이탑리츠 사외이사가 고대 교우회 사무총장?

고려대학교 출신으로 지금 상장된 회사의 사장님이나 회장님 연락주십시오. 정세균 관련주로 엮어보겠습니다. ^^ 케이탑리츠는 역시 같은 주가의 흐름을 보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관련도가 낮죠?

정세균관련주4정세균관련주5
좌) 케이탑리츠 일봉차트,   우) 케이탑리츠 기관/외국인 거래현황

다만 특이점이라고 한다면 외국인의 최근 매도세가 있기는 하지만 아닣 많은량을 보유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보유지분율이 상당히 높게 형성이 되어져있고, 이들이 어느시점에 매도물량을 던질지는 모르겠지만 추이를 잘 관찰해본다면주식투자할 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 주가가 관련 테마로 분류를 시켰다고는 하나 그렇게 큰 변동은 아닌 상태이며, 12월초 대비 최고가 20%상승 찍고, 하락하여 이전 대비 약 10% 안쪽의 상승수준입니다. 재무적은 부분을 떠나서 사업적으로 성장이 기대가 되는 종목이기때문에 관심있게 보신다면 좋아보이는 종목입니다.

 

AP위성 류장수 대표 검정고시 총동문 회장

AP위성은 대표가 검정고시 총동문 회장으로, 정세균이 15년도에 자랑스러운 검우인으로 지정이되면서 관련주로 연결된 주식종목입니다. 대학교가 아닌 검정고시네요. 시기는 동일하며 이기간 주가가 20%이상 상승을 하였습니다. AP위성 주식종목 자체가 기본적으로 거래량이 많지 않았던 주식종목이였기 때문에 그렇게 큰 변동을 가져가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정세균관련주6
좌) AP위성 일봉차트,   우) AP위성 기관/외국인 거래현황

기관의 거래도 없고, 정말 재미없게 움직이고 있는 주식종목이죠. 예전에도 제가 포스팅을 한 번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당시에도 거래가 없었고, 지금도 거래량이 없고 너무 재미없는 종목이기는 합니다. 다만 사업적으로 외형성장이 약 2배가량 이루어진 종목인 지라 사업적인 측면에서 두고 보면 좋아보이긴 하네요.

거래랑분석 발굴종목('19.1월) - AP위성, 한컴시큐어

맺음말

위에서 수산중공업, 알루코, AP위성, 케이탑리츠 4개의 종목을 설명을 드렸지만, 딱 봐도 대표적인 관련주는 수산중공업과 알루코 입니다. 그리고 뉴스기사를 보더라도 2개의 주식종목은 공공연히 알려진 테마주로 보는 것이 맞을 것이며, 나머지 주식종목은 어떻게든 찾아서 엮어놓은 주식종목 같은 느낌입니다.

김진표 테마주를 떠나 이낙연 테마주로 그리고 정세균 테마주로 수급이 이동하는 큰 흐름이였습니다. 각각의 테마주는 제 과거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좋을 듯하네요.

김진표, 추미애 관련주

이낙연 관련주

종친(혈연) > 만남(지연) > 대학교(학연) > 기타 학교/동문(학연) > 기타(찌끄레기) 순인 것 같습니다. ㅎㅎ 어쨌거나 정치테마주는 항상 조심 또 조심하셔야합니다. 제 경험상 단순하게 수급만 보고 단타를 정말 잘하시는 고수가 아니라면 가급적 이런 종목들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매원칙 지키기 

 1. 매수매도는 09:00~10:00, 14:30~15:30에 하기
 2. 거래량에 흔들리지 않기
 3. 분할매수 분할매도 철저히 하기
 4. 확실한 종목아니면 익절(+10)/손절(-5%) 지키기
 5. 조건검색식과 차트분석이 완료된 종목만 투자하기

 본 블로그에 포스팅되는 증시현황 분석 및 관심종목은 지극히 개인적인 차트분석기술을 통해서 발견된 종목이며,
개인의 주식투자 스터디를 위한 기록관리차원에 내용들입니다.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투자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을 안내드립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클릭 및 댓글 부탁드리며, 블로그 많은 애용부탁드립니다.

 

정세균관련주8
찌쏘와 함께 주식공부 합시다. ^^

 

 

반응형

Visitor :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