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hot이슈종목

스튜디오드래곤 (코스닥 시가총액 5위) 주가 및 종목 분석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에 랭크된 주식종목을 중심으로 1위부터 순차적으로 종목분석을 진행해보고 있습니다. 사실 CJ ENM의 자회사가 스튜디오드래곤이기 때문에 두개의 종목은 거의 한몸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닌 상황이라 두가지 종목중에 한가지만 보더라도 충분히 대응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CJ ENM에서 드라마제작부분이 분할되어 나온 회사이며, 케이블 방송에 나온 드라마들 좀 괜찮다 싶은 것들은 거의 대부분 스튜디오 드래곤에서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코스닥 시가총액 1위) 주가 분석

CJ ENM (코스닥 시가총액 3위) 주가 종목 분석

펄어비스 (코스닥 시가총액 4위) 주가 및 종목 분석 


코스닥 시가총액 5위 스튜디오드래곤 종목 분석

대표적인 작품들을 보자면, 굿와이프, 나쁜녀석들, 나의아저씨, 도깨비, 마더, 미생, 미스터선샤인 등등 너무 많아서 셀수가 없을 정도의 대작들을 많이 만들어냈고, 이슈화를 많이 시킨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시가총액이 5위가 되겠죠? ^^;

넷플릭스 드라마 굿와이프넷플릭스 드라마 굿와이프넷플릭스 드라마 나쁜녀석들넷플릭스 드라마 나쁜녀석들넷플릭스 드라마 나의아저씨넷플릭스 드라마 나의아저씨
넷플릭스 드라마 도깨비넷플릭스 드라마 도깨비넷플릭스 드라마 미생넷플릭스 드라마 미생넷플릭스 드라마 미스터선샤인넷플릭스 드라마 미스터선샤인

이런 대작들을 만들어내는 것은 독립해서 나온이후에 정말 수도없이 터져나옸고, 그만큼 의사결정 구조가 CJ ENM에 함께 있을때보다 간결해지고 속도를 붙이는 모습이였습니다. 

인터넷 TV 거대공룡 Netflix(넷플릭스)와 손잡다

그리고 최근에는 사업의 탄력을 더욱 받을만한 공시가 떴었는데요. 바로 넷플릭스(Netflix)와의 제휴 및 지분 매각 공시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사업에 더욱 탄력을 받을만한 공시로 보여지는데요. 

일단 엔터테인먼트 소셜 사업의 거대공룡으로 급성장한 넷플릭스가 디즈니/애플과의 경쟁을 위해 넷플릭스와 손을 잡고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기로 했다라는 사실입니다. 해당 공시는 11월21일 발표가 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지분 5% 매입 공시넷플릭스의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5% 매입 공시넷플릭스와 스튜디오드래곤의 협력 계약 체결 공시넷플릭스와 스튜디오드래곤의 협력 계약 체결 공시

일단 3년간 드라마 21편에 대한 콘텐츠 제작 및 방영권을 스튜디오드래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협력 계약이 체결이 되면서 앞으로 드라마 콘텐츠 제작이 힘이 붙을 것을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글로벌하게 한류열풍도 있고, 전세계로 뻣어나가는 콘텐츠 시장에서 넷플릭스라는 플랫폼 기업과 함께 얼마나 도약할 수 있을지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넷플릭스, 스튜디오드래곤 윈윈을 위한 시너지 충분

일단 넷플릭스가 스튜디오드래곤이 제작하는 21편의 영상물에 대한 제작비를 지원하게되는 것이기때문에 2년간은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이며, 스튜디오드래곤 입장에서도 글로벌시장의 교두보 같은 역할을 하는 넷플릭스이기 때문에 성심성의껏 인기있는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해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이고 대작이 탄생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향후 디즈니TV/애플TV 등이 넷플릭스의 대항마로 3년뒤에 나오게될텐데, 이런 과도기적인 시기에 얼마나 대응을 잘하느냐가 양사가 모두 중요한 상황인지라 사활을 걸고 덤비지 않을까라는게 제 생각이고, 만약 협력이 원활하게 잘 진행되었을 경우, 그 이후에는 더 큰 협력관계로 나아가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매년 1,000억원씩 성장중인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드래곤은 꼭 넷플릭스 만이 아니라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박 드라마 콘텐츠를 엄청나게 제작을 하고 있고, 나오는 작품들마다 대박을 치고 있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외형성장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영업이익률도 8%정도 수준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의 주가가 76,000원~80,000만원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상황으로 8만원이 거의 마의 구간처럼 느껴지듯이 횡보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시가 나오기 전인 10월부터 이미 정보를 알고있는 사람들로 인해 주가는 상승을 해있는 상태고 지금은 내년을 위한 숨고르기로 해석이 되어지고 있고, 내년의 사업만 볼때 악재가 거의 없어보이는 상황인지라 앞으로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튜디오드래곤 월봉차트(상장이후 전체)스튜디오드래곤 월봉차트(상장이후 전체)스튜디오드래곤 주봉차트스튜디오드래곤 주봉차트


지금의 주가구간이 상장을 했었던 17년11월기점부터 전체기간을 보더라도 그렇게 높이 형성되어져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여지며, 10만원부근까지는 2020년중에 탄력을 받아 올라가주지 않을까라는게 제 의견입니다. 

이렇게 사업적으로 좋고 재무구조 나쁘지 않고, 앞으로 성장성이 기대되는 회사들을 가치투자를 한다라고 생각해보면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튜디오드래곤의 기업가치가 현재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2조2천억원정도인데요. 10만원부근까지 올라간다라고 하면 30%정도 상승해서 2.9조원정도의 가치가되며, 4위에 랭크되어있는 펄어비스를 제칠것으로 보여지고, 이렇게된다면 3위와 4위가 CJ ENM 군단으로 형성이 되는 것이고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바이오를 넘어서는 날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0년에는 코스닥뿐만 아니라 코스피지수도 회복이 많이 되고, 이런저런 대내외 이슈들도 많이 해결이 되서 코스피지수는 과거 2,600, 코스닥은 930을 넘어서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셀트리온헬스케어(코스닥 시가총액 1위) 주가 분석

CJ ENM (코스닥 시가총액 3위) 주가 종목 분석

펄어비스 (코스닥 시가총액 4위) 주가 및 종목 분석 

반응형


Visitor : 2,305,744
POWERED/DESIGN/COPYRIGHTⓒ BY JJISSO